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그런게 아니라고? 왼쪽 얼굴이 더 예뻐 보이는 이유

미학적으로 여자들의 왼쪽 얼굴이 오른쪽 얼굴에 비해 더 예쁘다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고전 미술 작품 속의 여인들은 대부분 왼쪽 얼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왼쪽 얼굴이 예뻐 보이는 이유에 관해 설명해 드릴게요.

감정을 담당하는 우뇌

우리 몸의 왼쪽은 우뇌, 오른쪽은 좌뇌에 의해 통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뇌 구조상 우뇌는 감정, 좌뇌는 논리를 담당합니다. 주로 감정 표현은 우뇌를 통해 이뤄지게 되는데, 우뇌의 영향을 받는 왼쪽 얼굴은 보다 솔직한 감정을 드러나게 되는 것이죠. 왼쪽 얼굴은 여러 가지 표정을 자주 짓다 보니 얼굴 잔근육이 발달하게 되며, 이것이 실제 외모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표정을 잘 지을수록 근육이 자리를 잘 잡아 왼쪽 얼굴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감정 표정이 비교적 많은 여성은 셀카를 찍을 때 무의식적으로 왼쪽 얼굴을 보이며 찍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셀카 찍을 때 예뻐 보이는 각도

셀카 찍을 때 예뻐 보이는 각도는 바로 ’45도 얼짱 각도’! 가장 자신 있는 방향이 왼쪽 얼굴이라면, 시선은 카메라를 응시하면서 오른쪽으로 얼굴을 살짝 틀어주세요. 턱은 목 쪽으로 조금 당기고 카메라는 살짝 높게 잡아주면 화면 속의 얼굴이 갸름해 보입니다.

상대방은 나의 오른쪽 얼굴을 좋아한다고?

상대방에 대한 매력 판단은 대부분 우뇌가 담당하는 왼쪽 시야에 의해 이뤄집니다. 사진으로 상대방을 바라볼 때 왼쪽 모습을 먼저 보게 되는데, 즉 그것은 상대방의 오른쪽 얼굴입니다. 본인이 느끼기에는 왼쪽 얼굴이 더 매력적이지만, 정작 상대방의 뇌는 오른쪽 얼굴을 먼저 보고 매력을 판단하게 되는 것이죠.

에디터
황보희정(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courtesy of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