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때 ‘이 자세’로 자고 있다면 당장 병원 가야 할 때

사람들은 잠이 들면 무의식중에 편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만약 자기도 모르게만세 자세 취하고 잔다면 건강 상태를 체크해봐야 필요가 있습니다. 

만세 자세가 좋지 않은 이유?

아직 폐가 발달한 영유아들은 만세 자세를 취하면 횡격막이 올라가 호흡이 수월해지기 때문에 잠들 만세 자세를 많이 취하곤 하는데요. 반면에 이미 성장이 끝난 성인들의 경우는 몸에 문제가 생길 있습니다.

먼저, 만세 자세를 하고 자는 사람들은흉추 후만이나거북목 가능성이 높습니다. 흉추 추만은 등이 굽어 등뼈 변형이 진행된 체형을 말합니다. 증상들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수면 만세를 통해 근육 이완을 해주어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게 돼요. 특히 컴퓨터, 스마트폰을 많이 보는 현대인들이 많이 겪은 질병 하나입니다. 특히 거북목인 사람들이 자세를 장기간 하게 경우, 목디스크로 이어지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만세 자세로 잠들게 되면 팔에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아침에 팔과 손이 저릴 있어요. 또한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를 유발하고, 어깨 회전근개 질환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올바른 수면 자세

1. 가장 좋은 수면 자세로는 군인 자세로도 불리는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입니다. 척추의 정상적인 만곡을 유지하고 좌우대칭으로 균형을 맞추는데 좋습니다.

2. 일자 허리인 경우 얇은 베개를 허리에 받치고 자는 것이 좋아요. 일자 허리를 앞으로 휘게 정상적인 허리 곡선을 만들어주는 효과를 있죠.

3. 척추관협착증이 있다면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아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주관에 많은 공간이 생겨 통증을 완화할 있죠. 어깨높이의 베개를 베고 무릎 사이에 베개나 쿠션을 끼고 자면 더욱 좋습니다.

4. 허리 통증이 심한 경우 무릎 아래에 쿠션을 받치고 . 무릎 아래를 쿠션으로 받쳐주면 허리에 실리는 부담을 줄일 있습니다. 

에디터
황보희정
사진
courtesy of UNSPLASH, PEXEL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