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s 리얼웨딩 D-30 나만의 독특한 청첩장
올 가을, 결혼식을 앞두고 있는 에디터의 100일 프로젝트. 일곱 번째 이야기는 D-30, 청첩장 고르기
대부분의 준비가 끝났다. 이제 지인들에게 이 중대한 행사를 알릴 차례. 청첩장과 함께 청첩장 모임을 준비하기 위해 부랴부랴 청첩장 샘플을 이곳 저곳에서 받아보았는데, 다양한 디자인이 있음에도 왠지 거기서 거기처럼 느껴졌다. 인생에서 중요한 날 중요한 행사를 알리는 초대장이니만큼 나의 스타일을 꾹꾹 눌러담은 청첩장을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의미있는 청첩장부터 나만의 청첩장, 행복을 나누는 청첩장까지. 내 취향 듬뿍 담을 수 있는 청첩장들을 모아봤다. 하단에는 청첩장 준비 및 청첩장 모임에 꼭 알아두어야 할 팁까지 함께 기재해 놓았으니 놓치지 말것.
프리저브드 플라워 청첩장
결혼식의 계절을 알리는 꽃과 풀을 함께 담아 전달할 수 있어 오래도록 그 계절을 추억할 수 있는 계절 청첩장. 생화에 특수 보존처리를 가해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며 일반 드라이 플라워와는 다르게 수분감을 머금고 있어 시간이 지나도 쉽게 말라 바스러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어르신이나 지방 하객을 위해 다른 내용의 인쇄를 하고 싶을 경우를 위한 인쇄 옵션도 제공하고 있으니 유용하다.
일러스트 청첩장
이세상에 딱 하나만 존재하는 특별한 청첩장을 제작하고 싶다면 웨딩사진을 이용해 일러스트 청첩장을 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신랑 신부의 얼굴을 담아 예식이 끝난 후에도 액자에 보관해 작품으로 남길 수도 있다. 일러스트레이터 마다 진행방식이나 작품의 성격이 조금씩 다르므로, 다양하게 검색해본 후 선택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레터프레스 청첩장
청첩장 디자인과 제작, 인쇄를 모두 진행하는 프레스하우스 밀리스트. 커다란 레터프레스 기계를 통한 형압 효과를 이용해 종이 위 글씨를 입체적으로 만들고 색을 입히는데, 한장한장 손수 작업이 들어가 특별하다. 신랑 신부가 원하는 느낌과 디자인을 말하면 그에 맞춰 직접 고안한 디자인을 한장씩 기계에 넣어 직접 찍어내는데, 그 정성이 받는 사람에게까지 전해지는 소중한 청첩장이다.
친환경 청첩장
친환경 재생지와 식물성 콩기름 잉크로 인쇄해 환경 친화적인 리프 프로젝트의 청첩장. 유지태 & 김효진 부부, 류수영 박하선 부부의 청첩장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봉투 역시도 스티커가 따로 필요없이 물을 묻혀 붙일 수 있어 환경을 생각했다. 또 청첩장 구입 가격의 일부는 기부되며 하단에는 ‘환경을 위한 작은 실천 에코 청첩장, 저희 부부도 동참합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출력되어 뜻깊은 예식을 준비할 수 있다.
포토 청첩장
정성스럽게 찍은 웨딩 사진을 모바일 청첩장에만 넣기 아쉬웠다면 포토 청첩장을 제작해 볼 것. 다양한 청첩장 업체에서 포토 청첩장을 만들고 있지만 그 중 디얼디어는 사진 인쇄 퀄리티가 뛰어나며 디자이너가 직접 제작해 폰트나 레이아웃, 텍스트 배치 등이 세련되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폰트 및 컬러를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고 봉투부터 스티커까지 직접 선택할 수 있어 흔하지 않고 신경을 듬뿍 쏟은 듯한 청첩장을 완성할 수 있다.
청첩장 만들기 팁
- 하객 리스트를 작성해 하객 수를 미리 예상한 후 전체 인원보다 50장정도 여유있게 제작하는 게 좋다.
- 다양한 청첩장 제작 사이트에서 무료로 혹은 배송비만 내면 10개 내외의 청첩장 샘플을 받아볼 수 있으니 종이의 재질과 디자인을 직접 인쇄물로 보고 만져보며 정하면 더욱 확실한 선택을 할 수 있다.
- 디자인을 고를 때에는 신랑 신부뿐만 아니라 주변인들, 부모님들과 함께 고르는 것이 좋다. 가족 및 친척 등 청첩장을 전달할 사람과 받는 사람들의 여러 의견을 듣고 베스트 디자인을 고를 것.
- 제작을 맡기면 초안을 받아볼 수 있는데, 이 때 장소, 날짜, 이름 등에 오탈자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볼 것. 인쇄가 시작되면 오타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번 체크하는 게 좋다.
- 보통 결혼식 한 달 전에 청첩장을 완성해 청첩장 모임을 시작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모두의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으므로 여유있게 제작해 두고 결혼식 두달 정도 전부터 천천히 청첩장 모임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최신기사
- 에디터
- 안서연
- 사진
- INSTAGRAM @studiomydear, @mayiflower_stationery, @firstlight_2017, @millist_official, @leafproject_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