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여성이 근력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나이가 들수록 피부 속 콜라겐이 감소해 피부는 탄력을 잃어가죠. 그런데 근력 운동을 하면 신생 콜라겐이 생성돼 피부를 탄탄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운동을 해야 할 이유가 또 생겼습니다. 운동이 피부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는 콜라겐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어요. 우리가 운동을 하면 근육이 자극을 받아 근육이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IL-15라는 물질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이 물질은 혈액으로, 그리고 피부로 흘러 들어가게 되고 피부 속에 있는 ‘섬유 아세포’라는 콜라겐을 만드는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활성화시킨다고 해요. 이렇게 신생 콜라겐이 생성되고 콜라겐이 촘촘히 들어찬 탱탱한 피부로 가꿔주는 거죠!
그럼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산소 운동보다 근력 운동이 좀 더 피부 진피를 탄탄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1명의 중년 일본 여성들을 대상으로 16주 동안 유산소 운동 그룹과 근력 운동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한 결과 근력 운동 그룹의 피부 탄력은 물론 피부 진피층 두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3개월 이상, 일주일에 두 번 가량, 1회에 40분 이상 근력 운동을 해줄 경우 피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해요.
운동을 하면 얼굴에 열이 올라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활성 산소 때문에 피부가 노화된다는 의견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운동을 마친 후 스킨케어나 서플리먼트로 충분히 케어가 가능한 영역이고 우리는 운동선수들 만큼 고강도의 운동을 오랜 시간 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운동으로 얻는 피부 건강의 이점이 더 크다고 해요. 탱탱한 피부를 위해 콜라겐 보조제나 영양 크림을 바르는 것도 좋지만 근력 운동을 루틴에 추가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