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치즈 레시피, 어느 유튜버가 최고?
치즈 좋아하시나요? 그렇다면 홈메이드 치즈는 어떠세요? 크림치즈부터 모짜렐라까지. 집에서 간편한 방법으로 직접 치즈 만들기에 도전해보세요. 총 4명의 유튜버가 소개하는 치즈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리코타 치즈 만들기 리코타 치즈 만들기 유튜버: 푸드크리에이터 세라믹도
포실포실, 몽글몽글한 식감과 담백한 맛! 리코타 치즈는 샐러드와 곁들어 먹기에 참 좋죠? 생김새만 보면 손이 매우 많이 갈 것 같은 치즈지만,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푸드크리에이터 세라믹도가 소개합니다.
준비재료: 동물성 생크림, 레몬즙 혹은 식초. 우유 2.5 종이컵, 생크림 1 종이컵, 레몬즙 3t 혹은 식초, 소금
- 먼저 냄비에 준비한 우유와 생크림을 부어주세요.
- ‘중불’에 올려 저어가며 끓입니다. (생크림 대신 우유만 넣어도 만들 수 있지만, 고소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생크림을 넣어주세요.)
- 온도가 올라간 우유의 김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불을 꺼주세요.
- 레몬즙 약간과 소금을 넣어주세요. (우유 1리터 당 2.5 티스푼, 소금 0.5 티스푼이면 됩니다. 레몬즙 대신 식초를 넣어도 되고요. 레몬즙 혹은 식초의 산 성분이 치즈가 몽글몽글 뭉치게 해주거든요.)
- 레몬즙이 들어가면 유청이 분리되는데 이때는 젓기를 멈춰주세요. 약 10회 정도 저어줍니다.
- 뚜껑을 닫고 15분 정도 기다립니다.
- 김을 식힌 뒤 너무 촘촘하지 않은 팩 또는 면 주머니에 옮겨주세요.
- 입구를 잘 묶고 아래에 채반을 활용해 볼과 함께 바친 후 냉장고에 넣어 듀 시간 정도 보관해주세요.
- 완성!
*집에 전기밥솥이 있다면 끓이는 과정 대신 밥솥의 ‘보온’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재료를 모두 섞은 뒤 8시간 정도 보온 후 면 주머니에 걸러주면 됩니다.
크림 치즈 만들기 유튜버: 클베리 Chloe’s Bakery
베이글이나 호밀빵에 쓱싹쓱싹. 빵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는 크림치즈 만들기를 알아볼까요? 시판되는 치즈와 동일한 크림 치즈를 만드려면 렌넷 이라는 효소가 필요한데, 이번엔 렌넷이 없이도 크림 치즈 재질과 흡사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리코타 치즈 만들기와 방법이 유사한데요. 영상 끝까지 만드는 법을 잘 살펴보세요.
준비재료: 우유 1L, 식초3tbsp, 소금1/2 센, 치즈 헝겊
- 우유와 크림을 넣고 약불로 15분간 데웁니다.
- 식초를 한 스푼씩 나누어서 넣어줍니다. (식초 대신 레몬즙을 사용해도 돼요.)
- 몽글몽글 응어리가 지기 시작하면 젓기를 멈추고 치즈 헝겊에 달 덜어줍니다.
- 유청이 다 걸러지도록 물을 잘 짜둔 뒤 20분간 방치합니다.
- 믹서기에 커드(덩어리), 소금을 넣고 갈아줍니다. 물이 부족하다 싶으면 유청을 한 스푼 정도 추가해주세요..
- 꾸덕하고 쫄깃한 크림치즈 완성!
*정통 방식의 크림치즈가 만들고 싶다면, 처음 우유를 데우는 과정에서 치즈 스타터를, 커드가 응고되기 전에 렌넷을 넣은 뒤 섞어주면 믹서기 없이 꾸덕한 크림치즈를 만들 수 있답니다.
모짜렐라 치즈 만들기 유튜버: 에그플라워eggflower
앞서 소개한 리코타 치즈, 크림치즈와는 달리 쫄깃하게 늘어나는 맛이 있는 모짜렐라 치즈. 모짜렐라 치즈는 토마토 등의 과일과 함께 먹으면 맛있는 다이어트 식단이 되죠. 유튜버 에그플라워eggflower가 소개하는 모짜렐라 치즈 만들기를 유심히 시청해보세요.
준비재료: (저온살균)우유 3.6리터, 식초 30 ml, 렌넷1/4알, 면 주머니 (렌넷은 고체형일 경우 4/1알로 잘라 물에 희석, 액체 렌넷은 1ml의 양을 10ml 정수물에 희석 시켜주세요.)
- 우유와 식초를 넣고 약불로 10분 정도 데워줍니다.
- 우유의 온도가 32도가 되면, 희석시킨 렌넷을 넣고 살살 저어주세요.
- 불을 끈 뒤 식지 않도록 뚜껑을 덮어두고, 응고될 때까지 약 5-20분간 방치합니다.
- 우유가 응고되어 유청이 분리된 것이 보이면 칼로 알알이 커팅을 해준 뒤, 42도 까지 온도를 올려줍니다.
- 42도가 되면 커팅한 커드를 면 주머니에 넣고 꼭 짜서 유청을 분리해줍니다.
- 뭉친 커드를 뜨거운 유청에 2-3분간 넣어줍니다. 유청은 85도가 적당해요.
- 꺼낸 커드를 반죽합니다.
- 6번과 7번 과정을 커드가 쫀득쫀득 해질 때 까지 (약 3-4회) 반복합니다.
- 맹맹한 소금 물에 커드를 염지하면 완성!
부라타 치즈 만들기 유튜버: 꿀키honeykki
몽글몽글한 모짜렐라 치즈 속에 부드러운 크림이 들어가, 맛에 먹는 재미까지 더한 부라타 치즈! 모짜렐라 치즈를 만들어, 크림 치즈를 쏙 넣으면 완성되는데요. 유튜버 꿀키honeykki가 소개하는 부라타 치즈 레시피를 확인해볼까요?
준비재료: 저온살균우유 3.6L, 물(수돗물 사용불가) 1컵과 구연산 4.6g, 렌넷 1/4개와 10배 분량의 물(또는 물 1컵), 소금 1tsp, 리코타치즈 2숟가락, 마스카포네 치즈 1숟가락, 생크림 80~100ml, 소금 적당량
- 준비해둔 구연산을 생수 1컵에 풀어줍니다.
- 렌넷 1/4개를 준비해ㅈ ns 뒤 10배 분량의 물에 녹여주세요.
- 저온살균 우유 3.6리터를 냄비에 부어 약불로 가열합니다.
- 20도가 되면 구연산 용액을 넣고 천천히 저어주세요.
- 32도가 되면 렌넷 용액을 넣고 20회 정도 골고루 섞어주세요.
- 불을 끈 뒤 유청이 분리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 커트를 칼로 잘라 준 뒤 커드를 체에 올려 유청을 빼주세요.
- 분리된 커드를 전자레인지에 넣어 20-30초 정도 돌려주면 유청이 좀 더 빨리 분리 돼요.
- 8번의 과정을 몇 번 더 시도하여, 커드가 단단해질때까지 만들어주세요.
- 100g의 커드를 손으로 잘게 찰라 준 뒤 마스카포네 치즈 100g을 섞어 주세요.
- 생크림을 넣어 섞어주세요. 소금을 넣어 간을 해주세요.
- 원래의 커드는 뜨거운 유청에 담궈 계속 스트레칭 작업을 해줍니다.
- 커드가 매끈한 윤기와 함께 쫄깃해지면 적당량을 떼어 동그랗게 만들어 10번 과정에서 만든 내용물을 넣어주세요.
- 부라타 치즈 완성!
어떤 유튜버의 치즈 만들기가 가장 시도해보고 싶으신가요? 복잡한 것 같아도 막상 해보면 쉬운, 쉬운 듯 하지만 세심한 정성이 필요한 치즈 만들기! 웬지 치즈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고 나니, 치즈별 특징이 더욱 잘 구별되는 것 같지 않나요? 다가오는 주말, 혹은 설날 연휴에는 직접 치즈 만들기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재미와 건강,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아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