뷰티 골든 타임

화장품을 사용할 때 사용 설명서에 나와 있는 권장 시간을 지키는지? 공들여 바른 제품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화장품별 골든 타임에 대하여.

ALR_151103_12010_R0

1 러쉬의 수안 웬 후아. 225g 2만원대. 2 조 말론 런던의 배스솔트 잉글리쉬 페어 앤 프리지아 배스 솔트. 35g 5만2천원. 3 바코의 오리지널 클레이 스크럽. 354g 4만9천원. 4 록시땅의 본느 메르 배스큐브. 1개 3천원. 5 메이크온의 클렌징 인핸서. 22만원대. 6 바비 브라운의 엑스트라 밤린스. 30ml 3만2천원.

60sec | CLEANSING DEVICE
진동 원리를 이용한 세안용 브러시 기기는 사용 시간 엄수가 특히 중요하다. 적정 시간은 단 60초. 최근 출시되는 기기는 부위별로 효과적인 클렌징을 위해 알림음이 울리도록 제작되었기 때문에 사용 시간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V존부터 시작해 이마와 코 부분의 T존, 양쪽 볼로 이어지는 순서로 각각 20초, 20초, 10초, 10초씩 피부를 둥글리듯 문지르면 된다. 좀 더 오래 닦아내면 더 깨끗하게 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알림음을 무시한 채 과도하게 문지르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는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더하고 피부를 더 예민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마찰 자극으로 인해 얼굴이 붉어지거나 피부에 적당량 남아 있어야 하는 수분이나 유분까지 빼앗길 수 있기 때문이다. 세정 성분이 피부에 너무 오랫동안 머물러 있어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1min | CLEANSING BALM
이중, 삼중 세안을 단 한 번의 과정으로 끝낼 수 있는 클렌징 밤. 고체형의 클렌징 밤으로 마사지할 때는 30초에서 1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꾸덕꾸덕한 연고 제형이 피부 온도에 녹으면서 유분기가 있는 에멀전처럼 부드러운 제형으로 변하는데, 약간의 열감이 느껴질 때까지만 마사지하는 게 포인트다. 이때 살짝 압력을 가해 얼굴 구석구석을 마사지하면 피부의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 홍조를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오래 문지르면 피부를 자극해 울긋불긋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마사지를 오래 한다고 해서 메이크업 잔여물이 더 깨끗하게 닦이는 것도 아니다. 마사지 후 얼굴을 닦아낼 때 거즈나 해면 스펀지, 세안용 퍼프를 이용하면 피부 불순물과 묵은 각질까지 제거되는 딥 클렌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min | SHAMPOO
샴푸 시간은 거품을 내기 시작한 직후부터 물로 헹궈내기까지 3분이 적당하다. 샴푸는 오로지 ‘세정’만 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거품을 낸 뒤 오래 방치하는 습관은 버려야 한다. 이중 샴푸도 가급적 피할 것. 그보다는 샴푸 전 모발 전체를 미온수로 헹궈 노폐물을 제거하는 게 이물질을 덜어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5백원짜리 동전 정도의 양으로 두피부터 거품을 내기 시작하고 머리카락에는 거품이 살짝 묻는 정도면 충분하다.

15min | FACIAL MASK 
피부 컨디션 회복에 마스크 팩만 한 게 있을까? 짧은 시간에 다양한 유효 성분을 피부 속으로 전달해야 하는 크림 마스크는 얼마나 깊숙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흡수시키느냐가 관건이다. 크림 마스크 팩을 얼굴에 바르고 흡수시키는 시간은 15분이 적당하다. 15분보다 짧으면 제품의 영양 성분이 피부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또한 피부가 받아들일 수 있는 영양 성분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15분 이상 피부에 바르고 있다고 해서 영양 성분이 많이 흡수되는 건 아니다. 그렇다면 시트 타입 마스크는 어떨까? 크림 마스크 팩과 동일하게 15분을 넘기지 않는 게 좋다. 시트 마스크를 붙이면 마스크에 묻어 있는 에센스 액과 시트 사이의 삼투압 작용으로 유효 성분이 각질층으로 스며든다. 다만 오랜 시간 붙여두면 시트가 오히려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잔주름과 건조증을 초래할 수 있다.

20min | BUBBLE BATH
전신 입욕은 식사 30분 전에 38.5~40°C의 물에 20분가량 몸을 담그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처음에는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서서히 상승하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데 10분 정도 지나면서 몸의 긴장이 풀리고 근육이 이완되며 개운함을 느낄 수 있다. 보디 피부가 예민하다면 계면활성제와 인공 색소, 향료 등을 함유한 제품이나 거품이 풍성하게 생기는 입욕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 입욕 시간이 20분을 경과하면 머리가 몽롱해지거나 나른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부기를 해소하거나 디톡스를 목적으로 반신욕을 하는 경우 역시 20~30분이 적당하다. 몸이 약하거나 저혈압이 있다면 5분 주기로 몸을 물에 담갔다가 욕조 밖에서 3분 휴식을 취하는 과정을 4회 반복한다. 시간이 오래 지나면 온열효과가 지속되면서 혈관이 확장돼 뒷골이 땅기거나 어지러울 수도 있다.

20~30min | HAIR PACK
모발을 위한 스페셜 케어가 필요할 때 꺼내는 것이 헤어 팩이다. 두피와 모발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고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20~30분의 권장 시간을 지킬 것. 헤어 팩을 바른 뒤 20분도 채 되지 않아 물로 씻어낼 경우 영양분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그 ‘특별한 관리’ 효과를 볼 수 없다. 30분 이상 초과하는 경우도 이미 적정 시간 동안 모발에 흡수될 만큼의 영양분이 공급된 상태이므로 그 이상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는다. 러쉬 교육팀의 박정숙 트레이너가 추천하는 헤어 팩 막간 이용법은 다음과 같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모발에 헤어 팩을 넉넉히 발라놓고 양치질과 세수를 하고 나서 샤워를 하면서 모발을 헹구는 것. 헤어 팩의 효능을 극대화하는 이 방법은 물기 없는 머리에 바른다는 점이다. 마른 스펀지가 물에 젖은 스펀지보다 흡수 속도가 훨씬 빠른 것과 똑같은 원리이다.

    에디터
    정유진
    포토그래퍼
    심규보
    도움말
    박정숙(러쉬코리아 프로덕트 & 브랜드 트레이너), 황정환(아모레퍼시픽 어플리케이터 연구팀), 김유정(딥티크 교육팀)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