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트러블 ZERO, 괄사 사용법
괄사 마사지를 한 다음 날, 뾰루지가 우수수 생겼다고? 부기를 제거하려고 했던 괄사 마사지, 올바른 방법으로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피부에 독이 될 수도 있다. 쌓여 있던 노폐물을 잘못 건들이거나, OTT를 보면서 마사지하는 습관 등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괄사로 인한 트러블 원인과 방지법 4가지를 모았다.
1 근막 노폐물로 인한 트러블
원인 얼굴선을 따라 ‘우드득’ 소리가 날 때까지 괄사로 강하게 마사지하는 것은 금물. 다음 날 괄사가 지나간 자리에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근육이나 근막에 노폐물이 쌓인 경우, 괄사 마사지로 강렬한 자극을 주면 위로 표출되는 것이다. 이런 피부 트러블을 일부 숍에서는 명현 현상이라며, 독소가 빠지는 과정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근거 없는 이야기다. 심지어 지나치게 강한 자극은 뭉친 근육을 풀기는커녕 오히려 긴장을 유발해 마사지 효과도 떨어진다.
해결 “괄사 마사지를 할 때는 피부에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손과 팔에서 힘을 뺀 상태로 할 때 효과가 가장 큽니다.” 태와선 배은정 원장의 설명이다. 강하게 마사지한다고 효과가 더 커지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 손과 손목을 유연하게 푼 후 매끄러운 동작으로 마사지하자. 괄사 마사지를 하기 전에 노폐물을 미리 배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평소 배스 솔트를 이용해 반신욕을 하거나, 적당한 운동으로 땀을 흘려 독소를 비워내자.
2 민감성 피부 타입이라면
원인 피부가 약한 상태에서는 괄사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상책! “피부가 예민할 때는 괄사 마사지로 인한 반복적인 마찰이 트러블을 악화하거나 2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유유클리닉 권유경 대표원장의 말이다. 여드름을 짠 상처나 무너진 피부 장벽 틈으로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지는 것이다. 그럼에도 부기를 빼기 위해 괄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괄사와 윤활제 선택에 주의하고, 너무 세지 않은 강도로 마사지할 것.
해결 민감 피부 타입은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괄사를 얼굴에 사용하기 전, 목과 팔 안쪽에 먼저 테스트하고 이상 반응이 있는지 살핀다. 금속 알레르기가 있으면 금속 소재 괄사를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특정 소재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 더불어 여드름성 피부라면 윤활제로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오일은 삼가야 한다. 민감 피부용 윤활제로는 피부 진정과 보습 기능이 있는 알로에 젤이 알맞다. 성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윤활제의 성분표를 살피는 것도 필수!
3 위생적인 관리는 필수
원인 지저분한 괄사를 얼굴에 갖다 대는 것은 피부 트러블의 원인을 제공하는 행위와 같다. 나무 괄사는 질감이 부드럽고 지나치게 세지 않은 압을 주기에 적절하지만, 화농성 여드름의 원인인 황색포도상구균 같은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도자기, 옥, 쿼츠 같은 재질은 떨어트리거나 강한 충격을 받으면 깨지거나 흠집이 생길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틈이라도 피부에는 치명적이니 괄사의 만듦새와 완성도를 유심히 살핀다.
해결 괄사는 대부분 물로 세척하면 된다. 다만, 여러 윤활제를 함께 사용하는 만큼 세척제를 이용하면 더 좋다. 배은정 원장은 “설거지할 때 사용하는 중성 세제를 써도 괜찮다”고 말한다. 여기에 일주일에 1~2회 알코올 스왑으로 소독해주면 금상첨화. 관리하기 까다로운 나무 괄사는 햇볕에 완전히 건조시켜야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고, 일정 기간 사용 후에는 주기적으로 교체하자.
4 거울을 꼭 보세요
원인 지난날, TV와 휴대폰을 보거나 반신욕을 하면서 괄사 마사지를 하지 않았는지 돌이켜보자. 이 같은 상황에서는 피부에 상처가 나기 쉽다는 사실을 아는지? 거울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는 나도 모르게 같은 부위를 계속 마사지하기 쉬워 반복적인 마찰로 피부 표면이 벗겨지는 것이다. 피부가 윤활제에 듬뿍 젖은 상태에서는 통증에 무뎌지고, 마사지로 인한 자극과 겹치면서 상처가 난 것을 알아채기 어렵다.
해결 괄사 마사지를 할 때는 거울을 보며 부위를 이동하면서 관리해야 한다. 충분한 자극이 느껴지거나 피부가 붉어졌다면 옆 부분으로 옮겨갈 것. 피부가 벗겨지는 불상사도 방지하고, 마사지로 인한 효과도 높일 수 있다. 괄사 마사지를 하면 피부가 일시적으로 붉어질 수 있으나 오랫동안 지속되지는 않는다. 붉은 기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피부가 벗겨진 상황일 수도 있으니 마사지를 중단하고 재빠르게 습윤밴드를 붙여 흉터를 방지한다.
@allyoucanface Here is how to use a #guasha correctly ✨ #guashatutorial #guashafacial #guashamassage #allyoucanface ♬ La Vie En Rose – Emily Watts
괄사 마사지가 어려운 초보자를 위한 짧은 틱톡 영상을 소개한다. 얼굴 근육을 풀어주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는 ‘allyoucanface’의 튜토리얼 영상이다. 위에서 언급한 나쁜 습관은 버리고, 이 영상의 안내에 따라 괄사 마사지를 하면 부작용은 덜고, 효과는 더할 수 있을 것!
- 에디터
- 신지수
- 포토그래퍼
- TIKTOK @allyoucanface, shutterstock
- 도움말
- 배은정(태와선 대표), 권유경(유유클리닉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