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 갈라짐이 무좀일 수도 있다?!
겨울이면 유독 심해지는 발뒤꿈치 갈라짐.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건 건조함, 노화 때문일 수도 있지만 무좀일 가능성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인체 중 피부가 가장 두꺼운 신체 부위는 바로 손바닥, 발바닥입니다. 발바닥, 특히 발뒤꿈치는 우리의 체중을 지탱하고 땅바닥과 마찰되는 부위이자 체내에서 피지선이 가장 적은 부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두꺼운 각질층을 갖게 되었죠. 노화가 진행되면서 체내 유수분이 감소하게 되고 피지선이 적은 발뒤꿈치는 자연스레 건조해지고, 건조해진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이리저리 갈라진 ‘크랙’이 생겨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는 발뒤꿈치의 각질을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보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좀이나 습진으로도 인해 발뒤꿈치 각질을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발뒤꿈치에 생기는 무좀을 ‘각화형 무좀’이라 부릅니다. 이 무좀의 증상으로는 발바닥 각질 전체가 두꺼워지고 피부에 하얗게 살가죽 부스러기가 떨어지는 ‘살비듬’이 발생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여름이 되면 물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무좀의 증상처럼 가렵지는 않지만 땀이 날 경우 가려운 경우도 있다고 해요. 각화형 무좀의 경우 각질을 제거해도 나아지기는커녕 외려 더 두꺼운 각질이 생겨난다고 해요.
내 발의 각질이 무좀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발을 깨끗이 한 후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주세요. 이렇게 관리해 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꼭 피부과를 방문해 보세요. 발에는 무좀뿐 아니라 습진, 포진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한 빠르게 전문가의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Tip! 발 굳은살 관리법
발 사이즈에 맞는 신발 신기
발의 굳은살을 관리할 때 보습만큼 중요하게 따져야 할 것이 바로 신발입니다. 너무 꽉 끼거나 큰 신발을 신으면 발은 균형을 잡으려 하고 이런 과정에서 발에 더욱 많은 압력이 가해지고 그만큼 굳은살이 생기기 쉽죠.
적정 체중 유지 하기
체중 관리가 발 건강하고도 연결된다고? 발은 우리의 체중을 지탱하는 역할도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발이 지지해야 하는 무게 역시 커지고 그 무게가 커질수록 발에 가해지는 압력 역시 커집니다.
물리적인 방법으로 각질 제거 금지
버퍼, 손톱깎이 등을 이용해 각질을 문질러 제거하거나 뜯어내는 방법은 절대 금물! 잠시 좋아진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이렇게 물리적인 자극을 가하면 피부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더 두꺼운 각질을 생성합니다. 억지로 각질을 제거하는 대신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주세요. 보습제를 바른 뒤 랩으로 감싸 주거나 드럭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는 풋 삭스로 감싸주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