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노화 선생님이 추천하는 간편하고 맛있는 식재료는 바로 ‘이것’!
수많은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꿔주고 있는 ‘저속노화’의 선구자 정희원 선생님! 하루에 제대로 된 끼니를 챙겨 먹기 힘든 현대인에게 그가 강력 추천하는 식재료는? 바로 ‘두부’입니다.

왜 두부인가?

식물성 단백질의 대표 주자는 콩과 견과류입니다. 특히 저속노화 측면과 만성 질환, 염증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볼 때에는 동물성 단백질 보다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좀 더 권장하고 있죠.(단, 노년층이라면 충분한 양의 동물성 단백질도 함께 섭취해 줘야 합니다.)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나 특유의 비린 맛과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강한 편입니다. 이런 콩, 대두를 한 번 가공한 두부는 콩에 비해서는 단백질 함량은 부족하지만 다양하게 조리해먹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편의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아주 좋은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단백질 공급원으로 오직 두부만을 섭취하면서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을 모두 채웠다거나 벌크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위험합니다. 두부는 100g에 약 8~10g 정도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렌틸콩, 병아리콩 등이 들어간 잡곡밥과 함께 반찬으로 먹거나 계란, 생선과 같은 또 다른 단백질을 식단에 더해주세요.
콩으로 만든 두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문제가 되진 않을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장기 복용하면 유방암, 자궁암 같은 여성 질환을 유발한다는 이야기가 있죠. 하지만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유방과 자궁 내막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오히려 갱년기 치료제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phytoestrogen)은 사람의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효과를 발휘하는 식물로 화학적 구조가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지만 부작용과 위험성은 훨씬 적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아이소플라본, 쿠메스탄, 리그난 세 종류인데요 이 중 대두에는 아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염려스러울 수 있는데요, 대두를 두부로 가공하게 될 경우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적게는 4분의 1, 많게는 10분의 1까지 감소하게 된다고 하니 안심하고 먹어도 될 것 같습니다.
간단하고 맛있는 두부 요리법
몸에 아무리 좋은 식재료라 해도 맛이 없으면 먹기 힘들죠! 간편하면서도 맛있고, 게다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두부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두부 김 무침>

재료 : 부침용 두부 반 모, 조미가 안 된 김밥 김 1장, 대파 하얀 부분, 연두, 참기름, 참깨
- 1) 파는 0.5cm 정도로 썰어 줍니다.
- 2) 두부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준 뒤 볼에 넣고 포크를 이용해 성글게 으깨 줍니다.
- 3) 김은 봉지에 넣고 문질러 적당한 사이즈의 김가루로 만들어 줍니다.
- 4) 김가루까지 볼에 넣은 뒤 연두 한 숟갈, 참기름 반 숟갈, 참깨 약간을 넣어 줍니다.
- 5) 볼에 넣은 재료를 모두 섞으면 완성!
<레드벨벳 슬기의 버섯 두부 조림>

재료 : 부침용 두부 한 모, 팽이버섯 한 봉, 후추, 참기름, 소스(진간장 한 큰 술, 알룰로스 한 큰 술, 굴 소스 반 큰 술, 마늘 반 큰 술, 물 두 큰 술)
- 1) 두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줍니다.
- 2) 예열된 팬에 기름을 두른 뒤 두부를 구워 줍니다. 이때 후추로 간을 맞춰 주세요.
- 3) 진간장 한 큰 술, 알룰로스 한 큰 술, 굴 소스 반 큰 술, 마늘 반 큰 술, 물 두 큰 술을 넣고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 4) 다 익은 두부를 그릇에 옮겨 담고 팽이버섯을 노릇하게 구워 줍니다.
- 5) 두부 위에 팽이버섯을 올려준 뒤 소스를 뿌려주고 참기름을 얹어주면 완성!
건강한 외식을 위한 두부 맛집들
<바이두부>

두부, 어디까지 먹어봤니? 최대한 식물성 재료만 사용하는 바이두부는 구운 두부와 브로콜리를 함께 담은 브로콜리 두부강정과 수분함량이 낮고 결이 살아 있어 쫄깃한 식감이 특징인 ‘결두부’를 사용한 바두반미 등 맛있고 건강한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 역시 폐목재를 활용했다고 하네요. 진정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고 있는 곳!
주소 서울 용산구 소월로20길 10
<탐닉 바이 서울두부생활>

술을 마시더라도 안주만은 건강한 것을 먹고 싶은 욕심, 애주가라면 누구나 마음에 품고 있을 거예요. 그런 귀여운 욕심에 맞는 가게가 있으니 바로 고양시 삼송동에 위치한 탐닉 바이 서울두부생활입니다. 이곳은 100% 강원도 콩과 천연 간수로 매일 아침 만든 생두부를 이용해 싱가폴풍 수제두부 샐러드부터 두부 문어 감바스, 두부소보로 그라탕 등 다른 곳에서는 만나기 힘든 각종 두부 요리를 선보이고 있어요. 단, 매장 특성상 4인 이상은 매장 이용이 어려우며 3인은 예약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주소 경기 고양시 덕양구 신도2길 8 1층
최신기사
- 사진
- Pexels, Instagram of @bytofu_hbc, @seoultofulife, Youtube of @slow_doctor, @hi_sseulgi_
- 참고
- Youtube of @slow_doctor, hallym.hally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