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피로는 간이 아니라 ‘이것’이 피로해서라는데?

오늘 아침도 겨우겨우 일어나 카페인 수혈로 버티고 있다고요? 작은 일에도 짜증이 나고 생리 전 증후군이 갈수록 심해진다고요? 어쩌면 당신도 부신이 피로한 걸지도 몰라요!

Pexels

부신이란?

@newskbs

부신은 신체 기관 중 콩팥 위에 위치한 고깔 모양으로 생긴 곳을 말합니다. 크기는 엄지손가락 정도로 작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호르몬을 생성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부신의 안쪽에서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드레날린을 분비됩니다.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아드레날린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우리가 어떤 위험을 맞닥뜨렸을 때 대항할 수 있도록 몸을 준비 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협을 느꼈을 때 빠르게 도망칠 수 있도록 팔과 다리 근육에 더 많은 혈액을 보내는 역할을 하죠. 이렇게 아드레날린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고 중추 신경과 자율 신경에 자극을 줘 우리 몸이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때문에 아드레날린은 ‘생존’과 큰 연관이 있는 호르몬이라 할 수 있어요.

바깥 피질에서는 코르티솔처럼 우리 몸이 외부 스트레스에 맞설 수 있게 하고 신체대사에 관여하는 부신 피질 호르몬을 분비해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면 생기는 증상은?

@newskbs

한 제약 회사의 유명한 광고로 피로는 간 때문이다,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만성 피로는 부신의 기능이 떨어져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오전에 극심한 피로감을 느낀다면 부신 건강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기상한 직후 부신에서 분비되는 DHEA, 코르티솔의 수치가 높게 올라가 있지만 부신이 피로한 사람은 이 수치가 낮습니다. 하루 동안 써야 할 ‘원료’가 부족한 상태이기에 심한 피로감을 느낍니다.

이외에도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으며 작은 일에도 짜증이 나고 여성의 경우 PMS와 생리통이 점점 심해지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의 자가 진단 리스트를 참고해 보세요.

부신은 왜 피로해질까?

부신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기입니다. 때문에 외부 요건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죠. 약을 복용하거나 병에 걸렸다 회복하는 것도 부신에 영향을 주며 카페인과 당분의 과량 섭취, 불균형한 식습관도 모두 부신을 피로하게 만듭니다. 흡연, 수면 부족, 정신적인 스트레스 역시 부신 피로의 원인이 됩니다.

부신 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라이프 스타일 바로잡기

설탕과 알코올, 카페인 그리고 정제 탄수화물 등을 가급적 삼가고 가벼운 운동을 루틴화 해주세요.

도움을 주는 영양제

비타민 C는 DHEA의 활성화를 도와줘 부신 피로가 있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와 엽산 역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멍 때리기의 중요성

결국 피로는 휴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능의학 전문의 김혜연 박사는 부신 피로로 병원을 찾는 이들에게 하루에 두 시간 정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가지라며 권한다고 합니다. 당장 두 시간의 여백을 만드는 일이 어렵다면 30분부터 서서히 늘려가는 건 어떨까요?

에디터
강혜은(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Pexels, Youtube of @newskbs
참고
서울아산병원(www.amc.seoul.kr), Youtube of @himapclinic, @drjino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