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ME, 한지민
치열하게 연기하고 지금도 새로운 모습을 찾으려 한다. 배우 한지민의 날들은 그렇다.
오랜만이에요. 일하다 보면 이렇게 몇 년 만에 만나기도 하고 한 번 만나고 말기도 하죠. 인연이라는 걸 믿는 편인가요?
같이 해외 촬영 간 게 벌써 몇 년 전이죠? 어느 현장이나 오랜만에 뵙는 분들은 정말 반가워요. 인연은 있는 것 같아요. 지구상에 사람이 이렇게 많은데 같이 촬영 하고, 만나고 이야기 하는 건 보통 인연이 아니죠.
오늘 스태프들도 다들 당신과 오래 함께해왔죠.
이제는 거의 가족이죠. 특히 메이크업하는 친구는 15년, 16년이 됐으니까요. 저 친구의 첫 드라마 현장이 제 드라마 현장이었고, 저의 변화와 성장 과정을 다 본 친구고. 가족들도 다 알고요.
어떤 사람들과 오래가요?
일할 때 즐겁고 재미있게 하는 걸 좋아하거든요. 긍정적인 기운이 많은 사람을 좋아하고, 일 끝나고 같이 한잔할 수 있는 사람이랑 오래가는 것 같아요.(웃음) 일이 제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일로 만난 인연이라도 일이 끝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의 인연으로 이어가고 싶어요.
일이 그렇죠. 계속 하다보면 어느 순간 일과 사적인 관계의 경계가 흐려져요.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의 공감대도 무시할 수 없고요.
예전에는 어릴 때부터 알았던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고 생각했어요. 친구들은 결혼해서 아기를 키우다보니 저의 지금을 공유할 수 없더라고요. 현재의 나를 아는 사람이 오히려 편해지는 때가 온 것 같기도 해요. 지금 가지고 있는 고민 같은 것들을 나눌 수도 있고요.
정이 많아 종방연 할 때 잘 울었다면서요. 아직도 그래요?
하하. 작품에 따라 달라요. <눈이 부시게>는 현장에서도 엄청 많이 울었어요. <조제> 때는 또 안 울었어요. 그러고 보니 요즘에는 잘 안 울었네요. 예전에는 드라마를 같이하면 매일 동고동락했어요. 촬영 때문에 집에는 잠깐 들러 씻고 다시 나오는 정도였으니까요. 그때는 정말 몇 달을 같이 살다시피 하다가 헤어지니까 눈물이 났어요.
현장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면서요? 저는 그 소식을 기사로 보지만, 20년 가까이 연기해온 당신은 매일의 현실이겠어요.
요즘에는 드라마 환경이 정말 좋아졌어요. <봄밤>이나 <눈이 부시게>도 좋은 환경에서 찍었죠. 옛날엔 같이 너무 고생해서 운 것도 있어요.
그래도 잘 지냈냐는 평범한 인사를 다시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최근 누구의 안부를 물어본 적이 있나요? 1월은 안부를 묻기 좋은 시기이기도 하잖아요.
제가 ‘복붙’은 또 못 해요. 그래서 1월 1일에 바로 하지는 못하고 천천히 생각나는 분들한테 오랫동안 하는 것 같아요. 음력 설에 또 하니까요.(웃음) 저는 나중에 천천히 오는 인사도 반갑더라고요.
새해, 처음. 이런 것에 의미를 두는 편인가요?
1월 1일엔 조용히 있었어요. 작년이 너무 힘들다 보니까 이번엔 “그래 너 좀 가”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얼마 전 폭설이 와서 서울이 마비되었죠. 그때에는 뭘 하고 있었어요?
밥을 먹고 설거지를 하고 있었는데 친구가 눈이 온다는 거예요. 커튼을 열어봤는데 웬걸, 마당에 이미 눈이 쌓여 있더라고요. 거실의 불을 다 끄고 눈 내리는 거 봤어요. 원래 같으면 밖에 나가서 뛰어다녔을 텐데 요즘은 못 하니까 실내에서 구경만 하고 영화를 봤어요. <미드 나이트 스카이>를 봤어요. 포스터가 눈 배경이라 따뜻한 걸 기대하고 봤는데 그런 내용은 아니더라고요.(웃음)
어느새 한지민의 필모그래피도 아주 길어졌어요.영화도, 드라마도요.
뒤돌아보면 내가 진짜 많이 했구나… 그게 참 신기해요. 지금도 작품을 고를 때 대본을 보면 ‘현장에서 연기하는 걸 어떻게 했었지?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여전히 들거든요. 이만큼 했다는 게 신기하고 감사한 거 같아요.
배우는 필모그래피로 말한다는 말에 동의해요?
배우가 온 길을 필모로 볼 수 있는데, 배우라는 사람 자체는 필모로만 볼 수 없는 것 같아요. 필모는 지금의 저를 있게 해준 것들. 저를 단단하게 변화시켜준 게 캐릭터들이거든요.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에 의해 성격도 많이 바뀌었어요. 한 단어로 정의하긴 어렵지만, 지금의 저를 있게 해준 거예요. 처음 시작했을 때를 되돌아보면 당연히 부족한 점도 많고, 마음가짐도 너무 겁이 많았어요. 그래서 필모그래피를 안 돌아보고 싶어요. 책임감이 더 무거워질 것 같아서.
겁이 그렇게 많은데 그땐 어떻게 현장에 갔어요?
그땐 지금이랑 세상이 또 달라서. 지금 데뷔했으면 못 했을 거예요. 처음엔 너무 많이 혼났고 부족하지만, 주어진 일이니까 어떻게든 끝내야겠다는 마음이었어요. 사람끼리의 인연처럼 작품과의 운명도 있는 것 같아요. 어떤 작품은 오디션에서 제가 그렇게 욕심 있어 보이지 않아서 뽑혔던 것 같아요. 그렇게 꼬리에 꼬리를 물 듯 작품이 들어왔는데 어느 순간 신인이니까 잘 봐달라고 할 수 없는 시기가 오더라고요. 그때부터는 욕심이 나는 시기였던 것 같아요.
연기를 즐기게 된 건 언제부터였어요?
지금도 즐기면서 하는 작품은 별로 없어요. 책임감으로 해요. 즐기면서 했던 작품은 <눈이 부시게>였어요. <눈이 부시게>는 스물다섯 살 혜자로 처음엔 놀러 가듯이 현장에 나갔어요. 마음껏 뛰놀면 감독님이 알아서 잘 잡아주셨기 때문에, 여러 감정을 솔직하게 놀 듯이 할 수 있어서 즐거웠어요.
책임감이 자주 등장하네요. 아마도 당신에겐 책임감이 가장 큰 동력이었나 봐요.
그걸 가장 많이 느낀 건 <미쓰백>이었어요. 전 작품들은 제가 기댈 수 있는 선배 연기자나 상대 배우가 있었는데, 이 작품은 온전히 저와 김시아 배우랑 갔어요. <미쓰백>의 미쓰백이 저니까 현장에서 내가 뭔가를 다 이끌고 가야 한다는 게 힘들었어요. 그 책임감이 영화 개봉하기 전까지도 있었어요. 최선을 다해서 연기 하고 홍보를 열심히 하는 것까지가 제 역할이긴 하지만, 많은 것이 힘들고 어려웠어요.
실제로는 밝고 쾌활한 사람이잖아요. <미쓰백>, <눈이 부시게>, <조제>의 인물은 선뜻 실제 한지민과 캐릭터를 연결 짓기 쉬운 작품은 아니었어요. 그렇다면 배우가 선택받는 직업이라고 하더라도 결국은 당신의 선택이었겠죠?
배우는 새로운 걸 받았을 때 눈이 반짝이는 것 같아요. 역할에 대한 갈증이 많았을 때였어요. 드라마는 캐릭터도 한정적이고 플롯도 비슷하니까요. 영화에서 주인공이 아니더라도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데 그때 <미스백>을 한 거죠. 저한테는 큰 도전이고 변화일 수 있겠지만 고민의 여지 없이 하기로 했어요. <조제>도 마찬가지였고요. 오히려 그런 작품들이 선택은 쉬웠어요. 연기할 때 숙제는 많죠. <미쓰백>은 하는 내내 진짜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힘들게 했는데 한지민의 변신이 되었죠.
<미쓰백>으로 칭찬을 받을 거라고는 생각을 못 했어요. 시사회 전에는 너무 떨려서 잠을 거의 못 잤어요. 첫 등장부터 담배 피우는 장면이어서 이때 내가 담배를 제대로 피우지 않으면 몰입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자신감이 없었던 것 같아요. 움츠려 있었고 숨어 있었어요.
호평을 받았을 땐 어땠어요?
“왜지? 이럴 리가 없는데?” (웃음) <조제>도 너무 어려웠어요. 개봉하고도 마냥 행복하지는 않아요. 드라마도 첫 방송 전에 너무 떨리고요. <역린> 할 때 처음으로 연기력 논란이 있었는데, 나로 인해 많은 사람이 공들여 찍은 작품에 폐 끼치는 게 너무 괴롭더라고요. 제 역할은 연기를 잘하는 거니까 연기 공부를 해서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항상 있어요. 늘 힘들고 어려워요. 이게 맞나 하는 고민도 있고, 관객의 평은 받기 전엔 항상 너무 두렵고요.
연기라는 거, 이쯤 되면 쉬울 법도 한데 쉽지 않군요.
<조제>하면서 성장통을 겪었다고 얘기하는데 단 한 장면도 백 퍼센트 만족스럽게 찍은 게 없어요. 감독님이 계속 덜어내는 작업을 시키셔서 계속 뭔가 덜 한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거예요. 조제가 대사도 없고 눈으로 말하는 게 많아서 ‘이게 괜찮나? 진짜 괜찮은 건가?’ 진짜 많이 생각했어요. 지금 차기작을 보고 있는데 대본을 볼 때 내가 현장에 있다고 생각하면 지금도 떨리거든요.
드라마와 연기 모두 애정을 갖고 있을 텐데, 요즘 영화 사정이 좋지 않아요. <조제>도 이 시기를 피할 수 없었고요.
저도 극장 가는 게 망설여지니까…. 가까운 사람의 영화가 개봉하면 최대한 사람 없을 것 같은 평일에 찾아가고 그랬어요. <조제>는 이게 이 영화의 운명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도 이런 영화가 있다고 한 번이라도 알리고 홍보하는 게 제 역할이지 않나 해서 최선을 다했어요.
20만 명. <조제>를 본 관객수예요. 수백만 명은 아니지만 20만 명이 적은 숫자라는 생각은 안 들어요. 무엇보다 모든 게 달라진 해였으니까요.
저도 이만큼은 기대도 안 했어요. 20만 명의 관객분들을 줄 세우면… 너무 많고 고마운 숫자죠. 뒤늦게 보셔도 좋아요. 영화를 봐주시고 조제의 세계와 사랑에 대해 느끼고, 내 사랑을 되돌아본다면 배우로서는 그것도 아주 감사해요. 저희도 개봉을 미룰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어요. 2020년 겨울에 극장에 걸린 작품은 저희 작품뿐인 것 같아요.(웃음)
그래도 <조제>라는 작품에서 한지민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밥 먹고 가”라는 차가우면서도 절절한 말이 좋더라고요. 다시 말하면 가지 말라는 간절한 표현 아닌가요?
‘고마워.’ 하면 되는 걸 조제만의 언어로 표현해야 하니까 더 어려웠어요. 이성에 대한 사랑의 감정이 처음이고, 책으로밖에 접해보지 않았고 말할 때도 구어체보다 문어체가 많았기 때문에 더 어려웠어요.
조제는 소설 속 인물을 좋아해서 자신의 이름까지 바꾸잖아요. 지금까지 연기한 인물 중 뜨겁게 좋아했던 인물이 있었나요?
연기할 때만큼은 제 캐릭터를 좋아해야 해요. 가끔 대본을 볼 때 의문이 생길 때가 있어요. 그건 한지민이 불편한 거거든요. 내가 내 캐릭터가 미워질 때나 안 좋을 때가 가장 괴로운 것 같아요. 그때만큼은 가까워지려고 엄청나게 노력하기 때문에 다 애착이 있죠. 나름의 의미가 다 있지만, 나에게 남긴 의미가 진한 캐릭터가 있어요.
화보와 인터뷰라면 수없이 해봤을 당신이 여전히 새로운 콘셉트를 원하고 도전하는 게 인상적이었어요. 모두가 그런 건 아니거든요. 오늘 고혹적이고 어둡기까지한 한지민도, 당신이 그렇게 되어 보고 싶다고 해서 이루어졌어요.
저도 어떤 각이 예쁜지, 어떤 메이크업과 옷을 입어야 대중들이 선호하는 제가 되는지 잘 알아요. 광고를 찍을 때면 그걸 활용하죠. 오늘 한 것 같은 콘셉트의 캐릭터를 맡을 일이 앞으로 없을 수도 있어요. 그러면 내가 도전할 수 있는 건 화보밖에 없죠. 덜 예뻐 보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화보를 찍을 때에는 없는 것 같아요. 제가 모르는 걸 찾아내는 게 화보의 장점이에요. 연기하듯이 감정을 넣어서 할 때도 있고요. 그 감정을 가지고 카메라를 보려고 했어요.
흔히 ‘작품을 보는 눈’이 있다는 말을 하지 않나요? 보통 상업적으로 잘되는 작품을 잘 알아본다는 의미로 쓰여요. 한지민에게 다른 걸 보는 눈이 있다는 건 이제 확실히 알겠어요.
꼭 그렇지도 않아요.(웃음) 저 <부활> 할 때 같은 시간에 <내 이름은 김삼순> 했고 <경성스캔들> 했을 땐 <쩐의 전쟁>이 있었고요. 저는 대박 난 작품의 경쟁작을 했어요. 영 아닌 것도 있었어요. 생각만 해도 힘든 것도 있었고요. 작품 선택은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시청률 1위는 아니어도 사랑받고 기억되는 작품이죠. 시나리오를 볼 때 어떤 작품에 더 시선이 가요?
사람들이 좋아하고 많이 볼 것 같은 작품보다는 시나리오나 대본이 잘 읽히는 작품을 선택하는 거 같아요. 그리고 걸리는 지점이 별로 없는 작품을 골라요. 특히 드라마는 뼈대를 흔들기가 어렵거든요.
자기 자신 외에 작품 선택에 영향을 주는 사람이나 요인이 있어요?
제일 의논을 많이 하는 사람은 대표님. 다른 건 그때 흐름, 나의 에너지 흐름, 기분 상태를 고려해요. 지금은 아무래도 코로나19로 다들 어렵다보니 저도 너무 무거운 작품은 피하고 싶고, 그렇게요.
10년 전, 20년 전과 달리 배우의 수명이 마치 없는 것처럼 느껴져요. 작년 말 우리는 예수정 배우의 근사한 화보를 찍었고요. 그게 당신의 모습이라면 어때요? 특히 <눈이 부시게>를 찍으면서 여러 생각을 해보지 않았을까 해요.
작년엔 생각이 많았고 저를 들여다보는 시간이 많았는데 인생을 한 치 앞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언제까지 연기할 수 있을 것 같냐는 질문을 최근에 받았는데 지금의 저도 모르는데 미래의 저는 더 모르겠다…(웃음)
모르겠다는 게 가장 진실된 대답 아닐까요?
이러다 훌쩍 떠나서 다른 나라에서 살 수도 있고요. 저 혼자 고민하는 것 같아요. 나이에 따라 역할에 변화가 생기고, 제안 온 배역이 어린 느낌이면 “내가 괜찮을까?” 하는 생각도 들거든요.
너무 동안이라서 그런가요? 지금은 모든 게 가능해 보여요.
참 애매해요. 제 나이대에 맡을 수 있는 역할이 많이 없는데 배우도 한정적이니까요. 소재가 다양하지 않다 보니까 젊은 역할이 저한테 오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엄마 캐릭터를 주기도 아직은 애매한 느낌이고요. 장르물도 해보고 싶은데 안 주시네요?(웃음) 이제 로맨틱 코미디는 못 할 것 같다고 생각했었는데, 려원 언니가 할 수 있을 때 많이 해야 할 것 같다고 하는 말을 들으니까 앞으로 로맨틱 코미디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오랜만에 당신의 근황을 이리저리 찾아보니 ‘한지민 떡볶이’처럼 친근한 연관 검색어도 생겼더라고요?
그 가게가 제 건 줄 아세요.(웃음)
예능 출연으로 전해지는 한지민의 모습은 어때요?.
예능 할 때 보니 ‘마’가 뜨는 걸 너무 힘들어하시더라고요.(웃음)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도 주혁이랑 둘이 앉아서 이렇게 있어도 되나… 예능은 콘텐츠에 따라 고민할 여지는 있는 것 같아요.
요즘 당신을 기분 좋게 하는 건 누구인가요? 여전히 조카인 로마?
지금 먹고 있는 떡볶이? 하하! 진짜 없네요…로마를 못 본 지 1년이나 됐어요. 매일 영상통화 하는데 로마가 끊을 때 “이모 사랑해요” 할 때만 좋아요.
2021년이 된 지 아직 열흘도 지나지 않았어요. 올해 무슨 일이 일어나길 바라요? 한 세 가지만 말해봐요.
일단 누구와도 헤어지고 싶지 않아요. 작년에 할머니와 큰 이별을 하고 나니까 엄마와도 시간이 많지 않은 것 같았어요. 제 주변 모두에게 아무 일도 안 일어났으면 좋겠어요. 두 번째는 로마 만나러 호주에 가고 싶고 세 번째는 모든 게 좋아져서 사람이 꽉 찬 한강에 앉아서 치맥 하기.
소원, 바람이 잘 이루어지는 편인가요?
원래는 뭘 바라지 않았어요. 꼭 좋은 일이 생기지 않아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게 감사한 일이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나이가 드니까 겁이 더 많아진 것 같아요. 다 이뤄졌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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