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피부과 시술을 절대 끊을 수 없는 이유
실외 마스크에서 해방된 지금 여자들은 피부과 시술이 궁금하다. <얼루어> 에디터들의 고민별 시술 후기.
우리가 시술을 찾게 되는 이유
우리는 지난 2년간 홈케어에 집중해왔다. 그러나 화장품이 시술의 대안이 될 순 없다. 화장품의 효능을 얕보거나 홈케어가 무의미하다는 뜻이 아니다. 화장품과 시술의 역할과 기능이 다름을 말하는 거다. 피부는 표피와 진피로 나뉜다. 표피는 피부의 가장 바깥에 위치하고 그 아래에 표피보다 14~20배 두꺼운 진피가 자리한다. 다시 그 밑에 피하지방, 근육, 뼈, 근막(SMAS) 등이 있다. 보스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화장품은 이 중 표피와 진피의 상층부까지만 영향력을 미친다고 한다. 반면 시술은 피부의 가장 깊은 층인 근막까지 도달하기도 한다고. “피부 노화, 색소침착과 관련 있는 대표적 세포인 섬유모세포는 진피층에 있어요. 시술로 도달할 수 있는 층이죠.
또 보톡스를 사용하면 주름 원인인 근육을 이완해 빠르게 해결할 수 있고요. 탄력은 말할 것도 없죠.” 윤수정 클리닉의 윤수정 원장이 꼽은 시술의 힘이 필요한 대표적 피부 문제들이다. 하지만 화장품으로 관리하는 걸 절대 소홀히 하면 안 된다고 조언했다. “시술을 매일 받을 수는 없죠. 홈케어는 매일 반복된다는 점에서 강한 힘이 있습니다.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 지속적인 작은 힘을 무시할 수는 없으니까요. 보습만 잘해도 ‘노화’를 늦출 수 있어요.” 사람들이 시술로 해소하고 싶은 거의 모든 피부 문제가 노화와 연결되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점에서 철저한 데일리 보습은 시술을 미루거나 줄일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시술 저런 시술
세상에는 너무 많은 시술이 존재한다. 같은 장비를 사용해도 병원마다 다른 이름을 소개하거나, 적용 부위에 따라 수식이 붙기도 한다. 또 두 시술을 하나로 합치기도 하며, 원장이 직접 성분을 배합해 만든 주사도 있다. 최근 인기 높은 모든 시술을 알아보는 것보다는 더 큰 맥락인 시술의 원리를 알아두자. 이는 피부과 상담 시 본인의 니즈에 부합하는 시술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돕고, 마케팅만 화려한 시술에 맹목적으로 현혹되는 일을 줄여줄 것이다.
1 고주파 써마지, 튠페이스, 인모드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주로 진피층에 열에너지를 전달해 즉각적인 조직 수축과 콜라겐 합성, 엘라스틴 재생 등 피부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표피, 진피, 근막까지 피부 전체에 작용하기 때문에 피부 탄력 개선 및 주름과 모공 완화, 리프팅 효과 등 전반적인 노화 징후를 아우른다. 느슨하고 힘없는 피부에 탄력을 부여하는 가장 대표적 방식이다. 시술 중 “너무 뜨겁지는 않으세요?”라는 질문을 받았다면 고주파 시술일 가능성이 크다.
2 고강도집속초음파(HIFU;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하이푸) 울쎄라, 슈링크, 더블로, 울트라 포머 등이 있다. 초음파는 근막까지 도달한다. 근막에 작은 열응고점을 만들며 자극을 주면 조직이 수축되면서 타이트닝과 리프팅 효과를 내는 것. 이 효과는 진피와 근육, 피하지방까지 영향을 미쳐 불필요한 콜라겐과 지방은 연소시키고,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한다. 슈링크와 더블로는 상대적으로 약한 강도로 여러 번 시술하지만, 울쎄라는 특허 받은 초음파 영상 기술로 피부 속 타깃을 확인할 수 있어 강한 강도의 초음파를 사용한다. 피부에 명확한 리프팅 효과를 줘 페이스 라인을 정돈하기에 적합하지만, 피부가 얇고 얼굴에 살이 적은 사람은 지방 소실로 인해 볼 꺼짐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초음파 시술 중에는 뼈나 이가 시린 느낌을 받을 수 있다.
3 레이저 레이저 치료는 다양한 피부 문제를 외부 자극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다. 레이저는 저마다 파장대가 다르다. 피부로 침투하는 깊이, 전달되는 에너지 세기와 종류에 따라 목적에 맞게 사용된다. 탄력, 색소, 홍조, 흉터, 모공, 점 제거 등에 주로 쓰인다. 토닝, IPL, 프락셀 등이 있다.
4 약물 주입 진피층에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 보통 스킨부스터 시술이 그렇다. 쥬베룩, 리쥬란힐러, 물광주사, 엑소좀 등 약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진피층에 성분을 직접 주입하기에 탄력, 모공, 주름, 피부 결 개선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 미세 니들인 MTS나 주사로 사용하기도 하고, 레이저를 통해 바늘 없이 약물을 피부에 전달하기도 한다.
지금 가장 핫한 피부과 시술이 궁금하다면?
최신기사
- 에디터
- 이정혜
- 포토그래퍼
- MADS PERCH/WEARECASE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