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도 좋은 겨울 음식, 지금이 제철!
추운 바람이 부는 겨울이야말로 소중한 머리카락 지키기 좋은 계절.
석류
흔히 석류는 여성에게 좋다고 잘 알려져 있죠.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고, 콜라겐 함량을 올려줘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기 때문인데요. 사실 석류는 탈모인에게도 유익한 과일입니다. 혈액순환을 높이고 염증 유발 성분을 억제해 줘 모발이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어요.
홍합 & 굴
탈모 진행이 막 시작되었을 때, 특히 음식을 조절해 탈모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필요하죠. 모발을 건강하게 만드는 단백질부터 머리카락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아연까지,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식습관을 돌아봐야 합니다. 홍합과 굴 등은 아연이 풍부한 해산물로, 탈모를 예방하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사과
옛말에 ‘사과나무 심은 곳에 미인이 난다’라는 말이 있죠. 그만큼 사과가 미모에 영향을 준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미인의 기준에는 머리카락이 짙고 숱이 풍성한 것도 포함되었습니다. 과학적으로도 사과가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사과 껍질에 있는 펙틴 성분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이죠. 또한 비타민 C, 프로시아니딘 B2,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높아 모발 성장에 유익하다고 해요.
우엉
카페인이 없어 겨울철 따뜻하게 차로 마시기 좋은 우엉. 뿌리채소인 우엉은 피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두피와 모발 건강을 높여줍니다. 실제로 탈모인들 중에 우엉차를 마시고 탈모가 개선되었다고 하는 증언들이 많이 나올 정도죠. 이 성분은 심장병, 동맥경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부작용을 주의해 적당히 마시는 걸 추천합니다.
고구마
자꾸만 우수수 빠지는 모발, 마음이 아프다면 겨울철 대표 간식인 고구마를 즐겨 드세요.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항암,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에는 탈모에 효과적인 비오틴 성분이 발견되었다고 해요. 일반 고구마부터 자색 고구마, 호박 고구마까지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니 건강을 위해 가까이하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