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먹으면 혈당을 잡을 수 있다고?

이제 다이어트는 칼로리가 아닌 혈당을 잡아야 할 때!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똑똑한 식사법에 대해서.

식전 올리브유 한 스푼!

Pexels

건강을 챙긴다는 이들 사이에서 빠지지 않는 올리브유! 엄정화, 정재형도 챙겨 먹고 동안의 대명사로 알려진 가천대 이길여 총장도 아침 식사로 삶은 토마토에 올리브를 뿌려 먹는다고 합니다. 올리브유로 임상 실험을 진행한 논문들 역시 많은데요, 한 논문에서는 하루에 올리브유를 1.5 테이블스푼(10~20g 정도)를 꾸준히 먹었을 때 제2형 당뇨 발생 위험도가 16% 감소했으며 당화 혈색소와 공복 혈당 역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과연 올리브유의 어떤 성분이 이런 놀라운 결과를 가져오는 걸까요?

올리브 오일에는 불포화 지방산과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좋은 올리브유는 먹었을 때 다소 매캐한 느낌이 나는데요, 먹다 보면 이 느낌도 즐기게 될 거예요. 오늘부터 식사 전 올리브유 한 스푼을 더해 보세요.

내 몸에 들어가는 첫 끼니, 아침은 더 신경 써서!

Pexels

다이어트의 오랜 룰처럼 여겨진 말이 있습니다. 바로 아침은 황제처럼, 저녁은 거치처럼이라는 말인데요, 때문에 저녁에 주린 배를 안고 잠들었다가 아침에 눈 떠서 마치 봉인 해제 된 것처럼 고칼로리로 하루를 시작하는 이들도 있죠. 아침에 먹으면 살이 안 찌거나 덜 찐다는 ‘믿음’으로요. 하지만 아침 식사는 우리 몸이 밤 사이 공복 상태를 유지하다가 먹는 첫 끼로 다른 식사보다 더욱 흡수율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아침을 빵 같은 정제 탄수화물이나 당분이 높은 음식으로 먹게 된다면? 혈당이 말 그대로 쭉쭉 오르게 되겠죠! 때문에 전문가들은 혈당 건강을 위해서는 아침을 제대로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slow_doctor

그럼 아침 식사로는 어떤 것이 좋을까요? ‘저속 노화’라는 개념을 만든 의사, 정희원 선생님의 식단을 참고해 보세요. 식물성 또는 동물성의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구성해 주세요. 그릭 요거트, 삶은 달걀, 베리류처럼 당이 낮은 과일과 채소와 두유 등을 곁들여 줘도 좋습니다.

채소 먼저! 거꾸로 식사법

@KBSDocumentary

이제는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채소부터 섭취하는 거꾸로 식사법! 그런데 채소를 얼마큼 먹은 뒤 밥을 먹어야 하는지 정확히 몰랐을 거예요. 가지야마 시즈오 박사는 채소를 5분 이상 먹은 뒤 다른 반찬을 먹고 식사를 시작한 뒤 10분 이상이 흐르고 탄수화물류를 섭취하는 것이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로 바꾸긴 어렵겠지만 서서히 채소를 한 입씩 늘려가면서 시도해 보면 어떨까요?

사진
Youtube of @slow_doctor, @KBSDocumentary,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