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필요한 수분 크림 성분은?

타는 듯한 피부 목마름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는다면 수분 크림의 뒷면을 찬찬히 읽어보길.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성분은 따로 있을지도 모른다. 수분을 채우고 방어하는 수분 크림 성분 이야기.

히알루론산 VS. 세라마이드

스트레스 받을 때면 피부가 먼저 뒤집어지는 에디터에게 피부과 전문의가 처방해준 것이 바로 세라마이드 성분이 들어 있는 크림이었다. 각질층이 들뜨고 갑자기 피부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했다. 의약품이 아닌, 그냥 시중에 파는 저렴한 수분 크림이었을 뿐인데 예민하던 피부가 단 며칠 만에 얌전해졌다. 피부과 시술 후 아무리 수분 크림을 듬뿍 바르고 미스트를 뿌려도 피부의 건조함이 쉽사리 해결되지 않았을 때 추천해준 것도 세라마이드 크림. 레이저의 열기로 피부 속까지 건조해져 가렵기까지 하던 피부가 즉각적으로 촉촉하고 온화해졌다. 물론 그 뒤로 에디터의 화장대에는 이 세라마이드 수분 크림이 자리하게 되었다. 히알루론산이 주요 성분인 보통 수분 크림과는 도대체 뭐가 다를까?

수분 크림의 가장 중요한 보습 성분은 무엇인가?
히알루론산, 부틸렌글라이콜, 글리세린이 가장 보편적인 성분이다. 히알루론산은 우리의 피부 진피층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천연 보습인자로 피부의 수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저장해주는 역할을 한다. 부틸렌클라이콜은 보습 성분이 피부 속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침투될 수 있도록 돕는 일종의 습윤제 성분. 글리세린은 주변의 습기를 당겨서 피부에 보습을 유지해준다. 물론 모든 수분 크림에 이 세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다. 보통 원하는 텍스처나 콘셉트에 맞게 원하는 성분을 배합해서 제품을 만든다. 세 성분이 모두 들어 있거나 모두 없는 수분 크림도 있다.

그러데 보통 수분 크림은 히알루론산 성분을 가장 강조하더라.
수분 크림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성분이기 때문이다. 히알루론산은 보습 성분이면서 안티에이징 효과도 뛰어나다. 자기 무게의 1천 배에 달하는 수분을 저장할 뿐 아니라 세균의 침입이나 독소의 침투도 막는다. 인체 구성 성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피부 친화적이다. 보습제로서 장점이 많은 성분이다.

그런데 더마 브랜드의 수분 크림 중에는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많다.
더마 브랜드가 주로 소구하는 층이 피부가 민감하거나 악건성, 트러블 등 전반적인 피부 건강이 저하된 사람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보습에 앞서 피부 기능을 회복하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줄 피부 장벽 복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세라마이드는 보습 성분이라기보다는 피부 지질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성분으로 피부 장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피부 보호막인 각질층은 수많은 각질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각질세포 사이를 쫀쫀하게 채워 단단하게 묶어주는 시멘트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지질이다. 지질 자체가 손상되면 각질층이 느슨해지며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 속 수분이 유지되지 못하고 쉽게 증발해버린다. 때문에 아무리 수분 제품을 열심히 사용해도 충분한 보습 효과를 느낄 수 없는 것. 아토피와 같이 만성적으로 손상된 피부거나, 레이저 등 피부과 시술로 급격하게 예민해진 피부는 지질이 매우 약화되어 있는 상태다. 지질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 중에서도 세라마이드는 한번 손상되면 합성이 매우 더뎌 쉽게 회복되지 않는 것이 특징. 그래서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수분 크림이 필요한 것이다. 세라마이드는 수분 증발을 억제함과 동시에 수분과 결합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가 최적의 대사기능을 하도록 돕기도 하다. 전반적인 피부 건강 개선에 효과적인 성분이라는 의미다. 최근에는 세라마이드의 효과가 널리 알려지며 일반 브랜드에서도 세라마이드를 대대적으로 내세운 보습 제품을 많이 출시하고 있다.

수분 제품을 고를 때 히알루론산이 들어 있는지, 세라마이드가 들어 있는지 체크해봐야 하나?
히알루론산 외에도 글리세린과 같은 보습 성분이 많고, 세라마이드 외에도 콜레스테롤과 같이 지질 복구에 도움을 주는 성분도 많다.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 성분의 유무가 수분 크림 선택의 절대 요건은 아니라는 말이다. 다만 이 두 성분처럼 수분을 채워주는 효과와 피부 장벽을 재건해주는 효과의 성분이 함께 함유된 제품이 보습에 더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반드시 히알루론산만 함유된 수분 크림보다 세라마이드까지 함유된 수분 크림을 사용해야 하나?
꼭 그렇지는 않다. 피부 장벽이 탄탄한 건강한 피부라면 히알루론산만 함유된 수분 크림만 사용해도 된다.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제품은 두 성분의 특성상 히알루론산 함유량이 상대적으로 적어질 수밖에 없다. 피부 각질층이 불안정해지는 환절기나 피부가 예민해졌을 때 세라마이드 제품을 사용하고 평소에는 히알루론산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히알루론산이 필요한 피부는? 모든 피부.

세라마이드가 필요한 피부는? 피부 장벽이 손상된 피부. 유분막이 필요한 만성 건성 피부에도 효과적이다. 피부과 시술로 피부가 민감해졌을 때 사용해도 좋다.

    에디터
    뷰티 에디터 / 이미현
    포토그래퍼
    심규보(Shim Kyu Bo)
    도움말
    박준우(CNP R&D 파트 책임연구원)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