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탈모, 두피가 ‘열’받을수록 심해진다?
열받는 계절, 여름! 특히 몸의 가장 위쪽에 있는 머리에 열이 높아지기 쉬운데요, 뜨거워진 두피는 탈모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탈모와 두피 열에 대해서!
두피 열과 탈모의 상관 관계?!
‘두피 열’이라는 키워드를 포털 사이트에 검색하면 관련한 여러 결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두피열을 낮추는 제품부터 각종 꿀팁들, 두피 열로 인한 탈모에 대한 정보성 글 등등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죠. 두피의 열이 올라가서 발생하는 ‘열성 탈모’의 기전은 두피의 열이 올라갈 경우 해당 부위의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아 두피 안의 모낭이 약해져 모발이 점점 얇아지고 결국은 모낭이 열사 한다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이는 정말일까요?
일부 전문가들은 이 주장에 의문을 표합니다. 우리 몸에서 열이 나고 피부가 붉게 보이는 것은 피하 혈관, 피부 아래층에 있는 혈관이 확장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혈관이 확장되었을 때는 혈류 공급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혈류 공급이 원활해지면 두피와 모낭에 영양 공급이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오히려 탈모 방지 효과가 생기는 거죠. 탈모인들에게 유명한 약인 미녹시딜이 이러한 원리로 작용하는 약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단순히 열이 높은 것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은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약간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두피가 뜨거우면서 머리에 땀이 많이 나고, 두피에 유분감이 심하며 뾰루지가 잘 생기며 두피뿐 아니라 얼굴과 가슴에도 열감과 답답함 같은 증상이 복합적으로 일어날 경우 열성 탈모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찬 물로 머리를 감으면 두피 열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까?!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두피 열이 높은 사람은 보통 사람보다 피지 분비량이 많은 편인데요, 이런 사람이 찬물만을 이용해 머리를 감을 경우 과잉 분비된 피지가 제대로 씻겨 나가지 않아 두피가 제대로 세정되지 않아 오히려 두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찬물로 두피의 온도를 낮추고 싶다면 샴푸는 일반 미온수로 해준 뒤 마무리를 찬물로 해주세요.
두피 열이 높은 사람은 모발 이식을 하면 안될까?
혈관이 건강하고 많이 분포되어 있어 열이 높은 경우라면 오히려 더 좋다고 하네요. 하지만 염증이 생겨서 열이 높은 경우라면 충분히 치료를 한 뒤 모발 이식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