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한 통은 소용없다?

꼬박 달을 영양제 통을 먹었는데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다고요? 그게 당연해요!

우리 몸에 부족한 비타민이나 무기질,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 공급을 위해서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 그런데 먹고 있는데도 뚜렷하게 몸이 좋아지는지 느껴지지 않을 때가 있죠. 분명히 영양제를 먹었으니까 달라졌을 텐데 효과를 모르겠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김영숙 약사(8번가 위드팜 약국)에게 이유를 물었어요!

권장량보다 부족분을 채워야 제대로 효과 있다!

영양제를 먹어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몸속에서 필요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중요해요. 예를 들어서 부족한 마그네슘인데 비타민 C 먹었다고 해서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생기는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이 좋아질 리가 없기 때문이죠. 요즘은 과거에 비해 사람들의 영양상태가 전반적으로 상향 평준화되었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멀티 비타민을 무분별하게 섭취 하기보다는 내가 부족한 특정 영양소를 골라서 선택적으로 채우는 것이 효과를 있어요. 영양제 제품 역시 아연, 셀레늄 세분화된 형태의 영양제가 많이 출시되고 있기도 하고요. 멀티 비타민과 이런 특정 영양제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선진국형 방식이에요.

영양제의 효과는 최소 6개월 후에 판단할 !

우리 몸에서 영양제가 흡수된 후에 실질적으로 몸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어 손톱이 약해져서 손톱이 자라는   도움이 되는 비오틴을 먹는다고 했을 , 손톱 아래의 흰색 반달 부분부터 손톱 끝까지 길어 나오는 데는 6개월~1년까지 걸리기 때문에 기간 동안 손톱 성장에 영향을 있는 비오틴이 항상 부족하지 않아야 하는 거죠. 특정 성분이 부족해서 성분과 함께 연계 작용을 하는 성분까지 흡수 장애가 있었다면 모든 성분이 정상화가 되기까지 시간이 길게 걸릴 수밖에 없는 거죠. 비타민 종류마다 몸에 영향을 주는 방식과 시간이 다르고 개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특정하기는 힘들지만 대체적으로 6개월은 잡아야 해요.

하루에 10알이나? 영양제 섞어 먹어도 문제없을까?

종합 비타민에, 면역력에 좋다는 프로폴리스와 유산균, 그리고 비타민 B 오메가3까지. 먹어야 하는 영양제가 너무 많다면 김영숙 약사의 조언을 참고하세요. 영양제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간 간격을 두는 먹는 방식을 달리해야 해요. 식사 전에 먹는 영양제를 따로 두거나 특정 영양제는 4시간 간격으로 먹거나 하는 영양제 별로 한꺼번에 먹지 않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죠. 다만 과도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나는 영양소인 비타민 A 같은 영양제들은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최고의 효과를 있는 영양제 궁합은?

보통 널리 알려져 있듯이 칼슘 마그네슘 2:1 비율로 함께 섭취할 효과를 있어요. 시중에 출시되는 제품들 역시 이런 비율로 나오고 있고요. 철분제를 먹을 때는 비타민C 함께 먹는 것이 좋은 궁합이죠.  주의해야 것도 있어요! 멀티 비타민에 비타민 A 이미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루테인 눈에 좋은 영양제에도 비타민 A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죠. 이럴 경우 중복되지 않게 먹도록 조절해야 하고요 칼슘과 철분을 함께 복용할 경우에는 흡수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철분은 식전에, 칼슘은 식후에 먹는 등 먹는 시간을 조절해야해요.  

에디터
홍진아
도움말
김영숙 약사(8번가위드팜약국)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