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명상: 불행한 기분이 드는 지금? 눈 앞에 있는 거울 하나로 감정 다스리기 노하우
매일 아침부터 밤까지 하루에 수시로 체크하고 들여다보는 거울 하나로 마음을 치유하는 과정을 가져보자.
특정한 사건을 겪었든 그렇지 않았든, 스스로 컨트롤하기 어려운 부정적인 감정의 폭풍이 일어날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종교가 있다면 기도를 하면서 마음을 다스릴 수 있고 때로는 술, 맛있는 음식, 쇼핑을 즐길 수도 있겠죠. 혹은 모든 의식을 거부하고 잠에 빠져드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눈 앞에 거울이 있다면 한번 그 앞에 앉아보세요. 거울을 통해 비춰지는 자신의 모습을 바라볼 시간을 갖는다면 부정적인 감정을 컨트롤하는 또다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거울 명상하는 방법
- 말갛게 닦인 거울 앞에 앉아보세요. 거울에 손때나 먼지가 묻어 더럽다면 먼저 유리닦이로 깨끗이 거울을 닦는 것을 추천합니다.
- 거울에 비춰진 모습을 바라보세요. 명상, 기도 등을 하는 것과 동일하게 심호흡을 하며 바라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무심코 거울을 보는 것과 비슷한 기분이 들더라도 상관없어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거울을 들여다보세요.
- 거울에 비춰지는 머리카락, 이마, 눈썹, 눈, 동공, 속눈썹, 콧등, 콧구멍, 볼, 입술, 턱 끝 등 천천히 시선을 옮겨 자신의 얼굴을 찬찬히 뜯어보세요. 자기 연민과 같은 슬픈 감정이 올라오거나 낯선 듯 생경한 느낌이 들어도 괜찮아요.
-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너무 오랜 시간을 하는 건 추천하지 않아요. 미리 5분 정도의 타이머를 설정해 두거나 스스로 느끼기에 여러 휘몰아치는 감정이 많이 잠잠해졌다는 걸 느꼈다면 시선을 돌리거나 눈을 감아보세요.
- 과거로 지나간 부정적인 감정들이 수그러드는 것을 느끼며 현재의 내 모습에 자족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지금 나 자신을 받아들이고 이해해 줄 사람은 방금 거울 앞에서 봤던 나라는 사실을 되새기고, 평온하고 안전한 상태를 오롯이 느껴보세요.
거울 명상을 통해 나 자신도 몰랐던 트라우마, 해결하기 어려워 회피하려고 했던 상처 등이 떠올라 괴로울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 안에 있던 슬픔, 좌절, 실망, 치욕, 설움, 억울함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앞으로 한 발 더 내딛을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해서 불행한 기분에 나 자신을 내몰지 마세요. 긍정적인 감정, 할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 상처를 극복하고 더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회복탄력성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이러한 다짐이 든다면 글자로 기록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