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ne Kruger <2>
모델 시절부터 매혹적이었던 눈빛은 그대로다. 톱모델에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며 칸의 여왕으로 자리매김한 다이앤 크루거.
테러 생존자, 희생자 역할 준비는 어떻게 했나요?
영화는 가해자를 향한 희생자의 감정에 관한 것이에요. 자식을 죽인 살인자의 맞은편에 앉았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 것인가? 사람들은 상실을 매우 다른 방법들로 해결하려 해요. 누군가는 용서하고 다른 누군가는 그렇지 않죠. 그리고 이런 사람들의 마음이 영화 속에 반영되어 있어요. 우리는 어떠한 답을 주고자 한 것이 아니에요. 그저 재앙이 닥쳤을 때 반응하는 모습을 담고자 했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운명 앞에 다르게 반응하는 법이니까요.
피해자들은 어떻게 만났나요?
프랑스와 독일의 자립 단체에서 만날 수 있었어요.
말문을 열기 어려웠을 것 같아요.
크게 두 그룹이었어요. 누군가는 그 기억이 아직도 너무나 생생해 상실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없었어요. 다른 누군가는 침묵 속에서 고통스러워했죠. 저 또한 영화를 찍은 후 반년 동안은 그런 상태에 가까웠어요. 저녁 시간이 다가오면 자신의 슬픔을 혼자서 견뎌내야만 했죠. 나의 가족들, 특히 어머니 또한 힘겨워했던 시간이었어요. 이 영화는 가해자에 대해선 거의 다루지 않아요. 언론은 전적으로 가해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것이 바로 가해자가 원하는 것이에요. 그들이 무엇을 말하는지, 그들이 어디로부터 왔는지, 그들이 어떻게 괴물이 되었는지에 관한 것들. 그래서 이 영화에서는 가해자에 관해서는 그들의 목적, 출처 어떤 것도 제공하지 않아요. 그게 옳다고 생각해요.
칸 영화제에서의 수상 이후로는 어떻게 지내나요?
이미 두 편의 블록버스터 영화를 찍었어요. 하나는 로버트 저메키스 감독과, 다른 하나는 배우 크리스틴 스튜어트와 함께 했어요. 이미 많은 것이 편해진 것 같아요. 저는 더 이상 어리지 않으니까요. 물론 수상을 했다는 것은 자랑스럽고 이런 일이 계속될 수 있다면 매우 기쁠 거예요. 하지만 재능 있는 여배우들이 정말 많다는 것도 이미 받아들이고 있어요.
자신과 맞는 감독을 찾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죠. 파티처럼 가까운 관계를 갖는 감독이 또 있을까요?
다시 함께 일하게 될 수도 있어요. 어찌되었든 서로를 찾게 될 것 같아요.
파티 감독은 무척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들었어요.
정말 그래요. 함께 있으면 웃음을 멈출 수가 없어요. 그는 외향적인 반면 저는 정반대예요. 하지만 의외로 우리는 서로를 완벽하게 채워줘요. 같은 취향을 가지고 있고 그와 일하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에요.
앞으로 어떤 영화를 하고 싶은가요? 수퍼 히어로가 등장하는 거대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최근 찍어온 작품들이 그런 거대 할리우드 판타지 영화였어요. 하지만 저는 제작 규모를 상관하지 않아요. 그것보다는 이제 더욱 섬세한 연기를 할 나이라고 생각해요.
첫 미국 제작 영화였던 <트로이>에서 당신의 외모에 대해 <뉴욕타임스>의 페미니스트 비평가 마놀라 다기스(Manohla Dargis)는 다음과 같이 쓴 바 있어요. “크루거는 ‘성적 대상’만을 맡기엔 너무 뛰어나다.”
그녀가 쓴 비평은 약간 무지한 것이었죠. 당시 저도 놀라긴 했지만 어쨌든 <뉴욕타임스>라는 매체가 진보적이라 생각했기에 넘긴 것도 있어요. 하지만 그 이후로 저는 더욱 고민해야 했고 이후 다기스는 저에 대해 더 우호적인 글을 쓰기도 했어요.
외모보다 연기력으로 충분한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운이 좋게도 연기 인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냈어요. 프랑스는 할리우드보다 여배우를 대하는 태도나 시선이 더 진중해요. 아마 5년 전이었다면 저는 파티 아킨과 작업을 하지 못했을 거예요.
이미 커리어를 두 차례 전향한 바 있죠. 어릴 적 발레를 하다 모델을 했고, 패션계에서 성공을 일궈낸 후 연기를 하게 되었어요. 또 무엇을 하고 싶어요?
아직 연기가 좋아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유일한 일이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모델이 된 것을 후회하지는 않아요. 16살, 홀로 파리에 살며 언어를 배웠고 여행을 했어요. 그러나 금세 단조로워졌고 쭉 계속할 수 없으리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하지만 지금은 나이가 들어서까지 연기하는 것을 꿈꾸고 있어요.
어머니의 신임을 받고 있나요?
어떤 어머니가 그 나이의 딸을 홀로 독일에서 프랑스 프로방스로 보낼 수 있겠어요? 특히 어머니가 모델일을 반대한 이유도 있겠지만 어머니는 제가 해낼 수 있을 것이라 믿으셨어요.
학교는 어떻게 했나요?
11학년까지 마쳤어요. 교장선생님이 제게 고등학교 졸업장과 모델일 중 하나를 고르라는 최후 통첩을 보냈을 때 저는 파리를 선택했어요. 돌이켜 생각하면 현명한 선택이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학교를 끝까지 마치지 못한 것은 역시 안타까워요.
<트로이>에서 브래드 피트와 연기한 것이 제비뽑기 운이 좋아서였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잘못된 소문이에요. 저는 이미 작지만 여러 역할을 해왔고 마침 런던 모델 에이전시에서 큰 영화에 출연할 유럽 출신 배우를 찾고 있던 중이었죠. 5000명의 후보자 중 한 명으로 비디오를 제출했는데 운 좋게도 합격했어요.
어머니는 어떻게 지내나요?
잘 지내세요. 물론 칸에 함께 계시기도 했고요. 그녀는 파티 아킨을 사랑하시며 둘은 정말 잘 맞아요. 제 생각에 어머니는 파티 감독과의 차기작을 기다리는 걸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요.
아직 연기가 좋아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유일한 일이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모델이 된 것을 후회하지는 않아요. 그러나 금세 단조로워졌고 쭉 계속할 수 없으리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하지만 지금은 나이가 들어서까지 연기하는 것을 꿈꾸고 있어요.
- 포토그래퍼
- Luigi & Iango
- 스타일리스트
- 패트릭 마키(Patrick Mackie)
- 헤어
- 아키(Akki)
- 메이크업
- 유미 리(Yumi Lee)
- 매니큐어
- 다운(Dawn)