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이 보는 진짜 내 얼굴

지난주 방영된 ‘나 혼자 산다’에서 이사를 앞두고 플리마켓을 연 코쿤. 동묘 시장의 만물상을 방불케하는 물건 진열로 화제가 됐는데요. 그중 출연진들의 시선을 잡아끈 것은 바로 무반전 거울!

들어오는 손님마다 거울 속 내 얼굴을 보고 놀랐는데요, 바로 남이 보는 내 얼굴이라고 합니다. 키부터 천정명, 이동휘까지 모두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을 보고 경악했는데요. 전현무는 ‘내가 정말 이렇게 보이냐’며 눈 하나가 위쪽에 달려있는 모습 같다고 했습니다. 코쿤 역시 한대 맞아서 얼굴이 돌아간 것 같다고 표현했죠. 정말 그럴까요?

나만 모르는 내 모습을 보여주는 이 거울은 ‘리얼 미’의 좌우 반전 거울로 밝혀졌습니다. 일반 거울 속 나와 실제 내 모습이 다른 이유는 뭘까요? 유리의 뒷면을 특수하게 처리하고 표면을 매끄럽게 하면 거울이 되는데, 이렇게 표면이 매끄러운 상태에서는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은 정반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실제로 좌우가 반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은 나를 중심으로 보기 때문에 좌우가 반전되어 보인다고 생각하는 거죠. 광학 전공자들이 개발한 리얼 미 거울은 이 문제를 해결했죠.

자기 관리의 시작은 내 모습을 잘 아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죠. 우리가 메이크업을 하거나 스타일링을 할 때, 가르마를 바꾸거나 사진 촬영을 할 때 어떤 각도와 어떤 얼굴이 더 나은지 파악하면 좋겠죠. 작게는 이런 소소한 관리부터 크게는 얼굴 비대칭 교정이나 성형 수술을 하기 전에도 진짜 모습을 아는 것이 좋답니다.

남이 보는 내 얼굴을 봐도 비대칭이 심하다면 외모 자신감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건강상의 문제도 초래할 수 있어요. 거울 속 내 얼굴을 보고 안면 불균형의 정도를 체크해 보세요. 양쪽 눈썹의 높낮이가 다른지, 눈꼬리가 한쪽만 처져 있는지, 입꼬리가 한쪽만 올라가 있는지, 양쪽 턱의 높이가 다른지, 치아 중심선이 맞지 않는지 등을 체크하면 된답니다. 약간의 비대칭이 있다면 평소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 개선이 되죠. 한쪽 방향으로 자거나 다리를 꼬는 습관,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등을 고쳐야 해요. 육안으로 봐도 비대칭이 심한 경우 경락이나 교정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좌우 반전 거울로 얼굴로 내 진짜 얼굴을 체크해 보세요!

에디터
김가연(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courtesy of unsplash, MBC '나 혼자 산다', 리얼미 홈페이지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