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 브러시별 사용 가이드

빗이라곤 도톰한 쿠션 브러시와 도끼빗, 꼬리빗밖에 몰랐던 이들을 위한 헤어 브러시별 사용 가이드. 세상은 넓고 헤어 브러시는 이렇게나 많다.

WEB_브러쉬타임

1 휴대하며 가볍게 스타일을 정돈하고 싶다면, 휴대용 도끼빗
엉킨 모발을 간편하게 정돈할 때 사용하기 좋은 휴대용 도끼빗. 빗살 간의 폭이 넓어 엉킨 머리를 빗어도 모발 손상이 적으며, 촘촘한 곱슬 머리도 헤어 컬을 그대로 둔 채 정돈할 수 있다. 모발을 들고 모발 끝부터 모근 방향으로 머리를 빗으면 풍성한 볼륨을 연출할 수 있다. 식스틴 브랜드의 16 갱스 스타일러 콤. 파우치에 가볍게 넣고 다닐 수 있는 PP 소재의 베이비 핑크 컬러 도끼빗. 4천원.

2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빗질을 자주 한다면, 웨트 브러시
샴푸 후 젖은 모발에 빗질을 하고 싶다면, 전용 브러시를 사용해보길.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일반 브러시로 빗질을 하면, 모발이 늘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물에 닿으면 변형되기 쉬운 천연 소재보다는 플라스틱, 고무 소재가 적합하며, 빗살이 유연해 엉킨 모발이 부드럽게 빗기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웨트 브러시의 메탈릭 퍼플. 유연한 플라스틱 빗살이 직각으로 누웠다가도 원래대로 빠르게 복구돼 엉킨 모발을 효과적으로 풀어준다. 마른 모발과 젖은 모발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1만5천원

3 정교한 헤어 스타일을 추구한다면, 꼬리빗
꼬리빗은 가장 활용도가 높은 빗 중 하나다. 길게 나온 손잡이는 가르마를 타거나 모발의 섹션을 나눌 때 사용할 수 있고, 가늘고 얇은 빗살은 모근 부위의 모발을 단정하게 정돈하거나 백콤을 연출할 때, 머리를 묶은 뒤 옆머리를 자연스럽게 빼낼 때 두루두루 활용할 수 있기 때문. 염색할 때 모발에 염모제를 도포하는 용도로 사용해도 된다. 더페이스샵의 데일리뷰티툴즈 꼬리빗. 가르마를 정리할 때, 머리를 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의 꼬리빗. 1천원.

4 보다 빠르게 웨이브를 연출하고 싶다면, 세라믹 롤 브러시
웨이브나 볼륨을 연출할 때 사용하는 롤 브러시는 크게 세라믹 소재와 돈모 소재로 나눌 수 있다. 돈모 소재는 곱슬머리를 정돈하거나 윤기 있는 스타일을 연출할 때 유용하며, 세라믹 소재는 열전도율이 높아 단시간에 스타일링을 해야 할 때 사용하기 좋다. 모발 건조 후 패들 브러시로 모발을 정돈한 뒤 롤 브러시로 모발을 말아 드라이어로 스타일링하면 자연스러운 컬이 완성된다. 모로칸오일의 세라믹 브러쉬 25. 고급 세라믹 소재와 이온성 소재로 구성돼 열이 모발에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롤 브러시. 2만3천원.

5 엉킨 머리를 정돈하며 두피 마사지까지 하고 싶다면, 디탱글 브러시
빗살의 높이가 각각 다르게 교차 배치돼 엉킨 모발을 부드럽게 빗을 수 있는 디탱글 브러시는 자주 엉키고 꼬이는 모발을 차분하게 정돈하기에 유용하다. 가늘고 탄력 있는 브러시 모가 쉽게 구부러져 젖은 모발에 사용해도 자극이 적으며, 샤워 중 두피 곳곳을 자극하며 마사지하기에도 좋다. 다이소의 탱글 헤어 브러쉬. 샤워 중에 사용할 수 있는 ABS 소재의 브러시. 높낮이가 다른 3단계 브러시 모로 구성돼 짧은 브러시 모로 머리를 정돈하고, 긴 브러시 모로 엉킨 머리를 풀 수 있다. 2천원.

6 드라이만으로 자연스러운 웨이브를 연출하고 싶다면, 폭탄 브러시
360˚로 회전시킬 수 있는 구 모양의 ‘폭탄 브러시’는 헤어 드라이어로 머리를 말리며 자연스러운 웨이브를 연출하기에 유용하다. 가운데 속이 비어 있어 드라이어 사용 시 모발에 열이 쉽게 전달되며, 브러시를 모발에 대고 한 방향으로 돌리거나 끝에만 자연스럽게 굴려 컬을 만든 다음, 드라이어로 열을 가하면 손쉽게 자연스러운 웨이브를 연출할 수 있다. 트라이포드의 3D 폭탄 브러쉬. 손잡이 부분은 플라스틱, 빗살은 합성고무 소재로 구성된 구 모양의 헤어 브러시. 2천~4천원.

7 착 달라붙은 머리에 볼륨을 더하고 싶다면, S자 브러시
S자 브러시는 모발 사이에 에어홀을 만들어 착 달라붙은 머리에 볼륨을 부여한다. 모발 아래쪽을 빗어 엉킨 모발을 푼 뒤 모발 위쪽을 빗으면 모발을 단정하게 정돈할 수 있으며, 스타일링을 마무리할 때 S자 브러시를 사용하면 스타일은 유지한 채 모발을 정돈할 수 있다. 아이캔디의 레인보우 볼륨 S 브러쉬 미디엄. 특수 제작된 S 브러시 모가 모발 사이에 공기 구멍을 만들어 모발 볼륨을 풍성하게 살리는 헤어 브러시. 1만5천원.

WEB_브러쉬타임2
1 엉킨 모발을 자연스럽게 정돈하고 싶다면, 도끼빗
주변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일명 도끼빗은 빗살이 굵고 빗살끼리의 간격이 넓은 도끼 모양의 빗을 일컫는다. 빗살의 간격이 넓기 때문에 웨이브 헤어나 긴 생머리 엉킴을 풀 때 유용하며, 웨이브가 생각보다 너무 강하게 연출돼 컬을 자연스럽게 정돈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도 좋다. 다이소의 도끼빗. 긴 머리나 숱이 많은 모발에 사용하기 좋은 폴리프로필렌 소재의 도끼빗. 5백원.

2 길고 두꺼운 모발을 지녔다면, 세라믹 패들 브러시
패들 브러시는 빗살의 소재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게 나뉜다. 나무 소재는 두피에 자극이 덜하지만 엉킨 머리를 잘 풀지 못하므로, 길고 두꺼운 모발을 지녔다면 플라스틱이나 메탈 소재로 된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빗살 끝의 둥근 부분으로 두피를 두드리면 마사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특히 세라믹 소재는 볼륨을 살리며 엉킨 모발을 정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바비리스의 다이아몬드 세라믹 패들 브러시. 숱이 많은 머리나 직모에 사용하기 좋은 세라믹 소재의 패들 브러시. 1만2천9백원.

3 손쉽게 백콤을 연출하고 싶다면, 티징 브러시
티징 브러시는 짧고 빳빳한 털과 길고 가는 손잡이가 달린 작은 브러시를 일컫는다. 주로 볼륨이 필요한 모발 옆부분이나 윗부분에 백콤을 넣어 볼륨 있는 스타일을 연출할 때 사용되며, 이 때문에 ‘백코밍 브러시’라 부르기도 한다. 브러시 몸체를 잡고 모근 부위의 모발을 아래에서 위로 빗질해 백콤을 넣은 뒤, 브러시 빗살로 모발 겉면을 가볍게 정돈해 사용한다. 모로칸오일의 보어 티징 브러쉬. 100% 맷돼지털로 만든 핸드메이드 헤어 브러시. 브러시 몸체는 내구성이 뛰어난 애시 우드 소재를 사용했다. 3만9천원.

4 정수리 볼륨을 자연스럽게 살리고 싶다면, 가시 롤 브러시
정수리 볼륨을 살리는 데 자주 사용하는 일명 ‘가시 롤 브러시’는 돈모 롤 브러시에 비해 모가 가지런해 모발 깊숙이까지 빗살이 잘 안착된다. 모발의 섹션을 나눈 뒤 모발을 들어 올리고 가르마 부분에 빗을 갖다 댄 다음, 반 바퀴 굴려 스타일링하면 처진 정수리 볼륨을 자연스럽게 살릴 수 있다. 리페라의 다이아몬드 스타일 브러쉬. 롤 브러시와 광채 에센스가 함께 내장된 헤어 브러시. 다이아몬드, 검은콩 성분이 함유된 에센스가 모발 볼륨을 살리고 광채를 더한다. 2.5g 3만9천원대.

5 수시로 정전기가 발생해 고민이라면, 이온 브러시
빗질을 하면 할수록 정전기가 발생해 도무지 빗질을 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이온 브러시를 사용해보길. 빗질을 할 때마다 음이온이 발생해 모발 정전기가 감소되며, 곱슬거리고 부스스한 모발과 들뜬 큐티클이 차분하게 정돈된다. 보통 미니 사이즈로 출시된 경우가 많아 가방에 넣고 다니며 수시로 모발을 매끈하게 정돈하기도 좋다. 필립스의 이지 샤인 브러시. 사용 시 배출되는 이온이 정전기와 곱슬거림을 방지하는 미니사이즈 쿠션 브러시. 3만9천원.

6 빠른 모발 건조와 스타일링 둘 다 놓칠 수 없다면, 벤트 브러시
빗살 뒷부분에 통풍구가 있어 드라이어로 머리를 말리면서 헝클어진 머릿결을 가지런하게 정돈할 수 있다. 유연한 빗살로 제작돼 엉킨 모발을 부드럽게 풀 수 있으며, 특히 머리숱이 많은 사람이 사용하기 좋다. 모근 부위에 볼륨을 더하거나 볼륨감 있는 스타일을 연출할 때 헤어 아티스트들이 자주 사용하는 도구다. 비달사순의 콤피 플렉스 벤트 브러시. 부드럽게 구부러지는 빗살이 자연스러운 컬을 연출하며, 통풍구가 있어 모발이 빠르게 건조된다. 젖은 모발과 마른 모발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7천5백원.

7 부스스한 모발에 윤기를 더하고 싶다면, 돈모 패들 브러시
돈모 패들 브러시는 부스스한 모발을 차분하게 정돈하기에 유용하다. 멧돼지털은 우리 모발과 유사한 구조를 지녀, 두피에서 생성되는 영양분을 모발 끝까지 고르게 전달해 모발 전체를 윤기 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 시뇽 스타일의 묶은 머리를 연출할 때나 지나치게 컬이 많이 들어간 웨이브를 자연스럽게 풀어야 할 때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다. 모로칸오일의 보어 쿠션 브러쉬. 100% 돈모로 구성된 빗살이 모발에 남은 노폐물을 제거하고 모발에 윤기를 부여하는 쿠션 타입 브러시. 7만8천원.

    에디터
    김지수
    포토그래퍼
    Shim Kyu Bo
    도움말
    손미영[콘에어 코리아 프로덕트 팀], 안미연[프리랜스 헤어 아티스트], 이은[차홍 아르더 강남점 헤어 아티스트], 카이 정[모로칸오일 교육부 팀장]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