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피부 잡티는 기미일까 흑자일까? 여러 색소병변 구별법!
문득 거울을 보면 어느새 하나 둘 생겨난 피부 잡티들로 인해 깜짝 놀랄 때가 있죠. 이 잡티가 기미인지, 흑자인지 도대체 뭔지 알쏭달쏭할 때가 많습니다. 피부 위 여러 색소병변에 대해서 함께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흑자
흑자는 만성적인 일광 노출에 의해 생기며 노화와 연관이 깊습니다. 모양과 컬러가 굉장히 다양하며 노화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잘 없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또 진행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기미 치료보다 일광 흑자 치료가 더 어려운 케이스도 있다고 합니다. 또 재발률도 높아 치료 기간을 길게 잡아야 한다고 하네요. 흑자로 골머리 썩지 않으려면 아무리 귀찮아도 선크림을 꼼꼼히 발라야겠죠?
기미
종종 주근깨 또는 트러블로 인한 색소 침착을 기미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주근깨는 비교적 모양이 깨처럼 동그랗고 확실한 데에 비해 기미는 피부에 전체적으로 퍼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발생 원인도 다양합니다. 자외선 노출, 임신과 경구 피임약 복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주로 눈 밑과 뺨, 이마에 생깁니다.
주근깨
주근깨는 이름처럼 깨알같이 생겼으며 붉은 기운이 도는 것부터 아주 진한 갈색을 띠는 것까지 다양한 색깔을 지녔습니다. 또, 발생 연령이 굉장히 빨라 어린아이들에게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죠. 그리고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색소 질환은 육안으로 정확히 어떤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지 말고, 제대로 진단 & 치료받아 깨끗한 피부로 가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