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퉁퉁 붓는 이유 5
밤에 라면을 먹고 잔 것도 아닌데 아침마다 퉁퉁 부은 얼굴이 고민이라면 주목하세요! 얼굴이 붓는 원인과 부기 빠르게 빼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원인 5
1. 엎드린 자세로 자기
대부분 얼굴 부기의 원인은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어요. 자주 엎드려 자는 편은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엎드려서 잘 경우 피가 머리에 몰려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하게 되죠. 낮은 베개를 베고 자는 것 역시 혈액 순환을 방해하니 심장보다 조금 높게 베는 것을 추천해요.
2. 수분 부족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체내에 수분을 비축하게 돼 몸을 붓게 합니다. 자기 전 한 시간 전에는 마시는 게 좋지 않으니 낮 동안 규칙적으로 소량의 물을 자주 마셔주세요.
3. 과도한 염분 섭취
아침에 얼굴이 붓는 가장 흔한 이유는 바로 과도한 염분을 섭취했을 때죠.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나면 체내에 수분이 굉장히 많이 흡수됩니다. 일종의 삼투압 현상이죠. 특히 눈꺼풀 아래에 축적이 되어 눈이 퉁퉁 부어 보이게 되죠.
4.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으면 코르티솔과 항이뇨호르몬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요. 코르티솔은 체내 염분 대사를 방해하고 항이뇨호르몬은 체내에 수분을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 얼굴 부종이 심해집니다.
5. 과음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해 혈류의 흐름을 느리게 만듭니다. 혈류가 느려지면 체내에 수분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세포 사이의 틈으로 빠져나가 얼굴 부종을 유발합니다. 이때 수분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부기를 더욱 악화시킬 뿐!
얼굴 부기 빼주는 방법
1. 차가운 녹차 티백
아침에 차가운 물에 담가놓은 티백을 얼굴에 올려주면 아침에 부기 빼는 데 효과적입니다. 녹차는 염증을 줄이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항산화제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죠. 바쁜 아침을 위해 전날 미리 냉장고에 넣어주는 것도 방법!
2. 칼륨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 부종을 가라앉혀줍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바나나, 토마토, 해조류, 우유, 아스파라거스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3. 마사지
바쁜 아침에는 스킨 케어 단계에 가볍게 림프 마사지를 해주세요. 광대뼈에서 턱으로 이어진 근육을 문지른 뒤, 귀 뒤를 아래로 쓸어내려 주는 것을 반복해줍니다. 림프샘에 고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