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발진이 생겼을 때

발진의 치료법은 그 원인만큼이나 다양하다. 꼭 알아둬야 할 요점 정리.

1 발진이 가장 심하게 도드라질 때 사진을 찍어둔다

병원 방문 시 의사가 올바른 진단과 처방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2 최근에 복용한 약이 있다면 미리 적어둔다

생제나 이부프로펜 같이 흔하게 처방하는 약도 발진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 어떤 약이든 꼼꼼히 기록해서 의사에게 알린다.

3 음식에 집착하지 말라

대부분의 환자가 음식을 잘못 먹어 발진이 생겼다고 말하곤 한다. 하지만 사실 음식과 피부 사이에는 큰 연결 고리가 없다는 것이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물론,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두드러기나 부기를 야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표고버섯 알레르기는 기다란 줄 모양의 홍반을 유발하며,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에 라임이 닿으면 일시적으로 갈색의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다.

●모든 의사가 사랑하는 한 가지
피부과 전문의들에게 총애를 듬뿍 받지만 정작 여성들은 별로 사용하지 않는 것, 바로 바셀린이다. 바셀린은 현존하는 최고의 보습제이면서 벤 상처의 세균 감염을 막아주고, 레이저를 비롯한 여러 시술 후 피부 진정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많은 여성이 불순물 함유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지만 백색 바셀린은 말 그대로 정제된 것이다. 부작용이 전혀 없으며 누구에게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모든 의사가 싫어하는 한 가지
반대로 모든 여성들은 좋아하지만 피부과 전문의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바로 항생제 연고다. 특히 네오마이신 또는 바시트라신이 포함된 것. 염증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항생제 연고에 대한 알레르기는 매우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식물로 치자면 이러한 항생제 연고는 옻나무와 같다. 심각한 상처가 있지 않은 한 되도록 사용하지 말 것을 권한다.

    에디터
    뷰티 에디터 / 조은선
    포토그래퍼
    이정훈
    에디터
    라우렐 네버슨 게라티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