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마시면 여드름이 더 난다?
여드름 피부와 우유의 상관 관계, 치즈 요거트 유지방 성호르몬 원인물질이 뾰루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식단에 대하여.
아침마다 아이스 라떼를 마시는 라떼파 에디터가 최근 피부과에서 혹독한 진단을 받았어요. ‘우유를 끊어보세요.’ 이럴 수가! 우유는 끊을 수 있는데 라떼는 못 참거든요! 슬픈 눈으로 우유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어요.
우유 속 성호르몬 물질이 피지선을 자극시킨다?
성인 여드름의 발병 원인은 참 다양합니다. 유전적인 요인부터 여러 환경적인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거든요. 유전적인 요인을 제외하면 수면, 휴식, 운동, 식단이 여드름과 관계가 높습니다. 이 중에서 규칙적으로 지키기 가장 어려운 게 식단이죠. 여드름 치료를 오랫동안 받았는데도 나아질 기미가 안보인다면, 식단을 의심해보세요. 평소 우유와 요거트, 치즈를 좋아한다면 더욱요!
2006년 미국 피부과 온라인저널은 다량의 우유 섭취가 여드름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었어요. 우유 속 성호르몬 원인물질(DHEA)이 피지선을 자극시켜 피지 분비를 활발하게 일으킨다는 것이었죠. 2018년 유럽 임상영양학회에서도 여드름이 매우 심한 청소년이 우유를 먹을 경우 여드름이 약 1.2배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었어요.
하지만 우유가 여드름 발병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설에는 찬반 논쟁이 있습니다. 여드름이 심하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우유 섭취로 피부 트러블이 발생되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이죠.
즉, 뭘 먹어도 여드름이 안 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체질에 따라 여드름이 더 잘 올라오는 사람도 있다는 얘기. 다만 여드름 발병 원인이 다양한 만큼 추정되는 원인을 하나라도 제거하면서 호전되는 지 그 과정을 스스로 체크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유제품을 끊고 피부가 좋아진다면 피부과 지출 비용은 세이브! 눈물 나는 압출 관리와 하루라도 빨리 멀어지기 위해서 스스로 피부 변화를 추적 관찰해보세요.
두유 > 일반 우유 >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우유가 일반 우유보다 오히려 당이 높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피부 트러블이 잦다면 저지방 우유보다는 일반 우유를, 일반 우유보다는 두유 마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여드름균이 좋아하는 중성지방을 줄이기 위해 서구식 식단도 멀리 해야 합니다. 파스타, 피자, 햄버거, 인스턴트 식품은 여성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피지 생성을 활발하게 하고, 몸 속에 염증 반응을 일으켜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피부열을 높이는 맵고 단 음식, 알코올 섭취도 줄여야 하죠. 반대로 성인 여드름 발생 확률을 감소시키는 식품으로는 야채, 과일, 생선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