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 부족 건강 적신호

흔히 철분은 임산부들이 챙겨 먹는 영양제로 알려져 있죠. 하지만 철분이 부족할 경우 여러 건강 적신호가 켜질 수 있습니다.

Pexels

피로감

현대인에게 만성 피로는 이제 친구처럼 느껴질 지경입니다. 피로의 원인도 매우 다양한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철분 부족일 수 있어요. 철분은 우리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을 담당하는데 이런 철분이 부족할 경우 산소 역시 부족해 져 몸 곳곳에 필요한 에너지 전달이 원할하지 못하게 됩니다. 때문에 더욱 피곤하게 되죠.

Pexels

두통

여성이라면 철분 결핍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2019년과 2023년에 진행된 연구에서 각각 철분 결핍과 월경 편두통, 만성 두통과의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생리 때마다 두통이 찾아온다면 진통제만 찾지 말고 철분이 가득 함유된 음식을 식단에 추가해 보는 건 어떨까요?

Pexels

피부와 모발 건조 및 손상, 탈모 유발

철분 부족은 피부와 모발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심지어 탈모를 야기할 수도 있죠! 철분이 결핍되면 피부 재생과 모발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 전달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들

철분은 우리 몸이 매일 사용하는 영양소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 섭취해 주지 않으면 결핍에 걸리기 아주 쉽죠. 실제로 철분 결핍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영양 결핍 증상이라고 합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소고기 외에도 요즘 저속노화로 각광받는 렌틸콩과 병아리콩 같은 콩류, 두부, 잎채소, 표고버섯, 계란 등 다양합니다. 심지어 다크초콜릿에도 철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철분, 비타민 C와 함께 먹음 더 좋다!

철분은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채소의 경우 가열하면 더 효율적으로 철분을 흡수할 수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 브로콜리의 경우 생으로 먹으면 6%만 흡수되지만 익혀서 먹으면 흡수율이 다섯 배나 뜁니다.

    사진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