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가지 피부 보약

지친 피부에 윤기와 수분을 더해 피부 나이를 되돌리는 젊음의 묘약은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었다. 먹어도 좋고, 발라도 좋은 49가지 피부 보약.

Fromthe Sea
깊은 바다 속에서 찾은 자연의 선물

다시마 다시마에는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요오드가 피지 분비를 도와 거친 피부를 매끄럽게 가꾼다.
연어 연어의 붉은 살에 들어 있는 아스타산친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콜라겐이 활성산소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막아 주름 개선 화장품 성분으로 널리 쓰인다. 다크서클과 색소 침착을 완화하는 효과도 뛰어나다.
소금 소금은 살균과 소염 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예방하고,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모공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해양심층수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해저 수심 200미터 이하의 바닷물에는 나트륨과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에 충분한 수분과 미네랄을 공급한다.
아연은 피부의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굴 하나당 하루 권장량의 1.5배가 넘는 아연이 들어 있다. 때문에 굴을 충분히 섭취하면 피부 트러블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참치 피부세포가 건조해지면 피부의 저항력이 떨어져 유해물질이 침투하기 쉬운데,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참치 속 니아신 성분은 세포에 직접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만든다. 참치캔 100g에는 니아신의 하루 권장량과 맞먹는 양이 들어 있다.

Fromthe Green
피부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녹색 잎의 신비

파슬리 파슬리의 풍부한 엽록소와 비타민 A는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피부의 주름과 처짐을 예방한다. 파슬리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부를 맑아 보이게 한다.
바질 뛰어난 살균력을 가진 바질은 염증이나 여드름으로 인해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치료한다. 자극이 적어 피부 트러블이 심한 민감성 피부에 특히 좋다.
녹차 녹차는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결한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피지 조절과 살균작용이 뛰어나 여드름을 잠재우고,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폴리페놀은 모공을 수축해 피부를 매끄럽게 한다. 각종 비타민도 풍부해 칙칙한 피부 톤을 개선한다.
소나무 소나무의 송진과 솔잎은 여드름과 상처 치료에 좋다. 송진은 상처에 난 균을 없애고 새 살이 잘 돋게 하며, 송화 가루의 강력한 항균 물질인 엑스노브는 트러블을 예방한다. 솔잎의 엽록소는 혈액을 맑게 해 얼굴을 뽀얗게 한다.
로즈메리 로즈메리는 탈모와 비듬을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로즈메리의 강한 향이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해 영양 공급과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두피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시킨다.
페퍼민트 페퍼민트는 순간적으로 피부의 온도를 낮춰 염증과 가려움증을 잠재우고 다리의 부종을 풀어준다. 두통 치료와 긴장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From the Sugar and Dairy
피부를 촉촉하게 적시는 달콤하고 고소한 유혹

우유 우유 속 단백질 분해효소는 피부의 묵은 각질을 제거한다. 우유에 함유된 유지방은 피부에 부족한 유분을 채워줘, 피부를 우유처럼 뽀얗고 보송보송하게 만든다.
달걀 달걀의 비오틴 성분은 모발과 손톱에 탄력과 윤기를 더한다. 피부세포의 자생력을 높여 피부를 생기 있게 유지시킨다. 달걀 하나면 하루에 필요한 비오틴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꿀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분이 풍부하고 보습력이 뛰어나 건강한 피부로 가꾼다. 꿀벌의 체내에서 분비된 왁스 성분의 일종인 밀랍은 거칠어진 각질을 부드럽게 한다.
흑설탕 흑설탕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 있어 보습효과가 뛰어나다. 흑설탕으로 각질을 벗겨내면 블랙헤드까지 말끔히 제거되고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반면에 정제한 백설탕은 피부 탄력을 좌우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해 주름을 유발하므로 적게 섭취할수록 좋다.
카카오 카카오의 폴리페놀 성분은 피부로 흐르는 혈액량을 증가시켜 피부세포에 더 많은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때문에 카카오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표면이 부드러워지고 각질이 줄어든다. 피부 노화의 원인인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도 있다.

From the Citrus Tree
어두운 피부를 환하게 하는 상큼한 매력

자몽 자몽은 림프의 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부기를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살균과 소독기능이 있어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귤 껍질은 미백효과가 있는 비타민 C와 피부에 얇은 막을 형성해 보습기능을 하는 리모넨을 다량 함유해 피부를 맑고 촉촉하게 유지시킨다. 말린 귤 껍질을 뜨거운 물에 불려 세안을 하거나 반신욕을 하면 좋다.
오렌지 오렌지의 유기산과 과당은 오랫동안 모공을 막고 있던 묵은 각질을 제거해 칙칙한 피부 톤을 개선하고, 비타민 C가 풍부해 트러블로 인한 흔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키위 키위는 오렌지보다 2배 많은 비타민 C와 사과보다 6배 많은 비타민 E를 함유해 칙칙한 피부 톤을 개선하고 피부의 유분 밸런스를 찾아준다. 피부의 혈액순환을 돕는 폴리페놀의 함유량도 포도의 2배 가까이 된다.
레몬 레몬은 훌륭한 항균제이자 진정제다. 레몬에 들어 있는 유기산이 과다한 피지 분비로 인한 번들거림을 완화하고, 균을 제거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한다. 레몬을 우려낸 물에 머리를 감으면 머릿결이 한결 부드러워진다.

    에디터
    뷰티 에디터 / 조은선
    포토그래퍼
    안진호
    기타
    도움말 / 김현숙(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조현진(피브로 한의원 원장)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