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이 바뀔 때, 옷 정리 쉽게 하는 방법 5
살림 만렙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옷 정리&수납의 노하우. 계절 바뀌는 시점에 하기 좋은 옷 정리 꿀팁을 지금 알려드려요!
1)순서대로 정리하기
한 눈에 확인해도 깔끔한 정리를 하려면 순서대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긴 코트와 롱패딩 등 부피가 큰 옷일수록 앞쪽보다는 뒤쪽에, 상단보다는 하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은데요. 매일같이 입는 옷이라면 여러 구획 중 손이 잘 가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절을 타는 옷일수록 자주 옷 정리를 해줘야만 하지만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 내내 자주 입는 옷이라면 더욱 우선순위를 앞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겠죠.
2)보기 좋게 보관하기
잘 입지 않는 옷을 보관할 때도 대충 개어 공간박스에 넣지 말고, 가지런히 개어 보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옷가지가 얇거나 크기가 작은 옷일수록 박스 위쪽에 오도록 해 수납 공간을 여유롭게 만드는 것이 좋아요. 또, 옷장 속에 보관할 때도 밝은 옷부터 어두운 옷 순서로 걸어두면 더욱 보기 좋아요. 패턴이 있는 옷이 많다면 바탕 컬러를 감안해 밝은 옷과 어두운 옷 중간 부분에 색깔에 맞게 배치해 보기에 편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수납 사이즈 고려하기
때로는 작은 공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 수납장 혹은 공간박스를 활용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납해야 하는 옷이나 물건에 비해 공간이 터무니 없이 협소하다면 수납 가구나 수납장의 사이즈를 정확히 잰 후에 구매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또한 적층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공간박스를 사용해 공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옷걸이 통일하기
여러 가지의 옷을 보관하고 진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정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찾기 쉬워야 하고, 정리했을 때도 보기 좋아야 하죠. 옷걸이를 통일하는 이유입니다. 컬러, 소재, 두께를 통일한 옷 가게의 옷걸이가 왜 깔끔해 보이는지 다들 이해가 갈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한 곳에서 생활한다면 무거운 옷도 걸 수 있고, 가벼운 옷도 흘러내리지 않는 벨벳 소재의 옷걸이 혹은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옷걸이를 선택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5)가구 스위치 하기
똑같은 가구더라도 필요에 따라 새로 사는 것이 아니라 다르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행거에는 자주 입는 외투와 모자 등의 액세서리를 걸고, 서랍장에 대충 구겨 넣은 바지는 옷장 속에 보기 좋게 걸어두는 것처럼요. 그리고 서랍장 안에는 자주 입지 않는 혹은 지나간 계절의 옷들 혹은 이불 커버 등을 보관해도 되죠. 방 전체를 드레스룸으로 꾸밀 생각이라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시스템 옷장을 추천합니다.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조립과 철거가 가능한 시스템 행거도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니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