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에 잠들기 전 ‘이것’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날이 더워지면 더욱 심해지는 저혈압 증상들! 저혈압은 왜 생기며 어떤 것들이 저혈압에 도움이 될까요?
저혈압이란?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나뉩니다. 수축기는 심장이 수축할 때 가해지는 혈관의 압력으로 혈압이 가장 높을 때입니다. 이완기는 심장이 이완할 때 가해지는 혈관의 압력으로 혈압이 가장 낮을 때의 압력입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가 고혈압이며 수축기 혈압이 90mmHg 보다 낮거나 이완기 혈압이 60mmHg 미만일 경우 저혈압으로 정의됩니다. 저혈압은 혈액량이 적어졌거나 혈액이 전신으로 전달되는 힘이 약해져서 생긴다고 합니다.
저혈압 증상은?
저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럼증입니다. 머리로 가는 혈압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이런 증상으로 인해 빈혈인 줄 알고 병원을 찾았다가 저혈압 진단을 받은 이들도 꽤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통, 피로감,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저혈압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증상은 없지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해지면서 의식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실신할 경우 쓰러지면서 머리를 부딪칠 수 있기 때문이죠.
저혈압에 좋은 것들은?
위키드 와이프의 이영지 대표는 최근 어지럼증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저혈압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녀는 병원에서 독특한 처방을 받았다며 SNS에 공유했는데요, 바로 잠들기 전 레드 와인을 한 잔씩 마시는 것입니다. 레드 와인의 폴리페놀 성분이 심장병에 좋다고 하는데요, 물론 레드 와인은 술이기 때문이 적정량을 마셔야 합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에 한두 잔, 여성의 경우는 하루 한 잔 정도가 좋으며 매일 마시는 것보다는 격일로 마시는 편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역시 저혈압 치료에 가장 좋은 건 적당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입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 비타민 B군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육류와 시금치, 호박, 당근 등 녹황색 채소가 좋습니다. 장시간 서있을 때에는 틈틈이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