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생긴 튼살 없앨 수 있을까?

주로 허벅지나 엉덩이 살에서 보이기 쉬운 튼살. 특히 옷차림이 가벼운 여름에 신경이 더욱 쓰이기 마련인데요. 한 번 생기면 없애기 힘든 튼살의 원인부터 예방법, 치료법까지 알려드릴게요.

원인

튼살은 피부 겉면이 얇게 갈라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피부 중간층을 이루는 콜라겐 조직이 찢어져 피부 위로 비치게 되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붉거나 푸른 선이 나타나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흰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대부분 키가 크거나 살이 찌는 등 급격히 성장할 경우 피부가 갈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장기가 일어나는 청소년이나 임산부가 튼살이 잘 생기게 됩니다. 호르몬 변화로도 살이 트기도 합니다. 콩판 위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분비량이 증가하면 피부 섬유조직이 갈라지게 되는데, 청소년기나 임신 중에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하게 되어 살이 더 잘 트게 됩니다.

예방법

급격한 체중 변화가 성인 튼살의 주요 원인입니다. 따라서 살을 안찌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도 좋지 않습니다. 평소에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줍니다. 피부 건조를 유발하는 커피나 술은 배제할 것.

치료법

튼살을 없애기 위해 튼살 크림을 바르곤 하지만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튼살 크림의 주성분은 쉐어버터와 글리세린으로 수분을 보충하는 보습제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보습만으로는 진피층 손상 자체를 막을 수 없습니다. 튼살은 이미 피부조직이 손상된 상태이며, 크림으로는 피부조직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튼살은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튼살이 붉은색으로 나타났을 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을 때이며, 흰색으로 변한 후에는 완벽하게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튼살 징후가 보일 때 피부과에서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레티노이드 연고 또한 효과적입니다. 초반에는 피부에 자극이 가고 홍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소량만 사용하며 피부 상태를 체크해 주세요.

에디터
황보희정(프리랜스 에디터)
사진
courtesy of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