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쉬는 것만큼 쉽다고? 개미허리 만드는 호흡법
숨 쉬는 게 운동이라고? 숨만 쉬어도 허리 라인이 달라지는 복횡근 호흡법을 소개합니다.
호흡이 중요한 이유
복부 가장 안쪽에 위치한 속근육 복횡근은 복부 내 장기를 복대처럼 감싸고 있는 근육입니다. 복부 전체 모양을 잡아줘 몸통의 안정성을 유지해 주죠. 복횡근을 강화하면 다른 복부 근육을 함께 잡아주고 내장 지방 분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척추와 코어 안정성을 길러주고 바른 자세를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반면 복횡근이 약해지면 몸통 사이즈가 커지고 아랫배 돌출도 피할 수 없죠. 하지만 복횡근은 다른 근육과 달리 관절을 움직여 운동할 수 없어 운동 방법이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반전은 숨 쉬는 호흡 만으로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코어 근력 운동과 함께 호흡하는 방법도 있지만 일상생활에서도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습니다. 걸어 다니거나 앉아서 일할 때 누워있을 때 호흡 훈련을 반복하면 따로 코어 운동을 하지 않아도 근육을 단련할 수 있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몸통 사이즈 줄이는 호흡법
1. 복부에 힘을 준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며 복부를 최대한 늘려 줍니다.
2. 내뱉는 호흡과 함께 배꼽을 등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복부를 최대한 조여줍니다.
3. 이때 전면부 복부 라인이 평평해지도록 복부에 힘을 줘야 합니다.
4. 숨을 쉬고 내쉴 때 골반이 말리지 않도록 고정합니다.
* 호흡 운동은 횟수나 세트를 정하지 않고 최대한 자주 반복하는 게 좋습니다. 호흡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호흡을 반복하며 습관을 들여보세요.
* 복부 지방을 걷어낸 상태에서 호흡법을 훈련하면 복근 라인이 더욱 뚜렷해 집니다.
주의 사항은?
호흡량이 많아지면 어지러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느껴진다면 휴식 후 다시 호흡 운동을 시작하세요. 호흡을 너무 깊게 하려고 하기 보다 천천히 움직임을 따라 하며 근육을 정확하게 사용하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