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이 필요한 순간
같은 여드름이라도 면접이나 소개팅을 앞두고 난 여드름이라면 그 무게부터가 다르다. 뾰루지를 비롯한 여덟 가지 피부 응급상황에 빠르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여드름
신속 대처 비쉬의 놀마덤 안티트러블 하이드레이팅 크림 같은 살리실산 성분의 크림을 하루에 두 번씩 여드름에 바른다.
예방 닥터 브란트의 포어스 노모어 포어 클렌저 같은 살리실산이 함유되어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모공 막힘을 방지하는 것으로 일주일에 두 번 세안한다. 세안 후에는 가벼운 오일프리 모이스처라이저를 바른다. 뾰루지가 노랗게 변해가고 있다면 5% 벤졸 페록사이드 젤을 뾰루지 부위에 살짝 두드려 바른다.
입술발진
신속 대처 상처를 치료하는 소염 연고를 발진 부위에 바른다. 발진 부위에 딱지가 생기면 바셀린으로 충분한 보습을 해 입술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자. 상처 부위는 보습제가 함유된 크림 질감의 컨실러를 몇 번 찍어 바른 후 투명 파우더로 커버한다. 작고 납작한 브러시로 부드럽게 펴 바른 뒤, 반투명 립스틱을 바르면 감쪽같이 감출 수 있다.
예방 버츠비의 레스-큐 오인트먼트나 키엘의 립밤 SPF15, 뉴트로지나의 노르웨이젼 포뮬러 립 모이스춰 라이저와 같은, 자외선 차단 성분이 함유된 밤으로 입술 보습에 신경 쓴다. 스트레스, 자외선에의 노출, 입술 왁싱, 레티노이드 사용, 화학 필링, 레이저 시술 같은 발진을 유발하는 요인을 최소화하고, 입술 발진이 자주 생긴다면 의사에게 발진 발생 기간을 줄일수 있는 조비락스, 발트렉스, 팜비르 같은 항바이러스 처방을 받아둔다.
부은 눈
신속 대처 얼린 콩을 넣은 차가운 주머니나 냉동한 스푼 등으로 부기를 가라앉힌 다음, 크리니크의 올 어바웃 아이 세럼 디퍼핑 아이 마사지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소염 젤이나 크림을 눈가에 두드리며 바른다. 이뇨제 역할을 해 눈 주위의 과다한 노폐물을 줄인다.
예방 알레르기가 있다면 항히스타민제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것이 듣지 않을 경우, 잠자기 전 물을 한 컵 마시고 랑콤의 제니피크 아이 유스 액티베이팅 젤 컨센트레이트와 같이 가벼운 질감의 아이크림을 두드려 바른다. 질감이 무거운 보습제품을 바를 경우 과다한 수분이 눈가의 부기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잠자리에 들 때는 약간 딱딱한 베개를 베어, 눈 주위로 피가 쏠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가렵고 붉은피부
신속 대처 가려움이나 뾰루지를 진정시키려면, 일반 약국에서 판매하는 부기, 가려움, 붉어짐을 완화하는 코르타이드 같은 1% 하이드로코르티손 크림을 바른다. 원인이 난방에 의한 건조함 때문이라면 토피크렘의 울트라 모이스쳐라이징 바디 로션, 피지오겔 크림, 세타필의 모이스쳐라이징 크림 같은 고보습 성분의 보습제를 샤워후 전신에 매일 발라야 한다. 이때 건조한 부위에만 바르거나 적은 양으로 얇게 바르지 말고 충분한 양을 피부 구석구석 꼼꼼히 바를 것. 하지만 붉은 증상이 홍조에 따른 것이라면, 캐머마일, 실리마린, 약용 데이지를 함유한 제품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예방 미키모토 코스메틱의 문 펄 클렌징 폼이나 유세린 레드니스 릴리프 수딩 클렌저 같은 비계면활성제 성분의 순한 클렌저로 세안하되, 잠재적 가려움을 줄이기 위한 필링이나 왁싱 후 사흘 동안은 레티노이드, 글리코산, 살리실산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피한다. 홍조가 있다면 매운 음식이나 알코올, 자외선 등 혈관 확장을 유발할 만한 요인을 피하고 피부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연고 처방 등으로 문제 부위를 치료하는 것이 좋다.
선번
신속 대처 통증이나 부기를 완화하려면 아스피린이나 모트린 같은 진통제를 복용한다. 그리고 덴부분에 차가운 우유나 물을 적신 습포제를 갖다 대는 것이 좋고, 그 다음 하이드로코르티손 크림을 얇게 펴 바른다. 통증이 심하거나 물집, 고열, 메스꺼움을 동반할 경우 병원으로 향하는 것이 급선무다.
예방 봄에도 볕은 뜨겁다. 최소 SPF 30의 차단제를 매일 바른다(따뜻한 해변에 갈 계획이라면 커다란 선글라스를 챙기고 자외선 차단제를 2시간에 한 번씩 덧바를 것. 물에 지워지지 않는다면 더욱 좋다). 자외선 차단제만 제대로 챙겨도 얼굴이 벌개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소량의 파운데이션에 섞어 바르면 커버 효과도 볼 수 있다.
멍
신속 대처 원인에 상관없이, 혈액순환 문제나 잦은 부기로 인한 상처를 입은 후에는 가급적 빨리 얼음으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 2~3일 정도, 하루 두세번씩 10분간 얼음 찜질을 하자. 푸르스름하게 변색된 부분을 커버하려면, 커버력이 뛰어난 크림 질감의 컨실러를 해당 부위에 발라 두드린다. 메리케이의 페이셜 하이라이팅 펜이나 로라 메르시에의 시크릿 피니쉬 같은 제품이 믿을 만하다. 브러시로 골고루 펴 바르고 투명한 루스 파우더로 위를 살짝 두드리면 만족할 만한 커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방 보톡스나 필러를 맞기 일주일 전에는 아스피린이나 소염제,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 보충제 등의 복용을 중단한다. 자칫 혈액이 묽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시술 하루 전에는, 알코올과 카페인, 은행잎 추출물이나 인삼 등의 약재 성분도 같은 이유로 피하는 것이 좋다.
안으로 자란 체모
신속 대처 샤워를 할 때에 피터 토마스 로스의 보태니컬 버핑 비즈 바디 워시와 같이 부드러운 스크럽제를 사용해 각질을 제거한 다음 살리실산이나 글리코산 제품으로 해당 부위를 부드럽게 쓸어준다. 블리스의 인그로운 일루미네이팅 패드에는 이 두 가지 성분이 모두 들어 있다. 체모는 위생 집게로 살짝 집어내되(통증을 줄이기 위해 알코올을 바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억지로 뽑지 말 것.
예방 면도기가 그 주범이라면, 피부에 너무 착 달라붙지 않는 면도기를 고르는 것이 좋다. 털이 난 방향으로 밀면, 피부까지 함께 벗겨질 염려가 없으므로 방향을 고려하며 밀도록 한다. 각질이 두터워져 안으로 자란 체모가 없는 부위라면 살리실산이 함유된 모이스처라이저를 하루에 두번씩 바른다. 왁싱을 할 계획이 있다면, 왁싱 이틀 전, 그리고 3일 후에 모이스처라이저를 바르는 것이 좋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비싼 방법이긴 하지만 가장 손쉬운 방법은 레이저 시술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시술을 세 번 받게 되면 체모의 50~80%는 제거할 수 있으며, 6개월에 한 번씩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
FIRST-AID KIT
막 올라온 여드름, 결점 있는 피부, 감지 않은 머리, 냄새 나는 발, 부은 눈 등 당황스런 상황에서 신속한 효과를 보이는 제품들.
1. 포인트 메이크업을 간편하게 수정하는 리무버
DHC의 와이프 오프 펜슬은 눈가나 눈썹, 눈꺼풀에 번진 마스카라 등의 메이크업을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는 펜슬 타입의 리무버이다. 2.3g7천5백원.
2. 발냄새를 없애는 풋크림
발냄새의 원인인 땀과 박테리아 발생을 억제하는 비쉬의 포덱신 안티 퍼스피런트는 하루 종일 발을 산뜻하고 보송하게 유지하며 발냄새를 방지한다. 30ml1만4천원대.
3.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는 밤
버츠비의 레스-큐 오인트먼트는 입술과 눈가 등 건조한 부분, 벌레에 물린 곳, 자외선에 노출되어 붉게 달아오른 피부에 효과가 있다. 15g1만8천원.
4. 결점 있는 피부 전체를 순간적으로 커버하는 파운데이션
기기의 힘을 통해 분당 5,500회 진동으로 두드려줘 탄력 있는 피부 표현을 돕는 오앤의 오토 패팅 파운데이션. 밀착력이 높은 피부 표현이 장점이며 복잡한 베이스의 전 단계를 한 번에 해결해주는 올인원 베이스다. 8만9천원.
5. 이미 생겨버린 여드름을 위한 면봉
딱딱해진 여드름의 끝부분을 부드럽게 해서 피지를 배출, 여드름 악화를 막는 DHC올리브 버진 오일 면봉. 50개 7천원.
6. 피로를 즉각적으로 회복시키는 스틱
겐조키의 칠리 조이 스틱 포 센서티브 스팟은 졸릴 때나 관자놀이, 목덜미, 손목 등에 바르면 감각을 깨운다. 10g3만7천원.
7. 여드름을 가라앉히는 젤
여드름을 건조시켜 없애며 새로 돋지 않도록 모공을 청소하는 달팡의 블레미시 클리어링 젤. 15ml4만8천원.
8. 물 없이 사용하는 샴푸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물 없이도 사용 가능한 르네 휘테르의 나뚜리아 드라이 샴푸. 에어졸 타입의 뿌리는 샴푸로 모발의 가벼움과 볼륨감을 되살리고 불쾌한 향과 피지를 제거한다. 75ml2만8천원.
9. 심하게 트고 갈라진 손과 발을 보호하는 크림
손상 부위에 얇은 필름보호막을 형성하는 연고 타입 크림인 유리아쥬의 베리어덤 피셔. 손상 부위를 빨리 회복시키며 강력한 보습을 선사한다. 40g1만7천원.
10. 눈가의 부기를 완화하는 아이 세럼
롤링하는 동안 미세 순환을 증가시키고 불필요하게 축적된 체액을 감소해 눈가 부기를 완화하는 크리니크의 올 어바웃 아이즈 세럼 디-퍼핑 아이 마사지. 15ml 4만5천원.
최신기사
- 에디터
- 뷰티 에디터 / 강미선, 엘리자베스 아인슈타인
- 포토그래퍼
- 이경렬
- 모델
- 이선영
- 스탭
- 메이크업 / 이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