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끼고 운동하기 답답했다면?

혼자인 공간에서 진행하는 홈트레이닝은 비교적 편안하지만, 피트니스센터나 실외 러닝 시 마스크 속 습기가 가득 차 답답하기까지 했다면?

사람은 휴식을 취하는 동안에는 1초당 250mm의 숨을 내쉬는 반면, 강도 높은 운동 중에는 1초당 3,000mm의 숨을 내뱉는다고 해요. 평소의 호흡보다 날숨의 세기나 양이 훨씬 극대화되죠. 근손실이 두려워 트레이닝이 필수인 분들에게 헬스짐 재 오픈은 희소식이었죠. 거리 두기를 하며 마스크를 필수 착용하고 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좀 더 편안한 호흡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마스크 직물 사이로 공기가 흐르는 것을 신뢰하기

마스크를 착용하고 운동을 해도 안전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운동을 할 때, 유독 답답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산소의 부족이라기 보다 마스크를 낀 채로 땀을 흘릴 때 심부 체온이 올라가면서 몸에서 열을 내보내려고 해도 마스크가 열의 일부를 가둬두기 때문인데요. 호흡 시 산소 흡수를 저해한다거나 이산화탄소의 재호흡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니죠. 우리의 몸은 외부의 변화에 적응하고, 생존 능력이 있습니다. 마스크 안에서의 본인의 호흡을 느껴보세요.

2. 기능성 스포츠 마스크 활용하기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보다는 거리 두기가 비교적 쉬운 실외가 운동하기에 좋죠. 실외에서의 운동 시 마스크 안에 차는 습기나 땀이 부담스러웠나요? 마스크 없이 숨을 쉴 때와 다르게 숨을 내쉴 때 열이 고스란히 얼굴에 머물게 되어 열감과 함께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운동에 적합하게 디자인된 기능성 스포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얼굴에서 입술까지 공간이 확보된 스포츠 마스크를 착용하면 통기성이 좋아 숨쉬기 편안해지죠. 입에 닿는 안감이 부드러운 소재로 구성되어 있으면 더 좋고요. 세탁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포츠 마스크는 자주 손세탁해 주고 바짝 건조해 줍니다.

3. 운동 중간중간 휴식 시간 갖기

마스크 착용 후 운동 시 숨쉬기가 어려울 정도로 숨이 차거나 어지러울 정도로 불편하다면 운동을 잠시 중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적이 드문 곳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게 좋고요. 복식호흡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몸이 편안한 상태를 찾아 안정적인 호흡을 유지하며 깊게 숨을 내쉽니다.

4. 본인에게 맞는 사이즈로 선택, 마스크는 자주 갈아주기

사람의 얼굴은 모두 다르죠. 콧등과 광대뼈를 잘 덮어줄 수 있는 꼭 맞는 크기와 모양의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 시 마스크 안에 호흡으로 인한 수분과 땀으로 축축해졌다면 새로운 여분의 마스크로 바로 교체하세요. 기분도 좋아지고, 위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스크가 없는 일상이 언제 돌아올까요? 숨을 쉬고, 회복하고, 또다시 숨을 쉬는 본인만의 일정한 호흡 루틴도 만들어 보세요. ‘숨 쉬는 것’ 도 소중한 요즘, 우리의 몸은 그 어떤 외부의 난관에 부딪혀도 결국 적응해낸다는 것! 잊지 마세요.

    에디터
    이예지
    참고,인용
    nike training story(NTC), UNDERARMOUR KR page
    사진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