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친구 vs. 남자친구
남자들은 인정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 같지만 여자들 사이에도 우정과 의리가 존재한다. 때때로 그녀들은 나를 너무 사랑해서, 객관적이지 못한 연애 조언을 하기도 하지만 말이다. 여자의 조언은 남자의 조언과 과연 얼마나 다를까? 남녀 각자의 조언에 ‘무한의 노멀로그’를 운영하는 연애 칼럼니스트 무한의 판단을 첨부했다. 모든 경기에는 전문가가 필요하니까.
상황 1. 남자친구가 1년 동안 해외 파견 근무를 가게 되었다. 그에게 좋은 기회라는 건 알지만 그 1 년 동안 그와의 관계가 완전히 달라져버리지 않을까?
Women그 남자가 미래에 대한 어떤 약속을 했어? 최소한 그런 말도 없다면 그건 완전 될 대로 되자는 거지. 그런데 너는 어때? 남자친구가 네 직업과 경력보다 더 중요하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어? 남자친구와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면 적어도 버림받은 비련의 주인공이 된 듯한 기분에서는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Men 남자는 ‘헤어지려고’ 가는 게 아니라 ‘좋은 기회’라서 가는데 왜 헤어질 걸 걱정해? 물론 그의 마음속에 ‘너는 포기해도 일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마음이 있을 수도 있어. 그런데 이건 그냥 ‘가지 말라’고 확실히 말해보면 답 나오는 거야. 일단 말해봐.
Expert 지금을 구석기 시대라고 칩시다. 남자가 여자친구를 놔두고 사냥을 나가요. 더 큰 사냥감을 잡기 위해 멀리까지 가게 됐죠. 그걸 두고 “사랑과 사냥 중 난 사냥을 택했다”라고 말하는 남자는 없을 겁니다. 사냥감을 잡아오면 ‘우리’가 배불리 먹을 수 있기에 멀리까지 나갔을 뿐이죠. 남자친구의 해외파견 근무를 ‘그를 위한 좋은 기회’라고 좁게 생각하지 말고, ‘우리를 위한 좋은 기회’라고 넓게 생각 해보세요.
상황 2. 결혼을 앞두고 남자친구의 재정 상태를 알게 되었다. 연봉이 나의 두 배에 가깝고, 사회생활도 더 오래했는데 모아둔 돈은 없었다. 그는 말했다. 빚‘ 만 없으면 되는 것 아니냐, 능력이 있으니 이제부터 모으면 된다’고.
Women그래도 빚은 없으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돈 없는 것보다 더 맘에 걸리는 건 여전히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 있다는 거야. 그나저나 대체 그동안 돈은 어디에 다 쓴 거래? 그의 소비 패턴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할 것 같아.
Men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봐. 경제관념보다 모아놓은 게 없다는 사실에 더 실망한 것 아니야? 하지만 확실히 모은 돈이 없다는 이 남자도 문제가 있긴 해. 10만큼 쓰고 살던 사람을 결혼 후에 5만 쓰게 만들려면 굉장히 전략적 이 되어야 하는 거 알지? 그 남자가 네 말이라면 껌뻑 죽도록 말이야. 그 귀찮고 힘든 과정을 해낼 자신이 있다면, 결혼해야지 뭐.
Expert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죠. 그가 한 말은 ‘경제관념’이라기보다는 모아놓은 돈이 없는 것에 대한 즉흥적인 핑계일 수도 있어요. 돈을 모으겠다고 한 남자친구에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돈을 모을 것인지 물어보고, 그 말대로 실천하는지를 보길 바라요. 그의 경제관념에 회의를 느끼는 건, 그가 행동으로 자신을 증명하지 못할 때 해도 늦지 않으니까요.
상황 3. 술을 마시지 않는 남자친구는 내가 술을 마시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술 마실 일이 생길 때마다 남자친구 눈치를 보게 되고, 늘 긴장상태다.
Women예전보다 술을 좀 줄여보려고 노력할 수는 있지. 그런데 네가 남자친구 눈치 보는 동안 남자친구는 네가 술 마시는 걸 이해하려고 노력해본 적은 있어? 만약 아무 노력 없이 네가 맞춰주기만을 바란다면, 미안해할 필요도 없어. 부모님도 뭐라고 안 하는 걸.
Men 그냥 꼰대 같은데? ‘술’을 다른 걸로 바꿔보자. 남자가 자기가 배구를 못한다고, 여자친구한테도 배구를 하지 말라고 하진 않잖아. 이건 술 마시는 사람 자체를 나쁘게 보거나, 술만 먹으면 여자가 ‘이렇게 할 것이다’ 하는 근거 없는 자기 믿음이 있는 거야. 그것 때문에 여자친구의 행동을 제약하는 것 자체가 논리 비약이라고. 너도 거짓말하지 말고 그냥 이런 나를 이해해달라고 세게 나가!
Expert 이런 경우에는 대개 술 마시는 것 자체에 불만이 있다기보다는 그 상황이나 이후 행동에 대해 불만이 있는 거예요. 주 3회 이상 술을 마신다든가, 술자리에 늘 이성이 낀다든가, 술자리에만 가면 연락이 안 된다든가, 술친구가 남자친구보다 우선순위에 있다든가 하는 문제들 말이에요.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남자친구가 불만을 표시한다면, 그건 ‘구속’이라고 확실하게 말하세요.
상황 4. 그와 2년째 동거 중이다. 슬슬 프러포즈를 기대했는데 남자친구는 지금 이대로도 좋지 않냐며 굳이 결혼을 해야 하냐고 묻는다. 솔직히 말하면 하고싶다, 결혼.
Women한국 사회에서 동거 경험 있거나 사실혼 관계로 살 경우 ‘여자친구’가 겪어야 할 시선들에 대해 정말 모른대? 자기가 독신주의자라면 동거에도 좀 더 신중했어야지! 그 시선을 감내하고, 하고 싶은 결혼을 참으면서까지 그의 곁에 있고 싶다면 난 네 편이 되겠지만, 솔직히 등짝을 때리며 말리고 싶다.
Men 내가 아는 여자는 7년을 사귀고도 결국 이 문제 때문에 헤어졌어. 여자가 원하는 걸 남자가 죽어도 안 해주겠다는데 헤어져야지, 어떡해. 그리고 결혼이라는 제도 자체에 회의적인 진짜 독신주의자들은 클라라 같은 여자가 와도 동거는 해도 결혼은 안 할걸? 혼자서도 정말 잘 사는 남자들이거든.
Expert 충분히 결혼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남자가 결혼을 미룬다면, 여자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결혼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앞으로 자신에게 주어질 의무와 책임감에 대한 부담 때문에 결혼을 회피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요. 전자라면 이별을 권하고, 후자라면 함께 감당해보자는 제안을 해보길 권합니다.
상황 5. 남자친구는 섹스를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포옹과 키스만 하다 잠들곤 한다. 프러포즈를 받았는데 결혼이라도 하면 섹스리스 부부로 살 것 같아 불안하다.
Women‘클로짓 게이’가 아닐까? 섹스리스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고 싶다면 ‘82쿡’이나 ‘미즈넷’ 같은 주부 위주의 커뮤니티에 가봐. 어쨌든 인생 선배잖아. 섹스를 통한 남편의 손길과 행위가 주는 정서적 안정감이 얼마나 큰지 정말 절절하고 슬픈 댓글과 글이 넘쳐.
Men 업소 다니는 놈들은 갔다 와서도 또 할 인간들이지. 그리고 일단 클로짓 게이는 좀 오버 같아. 원래 성욕이 부족하거나, 아니면 너무 편한 모습을 보이는 여자 때문에 욕구가 떨어진 것 아닐까? 섹스는 발동이 걸려야 된다고! 어쨌든 속궁합이 안 맞는다면, 헤어져.
Expert 그와 대화를 해보세요. 그런 얘기도 나눌 수 없는 사이라면 ‘결혼 후에 어떨 것 같다’는 게 문제가 아니라, 결혼을 하게 될지조차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잠자리의 빈도가 줄어드는 건, 그가 여자를 만족시키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기에 그럴 수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대화를 해보길 바라요.
상황 6. 졸업 후 나는 대기업에 입사했지만 남자친구는 번번이 낙방한 뒤 작은 회사에 합격했다. 결혼하자고 할 줄 알았더니 ‘더 좋은 사람 만날 수 있지 않겠냐’고 한다.
Women헤어져! 남자의 자격지심에는 약도 없대.
Men 아, 이건 남자가 너무 루저 같아. 심지어 이 남자의 좋은 사람의 기준은 대기업이라는 거잖아! 자격지심이 생길 수는 있지만 제대로 된 남자라면 그걸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지 저런 식으로 이야기하진 않아. ‘더 좋은 사람 만나’라는 말이 좋은 마음에서 나온 게 아니라 빈정거림이란 건 알고 있지?
Expert 여자친구와 자신의 상황을 비교하다 시무룩해져서 하는 얘기일 수도 있어요. 그런데 제 여동생이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 헤어지라고 할 것 같네요. 포기로 도피하며 사랑하는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 양보’할 정도의 남자라면, 결혼을 하더라도 가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자신이 해결할 생각을 하긴커녕 집을 나갈지도 모릅니다. ‘놓는 것’과 ‘놓치는 것’을 같다고 생각하는 남자와 함께하면 늘 홀로 남겨질 불안에 떨어야 한다는 걸 기억해두세요.
상황 7. 캠퍼스 커플로 사귀다가 군대, 유학 등이 겹치며 자연스럽게 헤어진 전 남자친구. 그에게서 일년에 한두 번씩, 잊을 만하면 연락이 온다. 심지어 만나면 꽤 즐겁기까지 한데 다시 만나도 괜찮을까?
Women군대만 없어도 우리나라 평균결혼연령은 훨씬 내려갈걸? 군대에서 헤어지는 커플이 얼마나 많은데! 게다가 그는 이미 ‘검증된’ 사람이잖아. 캠퍼스 커플이라면 공유하고 있는 인맥이나 환경도 비슷할 테고 말이야. 요즘 세상에 그냥 멀쩡한 남자 만나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것쯤은 이제 너도 알겠지? 일단 만나봐. 그가 질색했던 네 예전 모습은 절대 보여주지 말고!
Men 솔직히 내가 여자친구가 없을 때, 예전 여자친구를 보면 마음이 동해. 내가 좋아했고, 또 날 좋아해줬던 여자잖아. 당연히 다시 잘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지. 그런데 좋은 건 다시 보면 그만큼만 좋은데, 싫은 건 다시 보면 두 배가 싫더라. 그것만 알아둬.
Expert 솔로부대원 둘이 만나는데 무슨 문제죠? 걱정할 게 전혀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세‘ 월의 풍화작용으로 인해 좋은 기억만 남았더라도, 다시 만나면 왜 헤어졌었는지를 알게 되는 건 시간문제다’라는 말은 해주고 싶네요. 옛 추억만 되새기며 다시 만나는 게 아니라, 과거에 못 다 푼 문제를 다시 함께 풀어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고 생각하며 만나시길!
최신기사
- 에디터
- 피처 에디터 / 허윤선, 피처 에디터 / 조소영, 피처 에디터 / 이마루
- 기타
- 사진 출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