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떠오르는 클린 걸 음료, 녹차! 하지만 녹차 부작용도 있다는데?
빈혈이 심해질 수도 있다? 나도 모르게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녹차,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항암제 역할부터 다이어트, 숙취해소에도 좋다는 긍정적인 면이 대두되면서 클린 걸 트렌드로 빼놓을 수 없는 루틴이 된 녹차.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시는 이들이 급증할 정도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는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녹차는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마셔도 마셔도 질릴 틈 없이 맛있는 녹차에 쉽게 중독되기 전, 알아 두면 좋은 점들에 대해 살펴보고 녹차가 잘 맞는 타입과 잘 안 맞는 타입에 대해 알아봅시다.
https://www.allurekorea.com/video/day-01-%eb%85%b9%ec%b0%a8%eb%a1%9c-%ec%8b%9c%ec%9e%91%ed%95%98%eb%8a%94-%ed%95%98%eb%a3%a8-%ed%95%98%eb%a3%a8-%ed%95%9c-%ec%9e%94-%ec%b0%a8-%eb%a7%88%ec%8b%9c%ea%b8%b0-%ec%b1%8c%eb%a6%b0%ec%a7%80/
먼저 최근 대두되고 있는 녹차의 이로운 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습니다. 10대 슈퍼 푸드에도 들어가는 녹차의 효능은 구체적으로 어떤 게 있을까요?
녹차의 효능
1.암 예방 효과
녹차에 풍부한 카테킨은 암 예방에 뛰어난 성분이라고 잘 알려져 있죠. 급성 암의 경우 전이가 빠르게 진행되는데 카테킨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늦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항산화 작용
레몬보다 5배가 높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는 녹차는 자주 마실수록 피부가 맑아지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또한, 니코틴을 해독하고 이를 배출하는 작용도 하기에 일석이조죠.
3.다이어트 효과
운동하기 전 녹차를 마시면 지방을 분해해 빠르게 태워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죠. 또한 변비 탈출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처럼 좋은 녹차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녹차를 마셔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지나치면 해가 되는 법. 하지만 녹차를 조금만 마셔도 때로는 역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차가 몸에서 안 받는 타입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녹차가 안 맞는 유형 3
1.카페인이 안 받는 경우
커피에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 카페인이 소량 부분 녹차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주 적은 양이더라도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고 잠이 오지 않는다면 카페인이 안 받는 체질이라고 볼 수 있어 녹차 음료 섭취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철분이 부족한 경우
녹차는 탄닌 함량이 높은 편에 속하는 차입니다. 탄닌은 체내에 축적된 수은, 납, 구리 등의 중금속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철분이 워낙 부족한 경우, 심한 경우 빈혈이 생길 수 있고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 직후 녹차를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항암제, 항응고제, 항우울제를 복용 중인 경우
녹차에는 들어 있는 카테킨 성분이 암을 예방하는 것은 맞지만 현재 항암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항우울제 등의 약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약의 경우 카테킨 성분이 만나 출혈의 위험을 높일 수 있고 약물 대사에 영향을 줘 효과를 변질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