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습 열전 – 스킨을 위하여 <1>

외부의 찬 공기와 실내의 난방열로 온도와 습도가 모두 낮아지는 겨울이 되면 피부는 물론 두피와 모발까지 건조함에 시달린다. 메마른 피부와 두피, 모발 보습을 위한 극약처방이 필요한 때다.

For Skin

겨울에는 여름에 비해 대기 중의 습도가 뚝 떨어진다. 게다가 추위를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난방기구의 열은 실내 공기를 더 건조하게 만든다. 피부의 각질층은 피부 속 수분과 영양 손실을 막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건조한 대기는 각질층에 악영향을 미쳐 피부의 유수분균형을 깨뜨린다. 평평한 모양의 각질세포가 여러 층으로 이뤄진 각질층은 마치 벽돌을 쌓아 올린 벽처럼 각질세포 사이사이를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 지방산으로 구성된 지질이 메우고 있는데, 이들 성분 중 어느 하나만 부족해도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약해져 피부가 건조해지고,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해 염증이나 피부질환을 일으키기 쉽다. 때문에 겨울에는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제품을 꾸준히 사용해 각질층을 보호하고, 실내 습도를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겨울 크림 찾기
피부가 건조하다는 것은 수분은 물론 피부 각질층의 지질을 구성하는 유분 역시 부족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보습 크림의 역할은 크게 수분과 유분을 보충하는 기능과 수분 손실을 막는 기능으로 나뉜다. 보습 성분에 따라 기능과 특징이 다르므로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성분을 선택해야 한다. 대표적인 보습 성분으로는 지질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세라마이드와 피부의 수분보유력을 높이는 히알루론산, 공기 중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글리세린, 영양이 풍부하고 피부 표면에 보호막을 만드는 시어버터가 있다. 세라마이드는 약해진 피부장벽을 강화해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피부친화력이 좋아 피부 타입에 관계없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사용하면 좋다. 히알루론산은 표피 아래 진피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피부 탄력을 좌우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형성에 직접적으로 관여한다. 자기 무게의 1천 배 이상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 유분이 과다하고 수분이 부족한 수분부족형 지성 피부나 복합성 피부에 효과적이다. 대부분의 화장품의 기본 원료로 쓰이는 글리세린은 자극이 적어 모든 피부 타입에 사용해도 무방하다. 시어나무 열매에서 추출한 식물성 유지인 시어버터는 수분과 영양이 풍부해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피부의 수분 손실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수분과 유분 모두 부족한 건성 피부에 특히 좋다. 겨울에는 피부의 신진대사가 둔화되면서 흡수력 또한 떨어지므로 많은 양을 겹겹이 바르기보다 적당한 양을 발라 잘 흡수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보습 크림에 따라 화장을 했을 때 밀리는 제품도 있으므로 낮과 밤에 쓰는 크림을 달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특히 밤에는 낮보다 피부 재생이 훨씬 활발해지므로 영양 성분이 많이 든 크림을 바르기에 적합하다. 화장도 잘 받고 피부가 윤기 있게 마무리되는 데이용 보습 크림과 밤사이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집중적으로 공급해 환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만드는 나이트용 보습 크림을 모았다.

화장발 잘 받는 보습 크림 vs. 밤사이 수분과 영양을 가득 충전하는 보습 크림

1 에스쁘아의 프로 인텐스 피니쉬 크림 실리카 파우더와 폴리머가 피부결을 매끈하게 한다. 50ml 3만2천원. 2 바이오이펙트의 EGF 데이타임 식물에서 추출한 EGF 성분이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을 돕고 수분을 공급한다. 30ml 8만원. 3 아베다의 보태니컬 키네틱스 인텐스 하이드레이팅 소프트 크림 함초가 피부의 수분보유력을 높이고 유기농 쿠푸아수 버터가 수분 손실을 막는다. 50ml 4만5천원대. 4 레스틸렌의 데이 크림 히알루론산 입자가 피부에 지속적으로 수분을 공급해 피부를 매끄럽게 한다. 50ml 7만원. 5 비디비치의 래디언스 리제너레이팅 크림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올리브 오일 유래성분이 얇은 막을 형성해 피부를 윤기 있게 한다. 50ml 7만8천원대. 6 유세린의 아쿠아포린 액티브 모이스춰라이징 크림 세포 사이에 수분을 전달하는 아쿠아포린의 활동을 도와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40ml 4만1천원. 7 이브롬의 데이 크림 코코아 버터와 글리세린, 식물성 오일을 배합한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50ml 8만9천원. 8 슈에무라의 츠야 유스풀 크림 밤 로열젤리 추출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부드럽고 탄력 있게 한다. 50ml 10만5천원대.

9 이솝의 엘레멘탈 페이셜 배리어 크림 카나우바 왁스가 피부에 보호막을 씌워 건조함을 예방하고 생강뿌리 추출물이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60ml 7만5천원. 10 겔랑의 수퍼 아쿠아 나이트 밤 아쿠아 콤플렉스가 피부세포 내 수분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해 피부를 생기 있고 부드럽게 하는 밤 제형의 크림. 50ml 19만8천원대. 11 샤넬의 이드라 뷰티 크렘 시어버터와 카놀라 추출물이 피부를 부드럽고 탱탱하게 하는 쫀쫀한 질감의 크림. 50g 10만3천원. 12 Re:NK의 케이 크림 피부에 닿는 순간 부드럽게 녹아 피부에 수분보호막을 만들어 피부결을 촘촘하고 탄탄하게 하는 밤 타입 크림. 15ml×4개 18만원. 13 네이처리퍼블릭의 쉐어버터 스팀크림 울트라 시어버터에 100℃ 스팀을 가해 영양성분이 피부 속에 더 잘 흡수되며 피부의 부드러움이 오래 유지된다. 100ml 3만1천원. 14 아벤느의 이드랑스 옵띠말 리쉬 수분 저장 능력이 뛰어난 눈물막을 모방한 특허성분이 피부에 수분이 고르게 퍼지고 오래 머물게 한다. 40ml 4만원. 15 이니스프리의 제주한란 인텐스 크림 제주한란에서 추출한 항산화 성분이 피부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영양을 공급해 윤기 있게 한다. 50ml 2만8천원.

    에디터
    조은선
    포토그래퍼
    정성원, 정원영(Jung Won Young), 이정훈
    모델
    김진경
    헤어
    권영은
    메이크업
    오미영
    어시스턴트
    이주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