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연예인들도 꼭 챙겨 먹는다는 영양제, L-아르기닌의 정체
피곤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영양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죠. 뛰어난 피로 회복 효과로 엄정화와 안소희, 채정안 등 셀럽들이 먼저 챙기는 영양제, ‘L-아르기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아르기닌이란?
L-아르기닌은 우리 몸이 단백질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입니다. 근육과 면역 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아르기닌은 적색육, 생선, 유제품과 달걀, 렌즈콩, 병아리콩에도 포함되어 일반적인 식사를 통해 섭취할 수도 있으며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됩니다. 하지만 몸에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어 몸 상태에 따라 영양제로 보충해 주기도 합니다.
L-아르기닌의 효과
피로 회복 및 운동 능력 향상
L-아르기닌은 골격근에 혈액, 산소 등 영양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운동하는 이들 중 L-아르기닌을 챙겨 먹는 사람들이 많죠. 또, L-아르기닌은 신체 활동의 부산물이자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젖산염과 암모니아 같은 물질을 체내에서 빠르게 제거해줘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고 활력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약국에서 드링크와 알약 등 여러 약들로 구성해서 판매하는 피로회복제 세트를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이 세트의 가장 중요한 앰풀들은 대부분 아르기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공항 영양제’로 포텐시에이터도 L-아르기닌 성분이죠. L-아르기닌을 챙겨 먹는 많은 셀럽들 중 대부분은 이와 같은 효과로 인해 복용 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혈당 관리 기능
L-아르기닌은 인슐린 합성과 분비 등 세포 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산화질소의 전구체로 산화질소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연구결과 L-아르기닌을 적극적으로 섭취할 경우 췌장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줘 혈당 관리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질병 및 상처 회복
우리 몸이 질병을 앓고 있거나 외상을 입었을 때 회복을 위해 L-아르기닌의 필요량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몸이 스스로 만들어 내는 정도로는 이 양을 충족할 수 없죠.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하거나 정맥 주사 등으로 보충해 줄 경우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 질환, 신장 기능 장애, 방광 염증, 고혈압, 편두통 등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심혈관 질환 예방
L-아르기닌은 혈관을 넓혀 혈류를 개선하는 산화질소로 전환됩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L-아르기닌은 혈압 수치를 낮추고 건강한 혈액 순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L-아르기닌, 부작용은 없을까?
L-아르기닌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복통,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설사, 두통, 홍조, 저혈압, 불면증 등이 있는데요, 특히 저혈압인 사람은 L-아르기닌을 섭취할 경우 더욱 혈압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성분도 과도하게 복용하거나 내 몸에 맞지 않는다면 약이 아니라 독이 될 수 있죠. L-아르기닌도 그렇습니다. 사람의 나이와 체중, 건강 상태에 따라 필요한 L-아르기닌 복용량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본인의 상태에 맞는 섭취량을 정하는 편이 부작용 없이 L-아르기닌의 효과를 온전히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