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은 말한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매장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브랜드의 문화와 취향을 보여주는 매개로 공간의 가치를 일순위에 둔 이솝. 좋은 디자인은 우리의 삶을 한 단계 발전시킨다고 믿는 그들의 이야기가 여기 있다.
브랜드마다 저마다의 소통 방식을 가지고 있다. 이솝은 소비자가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을 만드는 일에 몰두하는 것이 자신들의 소통 방식이라고 말한다. 가령, 공간의 불빛과 냄새, 미묘한 촉감과 좋은 음악, 향기로운 차 한 잔으로 매장을 방문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솝을 느끼게 만드는 식이다. 지난 3월 초, 프랑스 파리에 문을 연 페이셜 트리트먼트 공간 역시 이솝 특유의 절제된 미학과 세련된 취향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대중을 위한 평균적 동의보다 소수의 공감에 귀를 기울이는 그들의 남다른 철학과 디자인 세계는 꽤 매력적이다. 이솝만의 예술성이 녹아든 공간에 대해 자세히 듣고 싶어서 건축가 장 필립 본푸아를 만났다. 이솝의 유럽 매장 디자인과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렉팅을 맡고 있는 그는 프랑스의 건축 스튜디오인 시귀(Cigue)와 노르웨이의 건축가 그룹인 스노헤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이솝의 시그니처 스토어를 디자인해오고 있다.
1 이솝의 퓨리 파잉 페이셜 엑스폴리언트 페이스트. 75ml 6만2천원.
2 이솝의 만다린 페이셜 하이드레이팅 크림. 60ml 6만5천원.
3 이솝의 파슬리 씨드 안티 옥시던트 세럼. 100ml 8만5천원.
ㅡ건축가 입장에서 이솝은 어떤 뷰티 브랜드라고 생각하나?
이솝이 다른 뷰티 브랜드와 차별되는 점은 시그니처 스토어에 있다. 이솝은 브랜드와 소비자가 만나는 공간 안에서 브랜드가 선사할 수 있는 모든 감각적 경험을 접할 수 있도록 공간을 계획하고 보여준다. 건축가로서 이솝과 함께 물리적인 공간을 만들어나가는 작업은 흥미롭다.
ㅡ페이셜 트리트먼트 공간은 프랑스 가구 명장인 ‘피에르 폴랑’의 프로젝트 그룹인 ‘폴랑, 폴랑, 폴랑’과 협업하여 꾸몄다. 이번 만남은 어떻게 성사된 건가?
‘(Paulin, Paulin, Paulin)’은 피에르 폴랑의 유산을 계승하기 위한 프로젝트 그룹으로, 생전에 공개되지 않았던 작품을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제작한다. 피에르 폴랑의 아들인 벤자민 폴랑 역시 그룹의 일원으로, 이번 프로젝트는 아주 우연한 계기로 시작되었다. 벤자민 폴랑이 파리의 이솝 콩도르세 스토어를 지나가다 매장 안에 진열된 자신의 아버지 작품인 핑크빛 빈티지 암체어를 발견한 게 그 출발점이었다. 평소 피에르 폴랑의 열렬한 팬이었던 나는 그의 이야기를 듣고 ‘폴랑, 폴랑, 폴랑’과 협업을 제안했다.
ㅡ진보적인 가구 디자이너로 평가받는 피에르 폴랑과 이솝의 만남이라니! 이솝의 행보는 늘 도전적이라고 느낄 만큼 파격적이다. 이번 협업으로 완성한 공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프랑스 파리에는 이미 여덟 개의 이솝 시그니처 스토어가 있다. 우리는 매장의 개수를 늘리거나 단순히 피에르 폴랑의 작품을 매장에 전시하는 방법보다 좀 더 많은 사람이 이솝을 직접 경험하고 이솝이 전하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탄생한 공간이 바로 인터뷰가 진행되는 이곳 생토노레 트리트먼트 스파 공간이다.
1 피에르 폴랑의 빈티지 소파와 튤립 모양의 테이블, 폴랑 엘리제가 있는 이솝의 트리트먼트 공간.
2 스파에서 사용하는 이솝의 제품과 도구들.
3 단 한 사람을 위한 공간으로 피에르 폴랑의 빈티지 램프가 공간에 고요함과 평온함을 더해준다.
ㅡ이 새로운 스파 공간의 특징은 무엇인가?
값비싼 제품들로 공간을 채우고 지금 유행하는 인테리어나 소품을 사용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 벤자민 폴랑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는 트리트먼트를 위한 전용 공간을 갤러리이자 휴식처로 만들고 싶었다. ‘폴랑, 폴랑, 폴랑’과의 협업인 만큼 전설적인 디자이너였던 피에르 폴랑의 여러 작품 중 이 공간이 지닌 편안한 무드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가구를 선별해 배치했다. 입구에 들어섰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공간은 도심의 혼잡함으로부터 단절시키는 전환점으로 디자인했다. 어두운 공간의 한쪽 벽면을 120개의 재활용 왁스 패널을 붙여 벽 사이사이로 빛이 흐릿하게 퍼지도록 하고, 바닥은 알루미늄으로 코팅했다. 알루미늄 특유의 차가움으로 기분 전환을 인지하도록 유도했다.
ㅡ첫 번째 공간만 봐도 이솝이 의도한 의외성과 대조의 미학이 잘 드러난다.
우리가 의도한 콘셉트를 더욱 극명하게 느낄 수 있는 건 두 번째 공간에 입장하는 순간부터다. 현관에서 느껴졌던 차가운 느낌은 배제하고 유려한 곡선미가 느껴지는 가구로 공간을 채웠다. 이곳은 본격적인 스파 트리트먼트가 시작되기 전 테라피스트와 대화를 나누는 공간이다. S자 곡선의 오사카 소파와 프랑스 대통령 궁인 엘리제 궁에서 실제 사용해서 유명해진 엘리제 테이블 등이 이 공간에 따뜻함을 더해준다.
ㅡ직접 큐레이팅한 폴랑의 가구도 굉장히 멋있지만 향기 역시 매력적이다.
이번 스파 공간을 위해 특별하게 만든 아로마 에센셜 오일의 향이다. 이솝은 시그니처 스토어를 포함해 스파 트리트먼트 공간 역시 조도를 통한 시각, 평온하게 번지는 아로마를 통한 후각, 이질적인 질감에서 느껴지는 촉각, 귓가를 감도는 음악에 이솝의 시그니처 허브 티까지 우리 몸이 느낄 수 있는 모든 감각을 건드리도록 세심하게 신경 썼다. 이솝이 원하는 건 단 하나다. 바쁘게 살아가는 일상에서 한 발자국 벗어나 온전한 휴식을 취하고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극받은 피부를 차분히 다독이는 여유를 오감을 통해 느끼는 것, 그것이 우리가 이 공간을 만든 이유이기도 하다.
3 SIGNATURE STORES
이솝의 브랜드 철학을 느낄 수 있는 파리에 위치한 시그니처 스토어 세 곳.
1 이솝 콩도르세
장 필립 본푸아와 이솝 디자인팀의 손에서 탄생한 파리의 일곱 번째 시그니처 스토어. 1920년대 유행했던 직선형 모티브와 1970년대의 빈티지한 무드를 조화롭게 담아낸 공간이다. 매장 뒤편의 정원과 연결되는 유리로 만든 벽과 스틸 선반 구조는 건축가 피에르 샤로의 디자인 기법에서 영감을 얻었다. 제품 진열을 위한 선반은 왁스 처리된 철제로 만들었고, 반대쪽에 위치한 수납장 용도의 캐비닛과 싱크는 원목으로 제작해 이질적인 소재를 대조적으로 배치해 모던하면서도 편안함이 느껴지는 인상을 남긴다.
건축가가 이야기하는 관전 포인트 폴랑, 폴랑, 폴랑 트리트먼트 스파의 모티브가 된 피에르 폴랑의 빈티지 체어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미니멀한 디자인의 매장 인테리어와 빈티지 가구의 조화도 매력적이죠. 실용적이고 단순한 미학을 추구하는 이솝의 건축 철학을 이해할 수 있는 매장입니다.
주소 65 Rue Condorcet 75009
2 이솝 르마레
매장이 위치한 마레 지구는 오래전부터 수도회를 비롯해 귀족, 장인들의 터전이었던 유서 깊은 지역으로 과거 파리 개조 사업의 영향을 받지 않아 지금도 중세시대 거리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매장 내부 인테리어 중 가장 공들인 부분은 배관 파이프를 이용한 점이다. 파이프 뚜껑을 뒤집어 벽에 설치한 뒤 이솝 제품 패키지 디자인만 이용해 반복적이고 연속적인 디자인으로 벽면을 완성한 것. 강철의 짙은 색감이 전체적으로 백색인 인테리어에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건축가가 이야기하는 관전 포인트 파리에 위치한 이솝 매장 중 파리의 매력을 가장 잘 반영한 곳입니다. 배관 파이프라는 실용성이 뛰어난 건축 자재를 재활용하여 경제적이면서도 근사한 인테리어가 가능하다는 이솝만의 디자인 이념을 담았습니다.
주소 64 Rue Vieille de Temple 75003
3 이솝 생토노레
오랜 기간 이솝과 함께 매장 디자인 작업을 해온 건축가 그룹인 스튜디오 마치(March)와 협업했다. 매장 내부는 저마다 길이가 다른 3500개의 원목판이 퍼즐처럼 배치되어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마구잡이로 놓인 것 같지만 사실 세심한 계획 아래 배치된 것으로 조각 붙임 세공 기법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이다. 덕분에 이솝이 추구하는 디자인 원칙 중 하나인 질서 정연함이 매장 전체에 녹아 있다. 매장에 사용된 원목은 호주의 청정 산림에서 자라는 빅토리아 애시 나무로 나뭇결이 살아 있고 나무 특유의 은은한 향이 번지는 게 특징이다.
건축가가 이야기하는 관전 포인트 원목 패널을 기하학적으로 교차해 추상적인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원목이 전하는 따뜻함이 묻어나는 아담한 공간으로 이솝이 추구하는 아늑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주소 256 Rue Saint-Honore 75001
- 에디터
- 정유진
- 포토그래퍼
- Courtesy of Aesop, Lee Jeong H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