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마 누룽지도? 아침에 절대 먹으면 안되는 혈당 스파이크 식단 5

아침 식사와 혈당 스파이크의 중요성은 이제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 알고 있을 거예요. 유튜브 채널 ‘정라레’를 운영하고 있는 정세연 한의사가 직접 먹어보고 혈당을 체크하면서 검증한 혈당을 무섭게 올리고 떨어뜨리는 아침 메뉴 다섯 가지를 공개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확인해 볼까요?

과일

Pexels

과일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여러 식이섬유와 미네랄도 있지만 과일만으로 구성된 메뉴를 아침 식사로 먹을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즘의 과일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과거보다 더욱 달게 개량되었기 때문이죠. 혈당을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GI가 낮은 과일을 중심으로 섭취하는 게 좋은데요 블루베리, 딸기와 같은 ‘베리류’ 또는 자몽, 체리, 사과 등이 해당됩니다. 또, 과일만 섭취하기 보다는 단백질, 탄수화물 등이 적절히 구성된 식사를 하는 편이 더 좋아요.

누룽지

@Health_MBN

구수하고 끓여 먹으면 소화도 잘 되는 누룽지. 하지만 이 누룽지가 혈당을 아주 가파르게 상승시킨다는 것, 알고 있었나요? 실제로 정세연 한의사는 누룽지로 아침 식사를 했더니 식전 혈당 88에서 220으로 치솟았다고 합니다. 이후 혈당이 또 가파르게 떨어지는 저혈당 증상이 찾아와 머리가 어지럽고 눈앞이 캄캄해지는 경험을 했다고 하네요. 시중에서 판매되는 누룽지는 대부분 백미로 제작됩니다. 당질 위주의 음식이기에 다른 식이섬유나 단백질을 곁들이지 않고 오직 누룽지로만 식사를 할 경우에는 이런 강한 혈당 스파이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선식 & 미숫가루

Pexels

곡물을 갈아 만들어 왠지 건강한 이미지가 강한 선식과 미숫가루! 게다가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휴대하기도 좋아 바쁜 아침에 애용하는 메뉴인데요, 곡류를 갈았기 때문에 탄수화물 흡수가 빨라 혈당을 아주 빠르게 올린다고 합니다. 곡물 대신 콩의 비율이 높은 선식이라면 비교적 혈당을 천천히 올릴 수 있을 거라고 해요.

Pexels

죽 역시 소화가 잘 되는 탄수화물이죠. 위에는 부담이 없게 느껴지지만 혈당에는 상당한 부담을 줍니다. 죽을 꼭 먹어야 한다면 채소와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비교적 혈당을 천천히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잼 바른 토스트 + 오렌지 주스

Pexels

호텔 조식에 빠지지 않는 잼과 과일주스! 하지만 이들 역시 혈당 스파이크를 부르는 주범들입니다. 원래도 당이 많은 과일에 설탕을 듬뿍 넣어 만든 잼과 과일을 갈아 만들어 흡수를 높인 주스의 조합이라니, 그 결과는 불 보듯 뻔하겠죠? 혈당 건강을 위해서는 이런 액상 과당을 끊는 것이 첫걸음임을 잊지 마세요!

사진
Pexels
참고
Youtube of @lifestyle_doctor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