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른자 VS 흰자 중 뭐가 몸에 더 좋을까?

계란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미네랄, 비타민 등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완전식품’으로 불립니다. 게다가 요리 방법이 간편해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식품이기도 하죠. 노른자와 흰자의 각기 다른 영양 성분과 어느 것을 먹는 게 좋을지 알아볼까요?

노른자 VS 흰자

노른자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인지질이 많이 들어 있어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뇌신경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활성화해 주는 콜린 성분이 풍부해 기억력과 근육 조절 기능을 향상해 줍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까지 함유돼 눈 건강에도 탁월한 식품입니다.

흰자에는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단백질이 3.5g이 함유됐지만 지방은 거의 들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근육을 늘리고 싶은 사람이라면 계란 흰자가 무척 도움이 됩니다. 필수 아미노산까지 풍부해 간 기능 개선에도 좋습니다.

계란의 부작용

하지만 계란에는 콜레스테롤이 함유돼 많이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계란 1개당 콜레스테롤 300mg 정도로 하루 권장량에 적합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2개 이상 먹어도 노른자에 있는 레시틴 성분이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주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반면,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등이 있는 환자들은 일주일에 2개 이하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속 콜레스테롤이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디터
    황보희정(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courtesy of UNSPLASH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