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중 운동, 어떻게 해야 할까?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생리. 이 기간에는 신체적으로는 물론 정신적으로도 많이 가라앉게 되죠. 그러다 보니 생리 때에는 늘 하던 운동도 좀 더 힘들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생리 때에는 운동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쉬어야 할까요?
생리 기간에는 여성에게 중요한 두 호르몬,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수치가 가장 낮아집니다. 때문에 평소보다 쉽게 피곤하고 지칠 수 있어요. 그렇다고 해서 운동을 아예 쉬는 게 꼭 정답은 아닙니다. 적당한 운동은 오히려 생리통 뿐 아니라 PMS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럼 이 기간 동안에는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리 기간 중 하면 좋은 운동
걷기
운동의 정석은 역시 걷기죠.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복장, 장소가 필요 없고 나의 시간적 여유가 컨디션에 따라 운동량도 조절하기 쉬워 컨디션이 수시로 오가는 생리 기간에 하기 좋습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
조깅, 댄스 등 어떤 유산소 운동이든 다 좋습니다. 포인트는 가볍게 하기! 평소보다 천천히 하거나 짧게 해주세요. 자전거 타기는 전문가들에 따라 의견이 나뉘는 편이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벼운 근력 운동
근력 운동도 역시 포인트는 ‘가벼움’입니다. 평소 들던 무게보다 좀 더 가벼운 덤벨을 이용해 보세요. 근력 운동을 할 때뿐 아니라 생리 때에는 가급적 무거운 물건을 드는 건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요가 & 필라테스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동작들로 구성된 요가와 필라테스는 생리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 데 좋습니다. 다만 몇 가지 동작들은 피해야 해요. 이는 바로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생리 중 피해야 할 운동
요가, 필라테스 중 다리를 머리 위로 들거나 넘기는 자세
내 하체가 상체보다 위에 있는 자세로 진행하는 운동은 생리 중에는 피하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이때에 빠져 나가야 하는 생리혈이 역류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늘 자전거 같은 운동을 떠올리면 어떤 자세를 이야기하는 지 금방 알 수 있을 거예요.
수영 등 물에 들어가는 운동
요즘에는 생리컵, 탐폰 등이 워낙 잘 나와 생리 중에도 수영을 즐기는 이들이 많죠. 하지만 생리 때 수영을 하는 건 염증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