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의 기술

한겨울 꽁꽁 언 몸을 따스하게 다독이고, 지친 일상에 활력을 더해줄 각양각색 목욕 방법.

1220-056-1

찬 바람에 움츠러들어 온몸이 찌뿌드드한 겨울, 지친 몸을 따뜻하게 다독이고 싶다면? 욕조에 몸을 담그고 편안하게 나만의 시간을 가져보자. 몸을 덥히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순환이 한층 활발해지고, 신장이나 폐를 통한 노폐물 배설이 촉진돼 불필요한 수분을 몸 밖으로 쉽게 내보낼 수 있다. 목욕을 하면 교감신경이 억제되고 부교감신경이 우세해지면서 긴장이 풀리고 몸과 마음도 편안해진다. 그 어느 계절보다 겨울철에 목욕이 더 절실해지는 이유다.

입욕 시 주의사항

☐ 음주 후 입욕하지 않기 음주 후 입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돼 알코올이 몸에 빨리 퍼지고, 혈압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다.
☐ 식전, 식후 한 시간 안에 목욕하지 않기 식전 목욕은 소화기관의 활동력을 저하시켜 식욕을 떨어뜨리고, 식후 목욕은 위의 소화 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 과격한 운동 후 입욕하지 않기 과격한 운동 후 목욕을 하면 탈수증이 생길 수 있다.
☐ 입욕 전후 물 마시기 입욕 전 냉수 한 잔을 마시면 발한 작용을 해 몸속 노폐물이 땀과 함께 더 잘 배출된다. 입욕 후에는 따뜻한 물을 반 잔 마셔 탈수를 예방한다.
☐ 수온은 38~43℃로 저녁 목욕을 할 때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38~40℃의 온수가 적당하다. 43℃ 이상의 온수는 긴장을 높이고 피부에 꼭 필요한 지질을 녹여 건조를 유발한다.
☐ 입욕 전 각질 제거하기 입욕 전 마른 몸에 솔트나 보디 브러시를 문질러 각질을 제거하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피로 물질이 더 잘 배출되는 몸 상태가 된다.
☐ 따뜻한 물로 샤워 후 입욕하기 갑자기 뜨거운 물에 들어가면 급작스럽게 체온이 변해 빈혈을 유발할 수 있다. 피부의 건조함과 간지러움도 더 심해진다.
☐ 입욕 시간은 10~20분! 수온이 높을수록 목욕 시간을 짧게 하고, 체온과 비슷할수록 시간을 늘린다. 보통 38℃에서 20분 정도가 적당하다. 뜨거운 물에 장시간 목욕을 하면 혈압이 떨어져 빈혈이 생기고, 오히려 피로도가 증가할 수 있다.
☐ 목욕 후 한기 주의하기 겨울철에는 탕에서 나온 후가 들어갈 때보다 더 중요하다. 욕실과 방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목욕 후 체온을 급격히 빼앗겨 감기에 걸릴 수 있다. 목욕 후 몸에 묻은 물기를 빨리 닦아내고 서둘러 옷을 입는 것도 중요하다.
☐ 보습은 확실히 겨울철 목욕 시에는 샤워 후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반드시 보습제를 발라 피부 건조를 막는다.

맞춤 입욕제
목욕의 효과를 배가시켜줄 상황별, 고민별 맞춤 입욕제는?

근육통, 부종, 다이어트가 고민될 때
평소 허리 통증과 어깨 결림이 심하다면? 통증이 심한 부위에 냉찜질을 한 다음, 38~40℃의 물로 미온욕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이어트가 고민일 때는 38~42℃의 고온욕이 적당하다. 뜨거운 물은 혈관을 확장시켜 피로를 완화하고 지방 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부종, 근육통이 고민될 때는 노폐물 배출 효과가 뛰어난 사해 소금을 입욕제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1220-056-2

1 피토메르의 올리고머 미네랄이 풍부한 해수를 동결 건조한 농축물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부종을 완화한다. 어깨결림, 허리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40g×20개 27만원. 2 이솝의 브레스리스 바디 오일 근육통을 완화하는 로렐 리프 오일과 피부에 수분, 영양을 공급하는 아몬드 오일이 담긴 보디 오일. 입욕제로 사용 가능하다. 100ml 4만2천원. 3 설탕 설탕을 500g 정도 물에 넣어 끓인 다음, 40℃의 목욕물에 넣고 10분 후 입욕하면 피부가 맑고 부드러워지며 지방이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 4 당근 당근 입욕은 요통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당근 두 개를 물에 넣고 끓인 후, 당근 물이 우러나면 그 물을 욕조에 넣는다. 이때 물의 온도는 38~40℃가 적당하다. 5 러쉬의 빅 블루 노폐물 배출, 부기, 근육통 완화 효과가 뛰어난 바다 소금이 담긴 배쓰 밤. 상쾌한 레몬 향이 난다. 200g 8천3백원.

기분 전환, 활력이 필요할 때
기분이 우울할 때는 상큼한 과일 향과 함께 목욕을 해보자. 탠저린, 레몬 등이 담긴 시트러스 계열 입욕제를 사용하면 특유의 상큼한 향 덕에 복잡한 머리가 가벼워지는 효과가 있다. 풍부한 거품이 나는 버블 타입 입욕제나 배스 젤로 시각적인 효과를 느끼며 입욕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220-056-3

1 레몬 레몬을 1~2개 썰어 욕조에 넣고 즙이 우러나오는 동안 샤워를 한 후 욕조에 몸을 담근다. 다량의 비타민을 함유한 레몬은 피로한 몸에 활력을 더한다. 2 라운드 어라운드의 버블 바쓰 그레이프 지친 몸에 활력을 더하는 싱그러운 포도 향의 거품 입욕제. 60ml 3천9백원. 3 과일 식초 입욕제 대신 과일 식초를 목욕물에 약간 풀어도 좋다. 식초에 함유된 구연산은 피로물질인 젖산의 배출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지친 몸에 활력을 더한다. 4 시슬리의 오 드 깡빠뉴 윌르 뿌르 르 벵 바질과 레몬이 어우러진 시트러스 향의 보디 오일로 입욕제로 활용할 수 있다. 125ml 10만2천원. 5 닥터 브로너스의 시트러스 오렌지 퓨어 캐스틸 솝 반신욕을 할 때 물에 소량 넣으면 레몬, 오렌지가 어우러진 상큼한 시트러스 향이 지친 몸에 활력을 더한다. 240ml 1만2천5백원.

체온을 높이고 싶을 때
많은 이들이 감기에 걸렸을 때 목욕을 하면 안 된다고 알고 있지만, 이것은 욕실의 보온성이 떨어졌던 과거에나 해당하는 말이다. 욕실과 목욕 후에 머무르는 방의 온도만 따뜻하게 조절한다면 감기에 걸렸을 때 입욕을 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 한기를 느낄 때는 미온수로 샤워해 체온을 높인 후, 청주처럼 체온을 높이는 입욕제를 활용해 40~43℃의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다.

1220-056-4

1 청주 청주는 몸을 따뜻하게 데우고 피로를 완화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준다. 뜨거운 물을 채운 욕조에 200ml 정도 부어 입욕한다. 2 조 말론 런던의 넥타린 블라썸 앤 허니 배스 오일 스위트 아몬드 오일이 피부를 매끄럽게 가꾸고, 달콤한 아카시아 꿀 향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250ml 9만4천원. 3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강력한 살균 작용을 해 감기 증상이 완화된다. 마늘 3~4쪽을 삶아 욕조에 넣거나 날마늘 2조각을 얇게 썰어서 거즈로 감싸 욕조에 넣는다. 4 말린 귤 껍질 귤 껍질은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다. 입욕제로 사용하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몸을 따뜻해진다. 욕조에 귤 껍질을 10개 정도 잘게 썰어 넣는다. 5 프레쉬의 사케 배스 체온을 높이는 사케를 50% 함유한 입욕제. 천연 복숭아 향을 첨가했다. 400ml 14만6천원대.

지친 몸을 다독이고 숙면을 취하고 싶을 때
몸이 뻐근하고 지칠 때는 43℃ 정도의 뜨거운 물에 몸을 10분간 담가보자. 피로 물질인 젖산이 배출돼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마음이 불안정하고 정신적 피로가 축적된 상태라면, 39℃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20~30분 몸을 담그는 장시간 미온욕을 추천한다. 혈압이 높아 불면증이 심한 사람에게도 안성맞춤이다. 단, 혈압이 높은 사람이라면 시간을 더 짧게 잡고 하는 것이 좋다.

1220-056-5

1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잘게 썰어 천주머니에 넣고, 40℃ 정도의 물로 목욕을 하면 피로가 해소되고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해진다. 2 이브로쉐의 레쁠레지르 나뚜루 샤워젤 라벤더 & 블랙베리 라벤더의 편안한 향이 심신을 차분하게 다독이는 배쓰 & 샤워 젤. 400ml 1만9백원. 3 산타 마리아 노벨라의 올리오 다 바뇨 노떼 오리엔탈 향이 심신에 안정을 더하고 숙면을 돕는 배스 오일. 60ml 9만8천원. 4 사과 사과의 칼륨 성분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피로 해소를 돕는다. 사과 두 개를 갈아 즙을 낸 후 면보에 싸서 욕조에 담근다. 5 닐스야드 레머디스의 라벤다 배쓰 솔트 프랑스산 시솔트와 라벤더 오일이 혼합돼 심신 안정 효과가 뛰어나다. 350g 4만3천8백원.

보들보들 촉촉한 피부로 가꾸고 싶을 때
입욕은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목욕을 하며 몸을 덥히면 땀구멍이 열리면서 피지샘에서 피지가 나온다. 이때 피부 표면에는 땀과 피지가 섞이며 피지막이 만들어지는데, 이 피지막이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입욕 전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입욕제를 활용해 목욕을 하면 피부를 한층 매끄럽게 가꿀 수 있다.

1220-056-6

1 녹차 녹차의 타닌과 비타민 A, C 성분은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고 탄력을 강화한다. 끓여서 우려낸 녹차를 욕조에 부어 사용한다. 2 우유 우유 속 비타민, 지방 성분은 트고 갈라진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40℃ 정도의 물에 한 컵 정도의 우유를 넣고 잘 섞는다. 3 캐모마일 캐모마일은 보습과 피부 진정, 숙면에 효과적이다. 말린 캐모마일 약 10g을 천으로 싸서 욕조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붓는다. 4 해피바스의 비어스파 바디워시 오리지널 페일 에일 벨기에산 홉 추출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입욕제 겸용 보디 워시. 300ml 1만1천원대. 5 클라란스의 토닉 바스 & 샤워 컨센트레이트 로즈메리 오일이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입욕제. 200ml 2만9천원.

    에디터
    김지수
    포토그래퍼
    An Sang Mi, Shim Kyu Bo
    도움말
    이은숙(아베다 교육팀), 임보배 & 장수연(러쉬 스파 이태원점 테라피스트), 진산호 대표원장(스파머시 & 스파에코)
    참고도서
    목욕하자~힐링하자!(흥미로운 미디어), 60초 생활코칭 17 - 건강목욕(김영곤, 21세기 북스)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