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우 모닝을 시작했을 때 몸과 마음에 생기는 변화는?
출근, 육아, 등교 준비로 인해 정신없이 바쁜 아침! 틱톡과 SNS에서는 ‘슬로우 모닝(slow morning)’이 새로운 웰니스 트렌드 자리 잡았어요. 슬로우 모닝은 말 그대로 하루를 여유롭게 시작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내일이라도 당장 시도할 수 있을 만큼 아주 간단한 루틴인 데다, 몸과 마음 챙김까지 가능해 인기 만점이라고 하죠. 정신없고 스트레스 만땅인 일상을 살고 있다면, 슬로우 모닝에 주목해 보세요!
@chasiteyy Looking forward to this week in Maine—it’s going to be so so so cozy. It’s already off to such a dreamy start. ️️☕️ #maine #cozyathome #cozy #cozyvibes #cozyaesthetic #cozycore #cozyliving #slowliving #darkcottagecore #twilightaesthetic #twilightvibes #rainyday #rainymorning #rainydays #rainyweather #cozymorning #natureaesthetic #naturecore ♬ original sound –
#슬로우 모닝 준비하기!
차분한 아침을 맞이하기 위해선 전날 밤부터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해요. 입을 옷 결정하기, 가방 싸기, 도시락 준비처럼 다음 날에 해야 할 일들을 말이죠. 이것을 간과한다면 기상 후 여러분을 기다리는 수많은 의사결정들이 뇌에 자극과 스트레스를 주게 되어, 시작하기도 전에 두뇌가 지칠 거예요. 내일의 준비를 마치면 이른 기상을 위해 핸드폰과 TV를 끄고 숙면에 취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수면 장애나 불면증을 겪고 있다면, 아로마 오일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슬로우 모닝 실천하기
하루의 시작으로 커튼과 창문을 열어 따스한 햇살을 맞이해보세요. 자연광은 뇌에 수면 호르몬 생성을 중단하라는 신호를 전달하기 때문이에요. 잠에서 깼다면, 호흡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고 요가나 간단한 산책을 할 차례! 밤새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 몸의 건강을 되찾을 수 있어요. 운동 후 잔잔한 음악과 함께 샤워하는 소확행을 챙겨보는 것도 좋아요. 위의 방법이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루틴을 추가해도 되는데요. 커피 한 잔의 여유 가지기, 청소하기, 명상하기처럼 말이죠.
#이것만은 절대 피해야 한다!
“아 좀 더 자고 싶은데”, “이게 도움은 될까?” 등의 부정적인 생각은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는 방해 요소이기에 떨쳐내는 것이 중요해요. 슬로우 모닝 전문가들은 부정 마인드를 떨쳐 내는 방법으로 ‘기분이 좋지 않아도 미소 지으며 일어나기’, ‘감사한 일에 대한 일기 작성하기’, ‘나에게 영감을 주는 책 읽기’를 제안하고 있는데요. 숙련될수록 어떤 상황에 직면하게 되더라도 헤쳐 나갈 수 있는 단단한 마음을 가지게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슬로우 모닝을 실시하는 동안엔 세상과 일절 단절되는 것은 필수! 정말 필요한 업무가 아니라면, 메시지나 이메일, SNS 피드를 절대 확인하지 말고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해 두세요. 핸드폰 속에 뜨는 정보는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에, 보고 싶지 않은 것으로부터 여러분의 기분을 지켜주고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거예요.
#슬로우 모닝 어떤 점이 좋을까?
빠르고 정신없는 상태로 하루를 시작하면 온종일 흥분, 불안,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고 해요. 이에 반해 느리게 시작하는 아침은 삶의 여유를 가질 수 있어 성격이 유해질 수 있어요. 심리학자 제니퍼 체인는 “슬로우 모닝은 나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져 스스로를 중요한 사람이라고 인식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창의성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