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세안 <2>

기온도, 습도도 낮아져서 지성 피부도 건성으로 둔갑하는 겨울이라면 세안법부터 달라져야 한다. 세안제 선택부터 각질 관리, 세안 후 관리까지 정리했다. 피부 타입에 따라 달라지는 겨울 클렌징 전략.

be-겨울 세안1

1 닥터진의 브라이트닝 필 AHA 성분의 부드러운 필링젤이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결을 개선한다. 30ml 6만5천원. 2 식물나라의 내추럴 오리진 캡슐팩 1회용 캡슐팩으로 유분감이 거의 없이 피부를 산뜻하고 촉촉하게 만든다. 제주 알로에와 보성 녹차. 각각 8ml 1천5백원. 3 바이오더마의 세비엄 나이트 홈 필링 세럼 피지 분비를 개선할 뿐 아니라 각질 용해 효과가 있는 밤 전용 필링 세럼. 모공 속 굳은 피지를 녹여 배출시키는 효과로 모공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40ml 3만원. 4 샹테카이의 자스민 앤 릴리 힐링 마스크 즉각적인 수분 공급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진정 효과로도 유명하다. 50ml 12만6천원. 5 라포티셀 by JEA H&B의 A.C. 데일리 카밍 필링 부스터 AHA와 식물성 BHA 성분이 들어 있는 토너로 각질 및 모공 관리에 효과적이다. 여드름 피부도 매일 사용해도 좋을 만큼 순하다. 200ml 2만3천원. 6 더페이스샵의 마스크랩 키토산 마스크 흡착력이 좋은 키토산 섬유와 AHA, BHA 성분이 모공 속까지 케어해 각질과 과다 피지를 잡는다. 25g 3천원. 7 CNP 차앤박화장품의 퍼펙트 베리어 세라 클렌저 pH5.5의 약산성 클렌저로 과다 피지를 컨트롤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정돈한다. 피부 자극이 적은 것이 특징. 120ml 1만5천원. 8 갸마르드 by 온뜨레 퓨어 페이셜 젤 항균 효과가 있는 젤 타입의 클렌져. 미세거품이 피부의 보습막은 그대로 남긴 채 산화된 피지를 깨끗하게 씻어낸다. 100g 3만5천원.

3 지성 피부
세안법 실내외 건조한 환경 때문에 피부 수분이 증발하는데, 이렇게 수분이 부족해지면 피부보호막이 소실되어 피부가 민감해지기 마련이다. 특히 지성 피부의 경우 이로 인해 피지선이 자극받아 여드름이 생기기 쉽다. 또한 각질로 인해 막힌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이 엉겨 붙어 쌓이면서 염증성 트러블로 악화될 수도 있다. 해면이나 전동 브러시를 이용해 주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고, 안티 박테리아 기능이 있는 폼 클렌저를 사용한다.

각질 관리 수용성 각질 제거 성분인 글리콜산(AHA)과 지용성 각질 제거 성분인 살리실산(BHA)이 각각 함유된 각질 제거제를 교차 사용한다. 일주일에 한 번은 리퀴드 타입의 AHA 각질 제거제로 피부 표면의 각질을, 또 다른 한번은 BHA 각질 제거제로 피부 속 피지를 관리한다.

세안 후
관리 워시 오프 타입 수분 마스크를 사용한다. 시트 마스크의 밀폐 효과와 유효 성분의 집중 작용은 오히려 지성 피부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다. 수분을 효과적으로 공급하는 워시오프 마스크를 일주일에 한 두번 사용해 가볍게 수분만 공급한다. 세안 후 가벼운 수분 크림을 충분히 바르고, 가습기를 사용해서 피부와 외부 환경을 모두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be-겨울 세안2

1 유세린의 더머토 클린 3in1 미셀러 클렌징 플루이드 촉촉한 워터 타입 클렌저. 눈물과 동일한 pH7.4로 극도로 민감해진 피부나 눈가에 사용해도 전혀 자극이 없다. 200ml 2만6천원. 2 아벤느의 젠틀 클렌징 무스 폼 꼭 필요한 10개의 성분만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피부 자극을 최소화했다. 아벤느 온천수를 함유하여 피부 진정 및 자극 완화에 효과적이다. 150ml 2만4천원. 3 나인위시스의 PH5.5 밸런스 워시 식물성 아미노산계 음이온 천연 계면 활성제가 들어 있는 제품으로 건강한 약산성 상태의 피부를 유지해준다. 150ml 1만8천원. 4 라로슈포제의 시카플라스트 밤 B5 민감성 피부 사이에서는 이미 입소문이 자자한 크림. 예민해진 피부를 즉각적으로 진정시키고, 손상된 피부 장벽을 강화해 피부 컨디션을 올려준다. 40ml 1만9천원대. 5 꼬달리의 젠틀 클렌징 밀크 세안 후에도 촉촉함이 오래 유지되는 로션 타입 클렌저다. 99% 자연 유래 성분으로 구성되어 민감성 피부 타입에 효과적이다. 200ml 2만8천원. 6 끌레드뽀 보떼의 레 데마끼앙뜨 두 물로 씻어낼 수도 있고 티슈로 닦아낼 수도 있는 로션 타입 클렌저로 피부가 예민해졌을 때 사용하면 좋다. 200ml 8만5천원대. 7 닥터지의 배리어 액티베이터 크림 민감&건성 피부용 피부 장벽 개선 효과의 필라그린과 세라마이드 성분 함유로 피부를 근본적으로 건강하게 개선한다. 아토피 피부가 써도 좋을 만큼 자극 없이 촉촉하다. 50ml 2만8천원대.

4 민감성 피부
세안법 피지의 수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막는 층, 즉 피지는 피부 표면 온도가 29℃ 이하가 되면 수분과 유화되어 액상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굳어버린다. 겨울철에는 피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 피부는 자연 보호막을 갖지 못하게 되므로 외부환경에 더 민감해진다. 민감성 피부는 일단 겨울철 실내외 극심한 온도차와 낮은 기온으로 인해 홍조가 생기기 쉽다. 또한 작은 자극에도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찬 바람으로 인해 피부 장벽에 손상이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민감성 피부라면 겨울에 되도록 피부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가벼운 로션 타입의 클렌저로 재빠르게 1차 세안을 하고, 클렌징 워터로 가볍게 2차 세안한다.

각질 관리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외부 이물질에 대한 방어 작용으로 각질이 과다하게 쌓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물리적 각질 제거를 할 경우 피부가 더 민감해질 수 있다. 각질 제거에 앞서 피부에 충분한 유수분 공급이 필수다. 클렌징 전 스팀타월 등을 통해 각질을 부드럽게 불린 후 약산성 폼 클렌저를 가볍게 사용해 과각질을 제거한다.

세안 후 관리 피부 장벽을 개선해 피부보호막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수분 크림 대신 훼손된 피부 장벽 개선을 돕는 세라마이딘이나 필라그린 등 성분이 함유된 크림을 바른다.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돕는다.

    에디터
    이미현
    포토그래퍼
    Cha Hye Kyung, Shim Kyu Bo
    모델
    김승희
    헤어
    장수일
    메이크업
    황희정
    어시스턴트
    정다솜
    도움말
    진산호 [스파머시&스파에코 대표원장]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