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 VS 먹어도 되는 음식

공복 상태에서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지가 하루의 혈당 수치를 결정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활기찬 하루를 위해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과 추천할 만한 음식을 정리해 봤어요.

공복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바쁜 아침 시간, 간편한 빵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공복에 정제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다가 금세 떨어져 더 심한 허기감을 느낄 수 있어요. 특히 크루아상이나 식빵 같은 정제 밀가루로 만든 빵은 속을 부대끼게 만들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라테

커피에 우유를 추가하면 위에 자극이 덜 할 거로 생각했다면 오산! 커피의 카페인과 우유 속 카제인 성분이 위산 분비를 과다하게 분비해 위벽을 자극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공복에는 커피 대신 미지근한 물을 마시고, 커피는 첫 식사를 마친 후 마시는 것을 추천해요.

생과일주스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 생과일주스. 그러나 공복에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어요. 과일에 포함된 천연 과당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속쓰림을 유발하고,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해 쉽게 허기짐을 느끼게 합니다.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pexels

달걀

공복에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키고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달걀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주고, 혈당에도 영향을 주지 않아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양배추

만성 위염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아침 메뉴에 양배추를 추가해 보세요. 양배추는 속쓰림 완화 효과적인 비타민 U가 풍부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산 과다를 예방해 주는데요.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 먹으면 소화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견과류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 역시 공복에 섭취하기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해 위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포만감이 오래 유지 되는데요. 단, 칼로리가 높아 한 줌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릭 요거트

고단백에 칼슘까지 풍부한 그릭요거트는 아침 식사로 제격! 유산균이 장 건강을 돕고, 꾸덕한 질감 덕분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줍니다. 다만 첨가물이 많은 요거트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사진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