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뷰티를 원한다면, 워터리스 뷰티
화장품에서 물을 빼면 어떻게 될까? 워터리스 뷰티 아이템이 주목받는 이유.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화장품이 70% 이상 ‘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아는가? 화장품에 들어간 물, 즉 정제수는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고 사용하기 편리한 텍스처를 구현하도록 돕지만 동시에 차지하는 무게와 비중만큼 유통 과정에서 높은 탄소발자국을 남긴다. 때문에 정제수 사용을 배제하거나 최대한 줄인 ‘워터리스 뷰티’는 의식 있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물기를 싹 뺀 바와 파우더 제품들, 정제수 대신 오일을 사용한 스틱 제품들이 대표적이다. 샴푸, 바디워시, 클렌저는 물론 세럼, 클렌저, 치약 등 제품군도 다양해지고 있다. 워터리스 뷰티 아이템이 지속가능 뷰티의 차세대 주자로 꼽히는 이유를 알아봤다.
BENEFITS OF WATERLESS BEAUTY
1 워터리스 제품은 성분에 함유되는 물 사용량을 줄여 전 세계적 이슈인 물 부족 현상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제조 시 소비되는 물 사용량까지 엄격하게 제한해 수자원 보호에 보다 적극적으로 힘쓰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2 물은 미생물이 증식하기 쉬워 제품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보존제, 방부제 등의 화학 성분이 추가된다. 반면 워터리스 제품은 액상형에 비해 화학 성분이 적어 제품 사용 시 발생하는 수질 오염을 줄이고, 피부에 부담도 줄인다.
3 정제수를 제외하면 제품 내 유효 성분이 더욱 밀도 높게 농축된다. 피부에 사용시 유효 성분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적은 양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이야기다.
4 불가피하게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액상형과 달리 워터리스 제품은 친환경 소재로 포장이 가능하다. 최근의 고체나 가루 형태 제품들은 대부분 재활용 종이와 같은 친환경적인 대체 포장재를 사용해 기후위기에 보탬이 된다.
5 정제수를 배제했기에 무게가 줄어든다. 따라서 무거운 액상형 제품을 운송할 때에 비해 제품 이동 중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감소한다. 워터리스 제품을 사용하면 탄소발자국도 줄일 수 있다.
최신기사
- 에디터
- 신지수
- 포토그래퍼
- HYUN KYUNG J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