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받으면 살이 빠지는 이유가 밝혀졌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적당한 스트레스는 필요하다!

스트레스가 전혀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우리 일상 속 다양한 요소들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는 우리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되었죠.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하지만 이 스트레스가 유대감을 향상시켜주기도 하고, 비만을 억제해주기도 한다고요? 우리 몸에 독이 아닌 득이 되는 좋은 스트레스,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좋은 스트레스란?

우리에게 스트레스가 전혀 없다면 일상은 권태롭고 지루할 것입니다. 적당하고 건강한 스트레스는 우리가 일상을 더욱 치열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외부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트레스는 외부에서 가해지는 자극으로 같은 자극이 누군가에게는 좋은 스트레스로, 누군가에게는 나쁜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죠.

좋은 스트레스가 비만을 막는다?

스트레스가 삶에 활력소가 될 수  있다는 건 알겠는데, 비만 억제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요? 서울아산병원의 내분비내과 김민선 교수팀은 약한 스트레스가 뇌에 베타 엔돌핀을 생성시켜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키고 지방조직 내에 열을 발생시켜 비만증에 걸리지 않는 것을 실험을 통해 증명한 바 있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한 교감신경의 흥분은 지방조직의 에너지 소모를 증가시켜 살이 찌는 것을 막아주는 거죠. 하지만 강한 스트레스는 우리가 익히 알다시피 과식, 폭식 등을 유발해 비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적당한 스트레스의 효과

비만을 막아주는 것 외에도 좋은 스트레스는 뇌에 자극을 주고 각성이 일어나 업무 능률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같은 부위에 신경세포를 손상시켜 오히려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죠. 적당량이라는 것이 참 어렵지만,  스트레스는 주변인들과의 연결을 강화하도록 만들어주고, 유대감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법

스트레스를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받은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스트레스 및 적당한 스트레스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스트레스가 무조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나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라는 긍정적인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고 어떤 요인이 나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오는지 알고 있어야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을 수 있죠. 마지막으로는 내 자신의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평소에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이나 명상, 휴식, 취미생활, 사람들 만나기 등 나에게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법을 찾고 올바른 마음가짐과 심리적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에디터
안서연
사진
unsplash @Elsa Tonkinwise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