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좋아지는 차

카페 단골 차 3대장! 루이보스, 캐모마일, 페퍼민트의 효능과 부작용은?

루이보스

어떤 화학적 처리도 거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무카페인 차 루이보스. 남아공에서 처음 발견된 루이보스는 건강한 세포를 지키는 항산화 성분이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어 심장 질환이나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풍부한 미네랄과 페닐피레틱 산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몸 건강뿐만 아니라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물처럼 자주 마시길 권장합니다. 실제로 알레르기나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효능을 보이고, 많이 마셔도 위에 부담이 없어 진정한 이너 뷰티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부작용 유방암 등의 호르몬 관련 암 질환이 있다면 주치의와 상담 후 섭취하세요.

캐모마일

유럽에서 허브차로 많이 알려진 캐모마일 차. 사과라는 뜻의 ‘Manzilla’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병충해를 입은 식물 곁에 캐모마일을 심으면 시든 꽃이 생기를 얻어 ‘식물 의사’라고도 하죠. 캐모마일은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돼 있어 항암에 좋고,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체내 포도당과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돼 당뇨병 예방에도 좋고요. 또, 여드름이나 박테리아를 막아주는 역할도 해 피부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다면 식후 커피 대신 소화불량을 줄여주는 캐모마일 차를 마시길 추천합니다.

부작용 캐모마일이 국화나 메리골드 꽃 계열이기 때문에 해당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 혈액순환이 되어 지혈이 늦춰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신 분이나 임산부라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페퍼민트

특유의 상쾌한 향이 코끝을 싱그럽게 만드는 민트. 고대 그리스 시대 때부터 향수로 쓰이며 사랑을 받은 허브 식물이죠. 그중에서도 페퍼민트는 워터민트와 스피어민트를 교배한 품종으로, 후추처럼 톡 쏜다고 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페퍼민트를 차로 마시면 위경련이나 복부 팽창의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눈이 피로할 때나 코 막힘으로 고생할 때 따뜻한 페퍼민트 차 한 잔이면 상쾌한 멘톨이 증상을 가라앉게 해주죠. 페퍼민트를 향수나 오일에 첨가했을 때는 피부의 탄력과 근육의 통증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또, 평상시 자주 페퍼민트를 접했다면 바이러스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 면역력 향상이 필요한 이들이라면 섭취를 권장합니다.

부작용 박하류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위가 약한 분들이라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 임신하거나 수유 중인 여성 역시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에디터
장성실
포토그래퍼
courtesy of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